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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을 위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개발
Development of Korean Fashion Design for the World Market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2, 2004년, pp.1 - 9  

공미선 (신라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채금석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the development of Korean fashion design for the world market, which combines the western beauty and Korean tradition into the product design focusing on the styling concept. Through the example-analysis of structural elements which form Europe and Korean fashions, the sty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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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접점은 패션을 형성하는 두 문화권의 전통성과 미감에 대한 배분을 시각적으로 디자인에 표현함으로써 특정컨셉을 강화하는 디자인 스타일링으로 확정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럽패션을 대별할 수 있는 오뜨꾸띄르와 프레타 포르테 그리고 한국적 패션디자인을 형성하는 조형요소별 사례를 분석하고 설정된 스타일링 컨셉과 연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계시장을 의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제 디자인 작업의 기본적인 틀이 될 수 있는 스타일링 컨셉을 설정하여 패션을 형성하는 조형요소별 사례를 분석하여 연결하여보았다. 이는 세계시장을 위한 한국적 패션디자인 개발에 지향하고자 하는 컨셉을 좀더 강화할 수 있는 실천적 디자인 방법의 하나가 되리라 본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이태리나 파리 패션시장을 대상으로 그들이 표현하는 동양 이미지의 패션디자인과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결합에서 세계화, 보편적 미감이라는 접점을 찾고자 하며 유럽 패션에서 표현되는 동양적 이미지와 한국적 패션디자인을 형성하는 복식조형요소에 대한 사례를 분석한 후 설정된 스타일링 컨셉과 연결하여 이를 세계시장을 위한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구체적 개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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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Collezioni. 99 S/S. p. 170. 96 S/S. p.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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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ook Moda. Haute Couture. S/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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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말컴 워터스, 김태원, 이기철 (1998), 세계화란 무엇인가. 현대 미학사. 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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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최춘자 (1992), 장신구의 세계. 예경. pp. 31-33 

  26. Vogue Korea (1998), N.19. pp.1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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