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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인지도와 관여도가 제품 품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n Effect of Brand Awareness and Involvement upon Choice of Product Qualit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2 no.1, 2004년, pp.102 - 112  

한경희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ep in step in trend that interest for brand is rising and enterprise should tries to customer to Inform own brand. The mayor is diversified and work this which make correct product or brand on customer need is work which our enterprise does now. And should judge the availability whether custome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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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여의 개념을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인 콴여성 또는 중요성의 의미로 정의하고 서비스에 따른 계층간의 관여 여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 관여도는 어떤 제품에 대해 고객이 가지고 있는 관심도를 나타내며, 브랜드에 대한 고려 역시 관여도의 관점으로 나타내 볼 수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관여도와 제품지 식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 살펴봤지만, 본 연구에서는 관여도와 브랜드 간 상관여부와 브랜드별 관여도를 측정하고 고관여와 저관여에 따른 브랜드별 만족여부를 측정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관여도가 만족도를 측정하는 변수, 기대, 불일치, 성과라는 항목들과 함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동일제품의 브랜드 인지도의 차이에 따라 영향력에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만족도에 기대, 성과, 불일치뿐만 아니라 관여도의 유의적인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성과와 불일치가 높은 상관관계를, 관여와 기대는 보통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인지도 차이에 따른 관여도의 측정과 함께 만족도의 차이여부를 동시에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론적 배경에서 입증된 브랜드 인지도와 관여도에 관한 측정에 대한 것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기로 하였다. 브랜드 인지에 따라 관여가 달라지며, 브랜드 인지가 높은 제품은 관여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고객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브랜드의 중요성은 기존의 문헌에서 살펴 볼 수 있다. 현재의 각종 제조업 또는 서비스 분야에까지 브랜드 개성,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등 브랜드를 세분화 시켜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마케 팅의 전략도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명확히 알리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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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지현(2002), '여행사 브랜드 인지도가 여행사 선택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회), pp. 53~67 

  2. 김칠순(1999), 'IMF이후 신세대 진비지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및 추구 이미지를 중심으로한 진의류 시장분석', '한국의류학회지', 제 3권, pp. 447~458 

  3. 박찬욱(2000),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제품유형과 제품지식 측정방법의 조정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 1호, pp. 75~98 

  4. 송균석(1998), 제품관여도의 반응행위에 대한 연구, (商經硏究), 제 23집, pp. 239~267 

  5. 이유재(1997), '고객만족 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 간 차이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 8권, pp. 101~118 

  6. 이유재(1999),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브랜드 구축에 관한 연구: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 1권 

  7. 정문영(1990), 'Zaichkowsky의 개인적 관여목록(PII)의 성격과 타당성에 관한 고찰', (상지대 논문집), 제 11권, pp. 149~165 

  8. Aaker, Davi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9. Aaker, David A. (1994), 'Buikding a Brand : The Saturn Stor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6(Winter), 114-133 

  10. Aaker, David 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 The Free Press 

  11. Aaker, David A. (1997), 'Should you Take Your Brand to Where the Action Is?'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October, 135-143 

  12. Bowen, L. and S. H. Chaffee(1974), 'Product Involvement and Pertinent Advertising Appeals,' Journalism Quarterly, Vol. 51,(Winger), pp. 613-621 

  13. Engel, J. F.,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1993), Consumer Behavior, 7th ed., The Dryden Press 

  14. Fornell, Claes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January), 6-21 

  15. Howard, J.A. (1989), Consumer Behavior in Marketing Strategy,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16. Krugman, H. E.(1967), 'The Measurement of Advertising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0, (Winter), pp. 583-596 

  17. Zaichkowsky, Judith Lynne(1987), 'The Emotional Aspect of Product Involvemen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4, pp. 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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