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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성향 분석과 필터 관리 기반 추천 시스템
A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ustomer Preference Analysis and Filter Managemen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7 no.4, 2004년, pp.592 - 600  

이성구 (한신대학교 정보과학대학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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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e-CRM의 한 응용분야인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하는 개인화된 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기존 추천 시스템들은 응용 영역에 대한 방대한 과거 사용자 정보를 요로 한다. 그러나, 과거 정적인 사용자 정보 기반의 추천 방식은 다양한 사용자를 포함하는 영역 혹은 간에 민감하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추천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해당영역의 존 사용자로부터 분류될 수 없는 새로운 사용자에 대한 추천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유연한 추천 서비스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고객성향분석과 필터관리를 지원하는 CPAR (Customer Preference Analysis Recommender)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본 시스템의 필터 관리 능력은 기존 시스템의 방대한 초기 사용자 정보 필요 문제를 경감한다. 또한, CPAR 시스템은 플랫폼에 독립적이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추천 서비스를 위해 XML 기반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구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ommendation system, which is an application area of e-CRM in e-commerce environment, provides individualized goods recommendation service that meets the demand of individual users. In general, existing recommendation systems require extensive historic user information in application domains.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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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간에 민감하며, 다양한 흥미를 갖는 사용자들을 포함하는 경매 분야에서 새로운 사용자들에 대한 유연한 추천 방법을 제공하는 CPAR(Customer Preference Analysis Recommender)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CPARe 개인 고객의 성향 및 해당 영역의 모든 고객들의 성향에 대한 상호 연관 분석 지원 및 동적인 필터 관리 지원에 의해 다양한 사용자들에 대한 유연한 추천을 가능하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전자 상거래를 위한 기존 필터링 추천 시스템들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성향 분석 기반의 필터 관리 시스템인 CPAR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관리자는 성향 분석 모듈로부터 생성되는 그래프를 통해 각 사용자의 개인적인 성향 그리고 영역 전체 사용자에 대한 성향을 비교 분석하여 해당 사용자 분류를 용이하게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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