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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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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port Control Protocol (TCP)은 소프트웨어로 구현되어 네트워크로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기술의 향상으로 CPU에서 수행되는 TCP의 처리가 새로운 병목점으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iSCSI와 같은 Storage Area Network (SAN) 에서도 TCP의 고속 처리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관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TCP를 하드웨어로 구현할 경우, 엔드 시스템에서의 CPU의 부하를 줄이고,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여진다. 본 논문에서는TCP의 고속 처리를 위한 전용 하드웨어 엔진에 관하여 다룬다. TCP 하드웨어 는 TCP Connection을 담당하는 블럭과 Receive flow 를 위한 Rx TCP 블럭, Transmit Flow를 위한 Tx TCP 블럭으로 구성된다. TCP Connection 볼럭은 TCP connection 상태를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Rx TCP 블록은 네트워크로부터 패킷을 받아 헤더와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데, 헤더 정보를 parsing 하여 전달하고, 데이터를 순서에 맞게 조립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Tx TCP 블럭은 CPU로부터 온 데이터를 패킷을 만들어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기능,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재전송 기능1 Transmit Window 의 관리와 Sequence Number를 생성,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TCP 하드웨어 엔진을 검증하기 위한 여러 가지 Testcase들이 수행되었으며, 구현된 TCP 전용 하드웨어 엔진을 0.18 마이크론 기술을 사용하여 Synthesis 한 결과, 입출력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버퍼를 제외하곡 51K 게이트가 소요됨을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port Control Protocol (TCP) has been implemented in software running on CPU in end systems, and the protocol processing has appeared as a new bottleneck due to advanced link technology. TCP processing is a critical issue in Storage Area Network (SAN) such as iSCSL, and the overall performanc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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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CP/IP 프로세싱은 엔드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프로세싱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TCP/IP 프로토콜을 하드웨어로 설계할 경우 CPU의 부하를 줄일 수 있으며 프로세싱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TCP/IP 프로토콜의 하드웨어 구현은 현재 소프트웨어로 구현되어 쓰이는 TCP/IP 프로토콜과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연구되었다. [1] 논문은 TCP/IP를 하드웨어로 구현하는데 있어 TCP의 많은 기능 중 부하가 많이 걸리는 체크섬 계산, 메모리 접근 그리고 버퍼관리 기능만을 하드웨어로 구현한 반면 본 논문은 congestion controK 제외한 TCP의 모든 기능을 하드웨어로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체 통신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한 TCP/IP 프로토콜의 하드웨어구현 중 TCP 엔진의 구현을 설명하였다. TCP 엔진은 TCP Ccmnection을 담당하는 블럭과, RxFlow를 위한 Rx TCP 블럭, TxFlow를 위한 Tx TCP 블럭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 tcp 하드웨어 엔진을 다룬다. 본 논문은 n장에서 하드웨어로 구현한 TCP 엔진의 전반적인 동작에 대해 설명한다. ni, IV, V장에서는 각각 TCP Connection Control, Receiveg) TCP, Transmit(Tx) TCP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본다.

가설 설정

  • . Sequence number 생성, 관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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