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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텔레매틱스 산업구조 분석 및 제휴 방안 원문보기

정보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21 no.5, 2004년, pp.35 - 45  

박종현 (ETRI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  김문구 (ETRI 정보통신서비스연구) ,  남찬기 (한국정보통신대학교(ICU) IT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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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은 끊임없는 기술 진화와 고객 요구수준의 변화 등 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서비스 및 산업의 기존 영역이 붕괴되고 다시 결합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새로운 산업 및 서비스가 창출되는 패러다임의 대 전환기에 처해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핵심적인 사례로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및 NGN(Next Generation Network)의 기술진화를 기반으로 한 DMB, 홈 네트워킹, 텔레매틱스와 같은 디지털 컨버전스를 들 수 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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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텔레매틱스 산업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텔레매틱스의 개념 및 특징,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텔레매틱스의 가치전달시스템과 참여기업의 특성, 성장요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장개발 및 전략적 제휴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장 도입단계에 있는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본격적인 시장 성장을 이루기 위한 시장개발 전략 및 제휴방안을 가치전달시스템, 참여기업 특성, 시장성장 동인 등의 산업구조분석을 바탕으로 TSP를 비롯한 텔레매틱스 가치사슬 내의 관련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구성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특히 가치전달시스템에서 참여기업의 역할, 수익 원천, 필요역량, 경쟁우위 요소에 관한 논의는 텔레매틱스의 산업구조 및 시장구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장요인을 고객수요, 사업자, 서비스, 단말기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강화 및 해결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향후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핵심으로 제시된 텔레매틱스 산업활성화의 시장개발 및 전략적 제휴방안은 TSP 및 텔레매틱스 가치사슬내의 관련 참여기업에게 마케팅과 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모바일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의 조기 상용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텔레매틱스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저가의 대용량 정보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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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용규, '정보통신산업의 성과와 시사접', 정보통신정책학회 심포지움, 2004.4 

  2. 문형돈, '텔레매틱스 서비스 도입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휴전략',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3권 1호, 2003.2 

  3. 박종현, 김문구, 백종현, '위치기반서비스 (LBS)의 산업구조 분석 및 시장개발 전략 방향', 한국통신학회지 Vol.20 No.4, 2003.4 

  4. 박팔현, '텔레매틱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3대과제', LG주간경제, 2003.9 

  5. 이헌수, 김원규, '첨단기술기반산업 사업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국내 텔레매틱스 산업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3호, 2003.9 

  6. 추은영, '텔레매틱스(Telematics) 산업', 삼성 증권, 2002.11 

  7. 홍길표, 김도현, 김헌, 설원식, '디지털 경제와 e-business: 통신사업과 인터넷산업의 응합에 대응하는 주요 통신사업자들의 전략적패턴', Telecommunication Review, 제 11권 3호, 2001 

  8. 산업자원부, ' 텔레매틱스 산업 발전전략 추진계획(안)', 2003.11 

  9. 정보통신부, '텔레매틱스 산업 육성 계획(안)', 2003 

  10. 정보통신부, '텔레매틱스 활성화 정책 방안', 2004 

  11. 소프트뱅크리서치, '텔레매틱스 시장현황 및 전망', 2003.10 

  12. 전자신문(http://www.etimes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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