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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하중 충격시에 시험편의 소성영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stic Zone of the Specimen at the Impact of Dynamic Loa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2 no.3, 2004년, pp.139 - 144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천안공업대학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crack initiation in ductile steel is investigated by means of impact loaded 3 point bend(PB) specimens. Results from non-viscoplastic and viscoplastic materials are compared. Their materials are applied with various impact velocities and static strain rates. The specimen has the size 320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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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충격 하중 속도를 받는 구조물의 소성 영역의 분포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점소성이 없는 경우와 점소성이 있는 경우에서의여러 가지 충격 속도 하중을 받는 3점 굽힘 시험편을 모델로 만들어서 해석하였다. 유사한 연구들로서는 충격 하중을 받는 3PB 시험편의 동적 거동과 e 충격 점들에서의 경 계 조건의 영향에 대하여 실험연구가 되어 있다.
  • 따라서 충격 하중 및 정하중이 가해졌을 때 시험편의 어느 부위에서 응력 및변형을 많이 받는 가를 유한요소법을 통하여 도식적으로 그리고 충격 시험편의 소성영역 형상에 대한 응력 및 등가 변형율을 검토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충돌 문제에 있어서의 안전성 평가 및 그 설계자료에 활용하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유사한 연구들로서는 충격 하중을 받는 3PB 시험편의 동적 거동과 e 충격 점들에서의 경 계 조건의 영향에 대하여 실험연구가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불확실한 경계조건들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시험편의 양쪽가장 자리들을 잘라 내었고 3PB 시험편들은 15, 30, 45, 60 m/s 에 대한 속도들에서 충격하중을 받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시험편에서의 동적 거동은 Hammer와 시험편 사이의 경 계 조건들에 의해서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49 kM이다. 충격 속도는 V= 15, 30, 45, 60 m/s로 택 하였으며 이 속도는 시간이 *0' 에서 가하여져 일정 속도를 계속 유지한다고 가정한다. 정적으로 하중을 작용하는 경우는 2초 동안 가하고 동적 인 경우는 400 Jis동안 가하였으며 그 동안 크랙은 진전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충격 속도는 V= 15, 30, 45, 60 m/s로 택 하였으며 이 속도는 시간이 *0' 에서 가하여져 일정 속도를 계속 유지한다고 가정한다. 정적으로 하중을 작용하는 경우는 2초 동안 가하고 동적 인 경우는 400 Jis동안 가하였으며 그 동안 크랙은 진전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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