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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류수로 터널에서의 Cavitation의 문제와 대책방안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0 no.6, 2004년, pp.6 - 13  

김성인 (태조엔지니어링) ,  김재관 (SK건설)

초록

주행속도가 300km/h에 육박하는 고속철도가 터널안으로 진입하게 되면 터널내의 공기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터널벽체에 공기압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일반도로나 철도에서의 터널설계와는 달리 고속철도용 터널설계에서는 공기압에 대한 검토를 별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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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를 통해 도로나 철도 터널설계에 익숙한 터널 기술자들에게 생소한 급류수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캐비테이션의 문제와 대책방안을 소개함으로써 수로터널의 설계에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저술자의 바람이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캐비테이션 지수가 3.0 이상이면 캐비테이션에 의한 영향이 전혀 없다고 고려하며 지수가 1.8이하이면 캐비테이션이 발생하기 시작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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