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ㆍ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장애아 부모를 위한 교육 정보 시스템의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y in Wire and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원문보기
장애아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이 일관적이어야 한다. 교육기관에서는 각 기관의 교육적 철학, 운영 방침, 교육과정, 교수 방법, 그리고 장애아에 대한 학교 생활 정보와 지도 방법을 부모에게 알려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부모들도 교육기관과 함께 가정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여 가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교육기관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에서 교육 정보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장애아 부모들이 학교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받아 가정에서 장애아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교육 정보 시스템은 PC를 사용한 유선 인터넷 환경과 더불어 휴대폰 전화를 사용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서 장애아 부모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을 벗어나 원하는 교육 정보를 즉시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교육과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이 일관적이어야 한다. 교육기관에서는 각 기관의 교육적 철학, 운영 방침, 교육과정, 교수 방법, 그리고 장애아에 대한 학교 생활 정보와 지도 방법을 부모에게 알려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부모들도 교육기관과 함께 가정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여 가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교육기관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에서 교육 정보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장애아 부모들이 학교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받아 가정에서 장애아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교육 정보 시스템은 PC를 사용한 유선 인터넷 환경과 더불어 휴대폰 전화를 사용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서 장애아 부모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을 벗어나 원하는 교육 정보를 즉시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For effectiv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y, education in school and home have to be performed consistently. That is, Schools have to inform parents of educational philosophy, management policy, instruction curriculum, school inform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y, and guidance methods thus...
For effectiv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y, education in school and home have to be performed consistently. That is, Schools have to inform parents of educational philosophy, management policy, instruction curriculum, school inform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y, and guidance methods thus consistent environment for education have to be provided at home. Furthermore, keeping close relation with school, parents have to solve problems occurred at home togeth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in educational information system from which parents could get useful information to guide their children. Our system was developed to be used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using mobile phone as well as win internet using PC. Therefore,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y could instantly get necessary information from it without restriction of time arid space.
For effective edu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y, education in school and home have to be performed consistently. That is, Schools have to inform parents of educational philosophy, management policy, instruction curriculum, school inform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y, and guidance methods thus consistent environment for education have to be provided at home. Furthermore, keeping close relation with school, parents have to solve problems occurred at home togeth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in educational information system from which parents could get useful information to guide their children. Our system was developed to be used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 using mobile phone as well as win internet using PC. Therefore,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y could instantly get necessary information from it without restriction of time arid spa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교육 정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장애아 부모들이 원하는 교육 정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인원은 총 50명의 학부모들이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 부모를 위해 웹과 모바일 환경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무선 인터넷기술을 이용하여 장애아 부모를 위한 교육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음과 같은 설계 방향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넷째, 정보 제공자인 교사의 입장을 고려하여 입력환경이 편리한 PC 환경에서의 자동화된 시스템을 제공하도록 한다
구성한다. 둘째, 자세한 정보의 제공과 다양한 접속 방법을 위하여 유선 인터넷과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무선단말기의 특성상 전달할 정보의 핵심만을 추출하여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짧은 시간에 볼 수 있는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좀더 학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유선 인터넷상에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SMS를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을 도입하였다
교사 및 관리자의 내용 입력은 유선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WAP Push 기술을 이용하여 정확성과 즉시성을 요하는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무선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장애아에 대한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이 원활한 상호협조가 될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사를 연결하는 교육 정보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특히 무선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을 벗어나 원하는 교육 정보를 즉시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은 Windows NT상에서 구현되었으며, 무선인터넷 사이트는 WML로 구성하였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을 Access를 이용하였다.
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장애아를 둔 부모들이 어떠한 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는지를 설문 분석을 통하여 조사한 후 이를 기초로 하여 교육 정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특히,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짧은 시간에 볼 수 있는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좀더 학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유선 인터넷상에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의설문조사를 통한 교육정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죽하였다.
첫째, 무선 인터넷 접속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원하는 교육 정보를 학부모가 즉시 취득할 수 있어야 하며, 편리한 이용을 위해 무선 단말기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둘째, 자세한 정보의 제공과 다양한 접속 방법을 위하여 유선 인터넷과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무선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장애아에 대한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이 원활한 상호협조가 될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사를 연결하는 교육 정보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특히 무선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을 벗어나 원하는 교육 정보를 즉시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계하였다. 특히,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고 짧은 시간에 볼 수 있는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좀더 학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유선 인터넷상에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SMS를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을 도입하였다
2>와 같이 구성된다. 휴대폰의 특성상 하이퍼링크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고 입력 장치가 숫자와 몇가지 기능 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의 양을 줄여 가능한 간단하게 구성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 인원은 총 50명의 학부모들이다.(표 2>를 보면, 일반 학교의 부모들과는 달리 장애아를 둔 부모들은 자녀의 학업 성취도보다는 학교 생활에 적응 정도와 장애에 대한 치료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성능/효과
둘째, 자세한 정보의 제공과 다양한 접속 방법을 위하여 유선 인터넷과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무선단말기의 특성상 전달할 정보의 핵심만을 추출하여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좀더 자세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유선 인터넷과의 연동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웹기반 교육 정보 시스템도 PC를 사용한 유선 인터넷과 더불어 무선 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개발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 부모를 위해 웹과 모바일 환경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정보 수용자의 수동적 입장을 고려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pmh/SMS 서비스와 연계한 능동적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는 웹을 통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전달 수단이 가장 효과적일 거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 웹기반의 교육 정보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장애아 부모들에게 개개인의 장애 아동의 발단 상황에 맞는 여러가지 정보와 장애 아동을 양육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통하여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담임교사들과 빈번한 상호대화를 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장애 아동의 기왕력(旣 往歷)이나 가족력에 대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장애 아동을 이해하고 올바른 교수법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휴대 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을 휴대의 편리성과 사용상의 익숙함으로 그 성장 가능성이 크고, 따라서 새로운 정보 전달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