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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shless DC Motor에서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전환 구간에서의 전류제어 기법
A Current Control Strategy for Torque Ripple Reduction on Brushless DC Motor during Commut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9 no.3, 2004년, pp.195 - 202  

권경준 (강원대 전기공학과) ,  김상훈 (강원대 전기전자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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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Brushless DC Motor의 전환구간에서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전류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전환구간에서 토크리플은 증가하는 전류의 변화율과 감소하는 전류의 변화율이 같지 않음에 주원인이 있고, 실제 역기전력의 모양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에 제안된 제어기법은 전환하는 전류들의 변화율을 같게 하는 실제 역기전력이 고려된 보상전압을 추하고, 전환구간동안에만 보상전압을 인가함으로써 토크리플을 줄이는 것이다.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는 제안된 방법이 토크와 전류의 리플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urrent control strategy to reduce torque ripple of Brushless DC Motor during con)mutation. The torque ripple is mainly caused by the inequality in the rate of change between rising current and decaying one during commutation. And also it is influenced by the shape of real bac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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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rlson등은 BLDC 전동기에서 상전류 전환에 기인한 토크리플을 해석하였고, ⑶ Berendsen등은 BLDC 전동기에서 모터의 중성점과 인버터의 중성점 간의 전압(卩备)을 보상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⑷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에서 상전류 전환 시 전환하는 전류들의 변화율을 같게 해주기 위한 전압을 중성점 전압과 전환하는 상들의 역기전력을 고려하여 구하고 이 전압을 전환 구간에서 전류 제어기 줄력에 인가하여 토크리플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법이 토크 리플과 전류 리플을 현저히 감소시킴을 증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전환 구간에서의 전류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전환 구간에서 전류들의 증가율과 감소율을 같게 해주기 위한 전압을 중성점 전압과 전환하는 상들의 역기전력을 고려하여 구하고 이전압을 전환구간 동안에만 전류제어기 출력에 인가함으로써 토크리플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인버터 직류단 전압은 310EV], 스위칭 주파수는 10[kH刃, 역기전력은 이상적이라고 가정하였다. 사용된 BLDC 전동기의 파라미터는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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