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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텐츠 제작을 위한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8 no.1, 2004년, pp.76 - 85  

박영섭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경현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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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시작된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한 연구는 그 목표를 사진과 같은 영상을 만들어 내는데 두었다. 지난 30년간 포토리얼리즘이라는 용어로 대변되듯, 기존 컴퓨터 그래픽스의 궁극적인 관심은 얼마나 실제와 같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가에 집중되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컴퓨터 그래픽스는 레디오시티나 광선추적법같이 사물의 물리적인 특성이나 역학적인 특징을 그대로 흉내 내어 매우 사실적인 영상을 만들어내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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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사실적 렌더링은 기존의 사실적 렌더링에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사 실적 렌더링이 대상(object)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던 반면 비사실적 렌더링은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얽매이기 보다는 영상의 특징을 잘 표현하여 그 의미를 잘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비사실적 렌더링의 평가는 객관적이기 보다는 보는 사람의 주관이 큰 영향을 미친다.
  • 변화하게 된다. 더 이상 사실적인 영상만을 만들어 내는데 매달리지 않고, 비사실적인 영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비사실적 영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비사 실적 렌더링이라는 분야가 기존 컴퓨터 그래픽스의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 모자이크 렌더링은 영상을 입력으로 받아 모자이크 된 결과 영상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자이크 렌더링에 관한 연구는 모자이크를 이루는 각 셀의 모양에 따라 타일로 만드는 셀 모양이 일정한 모자이크를 만드는 연구과 종이를 찢어서 만드는 셀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모자이크를 만드는 연구 그리고 포토 모자이크로 나눌 수 있다.
  • 카툰 렌더 링(Cartoon Rendering)은 만화와 같은 결과 영상을 얻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카툰렌더링의 주요 연구에는 만화적 명암, 만화의 윤곽선을 그리는 연구, 그리고 그림자를 표현하는 연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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