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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콘텐츠 산업 동향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9 no.2, 2004년, pp.21 - 30  

오종석 ((주)날리지리서치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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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네트워크 환경과 정보기기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행태와 기업의 업무환경을 이동형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다. 2003년 8월 현재 국내 무선인터넷 가입자가 3,000여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지고 있는 고급형(3G) 단말기가 증가하는 등 무선인터넷 환경이 더욱 개선되면서 무선 인터넷 사용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MS, 게임, 음악, 뉴스 및 증권 정보 등의 서비스 및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개인적인 목적과 기호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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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2003년 9월부터 시행된 무선인터넷망 개 방도 더욱 현실적이고 영향력 있는 제도로 개선해 야 할 것이다. 이 제도의 목적은 CP 및 포탈업체들 이 이동통신업체들로부터 독립하여 독창적인 사업 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정한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 대형포탈과 CP 등 인터넷 기업들은 이용약관이나 콘텐츠 자율규제 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용을 꺼리고 있는 상 황이기 때문이다.
  • 무선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산업은 시장 성장성만큼 사회적 책임 역시 막중하 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막대한 투자를 통해 구축해 놓은 국내의 풍부한 무선인터넷 환경을 소 모성 서비스로 일관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는 아닐 것이다. 무선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산업이 글로 벌 경쟁체제 속에서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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