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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요구조건 검증을 통한 한국형 고속 틸팅열차(TTX)의 차체 재료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terial Selection of the Carbody Structure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through the Verification of Design Requiremen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2 = no.23, 2004년, pp.77 - 84  

신광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구동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 ,  한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 ,  박기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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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determine the most suitable material system for achieving the lightweight design while fulfilling the design requirements of carbody structures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aluminum carbody. composite carbody, and hybrid carbody combined with aluminum and composite structure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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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차량의 차체는 설계단계에서 구조적인 안전성을 UIC, JIS 등의 철도규격에 따라 검증한 후 상세설계 및 제작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한국형 고속틸팅열 차의 차체 구조로 검토중인 알루미늄 차체, 복합재 차체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체를 기본설계단계에서 JIS E 7105에 따라 설계요구조건을 검증하여 각각의 차체 구조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본설계에 대한 설계요구조건 검증을 통해 180km/h의 한국형 고속 틸팅열차의 차체 경량화 및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재료를 선정하고자 알루미늄 차체, 복합재 차체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체를 선정하여 고려된 하중조건하에서 차체의 구조안전성 을 평가하였으며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1990년 후 반부터 3세대 차체 재료로 각광받고 있는 신소재 복합재료 는 1, 2세대 철도차량에 비해 차체 무게의 절감 효과가 크며, 내구성, 내식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일체성형으로 인한 생산비 절감 및 제조 공정 단축, 미려한 외관제작 용이 등의 많은 장점을 바탕으로 현재 유럽과 일본에서 경량전철과 틸 팅열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2, 3].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고속틸팅열차의 차체 경량화 및 설계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재료를 선정하기 위하여 설계단계에서 선정된 재료와 설계 기법에 따른 차체의 구조 거동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고속틸팅열차의 차체 구조 및 제작 개념도를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기본설계가 완료된 틸팅열차의 차체는 JIS E 7105 규정에 의거하여 부가되는 하중조건 하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한 후 구조안전성 유무를 판단해야 한다[5]. 본 연구에서는 해석대 상을 알루미늄 차체(case 1 & 2), 신소재 복합재 차체(case 3 & 4) 그리고 알루미늄과 신소재 복합재 구조물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차체(case 5 & 6)를 선정하여 각각의 차체구조 들이 수직하중 및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경우 구조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차량은 하중이 가장 크게 분포하는 동력차(M Car)를 선택하였다.

가설 설정

  • 복합재 차체구조는 섬유강화 적층판으로 제작된다고 가 정하였으며, 적층판은 항공기 및 지상구조물 등의 제작 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0n/±452n/90n]s의 준등방성 (quasi- isotropic)으로 구성하였다. 여기서, "은 플라이 개수(ply no.
  • 차체의 용접과 접합부위는 국부응력(local stress)이 발생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전체적인 관점(global view)에서 차체의 구조거동을 관찰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일체형으로 가 정하였다. 또한, 재료선정에 따른 설계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차체의 구조에 대해 같은 설계형상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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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B. Shin, W. H. You and H. S. Moon, 'The application of composite materials in railway vehicle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15, No.5, pp.66-71, 2002 

  2. K. J. Park, K. B. Shin and S. H. Hahn, 'Application ofcomposite materials in Korean express Tilting Train(TTX) system,' The 2003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pp.65-68, 2003 

  3. G. Belingardi, M. P. Cavatorta and R. Due11a,'Matena1 char acterization of a composite-foam sandwich for the front structure of a high speed train', Composite structures, Vol.61, pp.13-25, 2003 

  4. Test Methods for Static Load of Body Structures of Railway Rolling Stock, JIS E 7105 

  5. K. B. Shin, S. H. Hahn and K. J. Park, 'Structural stability of composite carbody for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with the cervice speed of 180km/h', The 2003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Material and Fracture Division, pp.108-113, 2003 

  6. R. M. Jones,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Washington, D. C., McGRAW-HILL KOGAKUSHA Ltd., 1975 

  7. A. H. Puppo and H. A. Evensen, 'Strength of anisotropic materials under combined stresses', AIAA Journal, VoI.10, pp.468-474, 1972 

  8. T. R. Guess and F. P. Gerstle, 'Deformation and fracture of resin matrix composites in combined stress sta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11, pp.146-163, 1977 

  9. K. B. Shin and S. H. Hahn,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failure for carbody structures made of laminated fiber-reinfbrced composite materials', The 2003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65-72, 2003 

  10. A. Starlinger, 'Transportation industry applications of ABAQUS at ALCAN', ABAQUS Users Conference Proceedings, Maastricht, pp.1-1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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