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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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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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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이동체 통신이나 컴퓨터등의 정보통신기술이 현저하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열차의 고속화 고밀도화를 위해 열차제어 분야에 무선을 이용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일본, 미국등의 철도 선진국에서 활발히 수행되어지고 있다. 무선을 이용한 열차제어시스템의 시술개발은 철도에 커다란 경제적 이득을 창출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 통화 단일화와 회원국간의 비과세 교역등의 경제적인 제도뿐 아니라, 철도 분야에 있어서도 유럽횡단고속철도망(Trans-European High Speed Rail Network)의 구축을 위한 신호 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해 유럽연합과 국제철도연합(UIC: Union Internationale des Chemins defer)의 지원화에 ETCS 프로젝트가 수행되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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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ESCORT(Enhanced diversity and Space Coding for underground metrO and Railway Transmission) 프로젝트는 다중 안테나 기술을 열차 전송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대표적인 프로젝트이다. ESCORT 프로젝트는 GSM-R 시스템을 열차제어에 적용할 경우 무선채널 환경이 열악한 지역 특히, 터널 및 지하철 환경에서 신호 품질 향상 및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얻을 수 있는 다이버시티 기법에 대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ESCORT 프로젝트에서는 송·수신단에 다수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일 안테나를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송·수신단에 각각 4개의 안테나를 사용한 경우 전송 용량을 기존의 단일 안테나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약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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