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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슬립 제어를 위한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타이어 제동력 및 노면 마찰계수 추정
Estimation of Tire Braking Force and Road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Tire and Road Surface For Wheel Slip Contro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8 no.5 = no.224, 2004년, pp.517 - 523  

홍대건 (한양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팔주 ((주)만도 중앙연구소) ,  황인용 ((주)만도 중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heel slip controllers with controlling the wheel slip directly has been studied using the brake-by-wire actuator. The wheel slip controller is able to control the braking force more accurately and can be adapted to various different vehicles more easily than the conventional ABS system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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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HB가 장착된 차량의 제동시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및 네 바퀴 각각의 타이어 제동력을 동시에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각 타이어에 작용하는 타이어 제동력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나 습기 또는 발열 등에 의해 마찰이 변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네 바퀴 각각에서의 타이어의 제동력을 추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HB의 경우에 대하여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계수의 변화를 고려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및 타이어의 제동력을 동시에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 및 브레이크의 모델링이 수행되었으며, 이 모델을 바탕으로 확장된 칼만필터(Extended Kalman Filter)# 사용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및 네 바퀴의 타이어 제동력을 각각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6에 서보듯이 정규화된 5의 특성은 노면의 조건에 관계없이 일정한 곡선을 보여주며, 이는 이러한 특성이 노면과 관계없는 공통된 특성임을 나타낸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공통된 특성을 이용하여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Fig.
  • 이러한 필요한 파라미터 값을 결정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정상노면에서 ABS가 작동하는 과도제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림 7은 이 때의 H-slip 곡선을 나타내고, 그림 8은 정규화된 3 (normalized 8) 선도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의 경우에는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상태나 온도, 습도의 기후조건 등의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네 바퀴 서로서로의 상대적인 마찰계수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가정하여 본 논문에서는 네 바퀴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계수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만일 네 바퀴 각각에 대해 유압력의 배분이나 환경적인 차이 등에 의하여 브레이크 패드 마찰계수의 상대적인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네 바퀴 브레이크 패드에서 작용되어지는 마찰계수의 평균값을 추정하게 되며 이에 의해 제동력 추정은 약간의 오차를 가질 수 있다.
  • 타이어의 제동력의 경우 많은 기존의 연구에서 제동토크를 알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EM缶의 경우에는 전류 측정을 통하여 제동 토크를 알 수 있으나, EHB 및 기존의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측정 가능한 유압의 압력 정보를 이용하여 토크를 계산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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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emmler, S., Isermann, R., Schwarz, R.,and Rieth, P., 2002, 'Wheel Slip Control for Antilock Braking Systems using Brake-by-Wire Actuators,' SAE 2002 

  2. Petersen, I., Johansen, T. A., Kalkkuhl, J., and Ludemann, J., 2001, 'Wheel Silp Control in ABS Brakes Using Gain Scheduled Constrained LQR,' ECC 

  3. Yi, J., Alvarez, L., and Horowitz, R., 2002, 'Adaptive Emergency Braking Control With Underestimation of Friction Coefficient,' IEEE Tra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0, No. 3 

  4. Buckholtz, K. R., 2002, 'Reference Input Wheel Slip Tracking Using Sliding Mode Control,' SAE 2002-01-0301 

  5. Muller, S., Uchanski, M., and Hedrick, K., 2001, 'Slip-Based Tire-Road Friction Estimation During Braking,' Proceedings of IMECE'01 

  6. Gustafsson, F., 1997, 'Slip-based Tire-Road Friction Estimation,' Automatica, Vol. 33, No. 6, pp. 1087-1099 

  7. Kageyama, I., and Katayama, T., 1996, 'A Study of Anti-Lock Braking Systems with ${\mu}$ Estimation,' Proceedings of AVEC'96, pp. 695-703 

  8. Kiencke, U., and Nielsen, L., 2000, 'Automotive Control Systems, Chapter 7, pp. 283-289, Springer 

  9. Ray, L. R., 1997, 'Nonlinear Tire Force Estimation and Road Friction Identification,' Automatica, Vol. 33, No. 10, pp. 1819-1833 

  10. Nishira, H., Kawabe, T., and Shin, S., 1999, 'Road Friction Estimation Using Adaptive Observer with Periodical ${\sigma}$ -modification,' IEEE Intn. Conf. on Control Applications, pp. 662-667 

  11. Liu, C. S., and Peng, H., 1995, 'Tire-Road Friction Estimation for the CAPC System,' DSC-Vol.56/DE-Vol.86, Advanced Automotive Tech., ASME, pp.71-77 

  12. Boutayeb, M., Rafaralahy, H., and Darouach, M., 1997, 'Convergence Analysis of the Extended Kalman Filter Used as an Observer for Nonlinear Deterministic Discrete-Time Systems,' IEEE Trans. Autom. Control, Vol. 42, No. 4, pp. 581-586 

  13. Bakker, E., Pacejka, H. B., and Lidner, L., 1989, 'A New Tire Model with an Application in Vehicle Dynamics Studies,' SAE 890087, pp. 8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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