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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정과 교사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The Problem and Perspectives of Educ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in Kore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6 no.2, 2004년, pp.1 - 11  

박명희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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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가정과 교사양성의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보고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과정의 변화를 수용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가정 교과의 변화과정에 따라 교사양성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거시적 관점과 현실적 문제를 파악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이 무엇인지 논의 하고자 한다.
  • 수업 실연. 수업 기자재 활용 정도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합격자 결정은 1차 시험의 성적과 대학성적.

가설 설정

  • 「기술. 가정」은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서 5학년에 서 6학년까지는 실과로 2시간, 7학년에서 10학년까 지는「기술 - 가정」으로 2 . 3 .
  •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교과의 수를 10개로 제한한다는 총론의 원칙에 따라「기술 . 가정」을 교과목명으로 하여 통합,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기술.
  • 현재는 대부분의 기술 관련 교사는 가정교과목을. 가정교사는 기술의 부전공 연수를 통해 복수 자격증을 획득하고 7차에 통합된 가정. 기술 교과목을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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