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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 선로의 사고 거리에 따른 특성 주파수 해석
Analysis of Characteristic Frequency along Fault Distance on a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 / A, 전력기술부문, v.53 no.8, 2004년, pp.432 - 437  

남순열 (효성중공업 연구소) ,  홍정기 (효성중공업 연구) ,  강상희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종근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characteristic frequency is decreased in proportion to the fault distance, the characteristic frequency component may be insufficiently eliminated by a low-pass filter on a long transmission line. In order to set a standard for the cut-off frequency of the low-pass filter, this paper pro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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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샘플링 주파수는 7, 680 Hz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60 Hz 계통에서 주기당 128 개의 샘플링을 하는 것에 해당한다.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고 alias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800 Hz의 차단 주파수 를 가지는 2차의 Butterworth 저역 필터를 EMTP의 출력에 적용하였다. 그림 8은 180 km 선로 사고에 대해서 저역 필 터를 통과한 전류 파형을 보여주고 있다,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지락 사고 및 단락 사고에 의한 특성 주파수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EMTP를 이용하여 특성 주파수에 대한 모의를 하였다. 동일한 모델 계통에 대해서 제시한 방법으로 구한 특성 주파수와 EMTP 모의에 의한 특성 주파수를 비교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MTP를 이용하여 그림 1에서 주어진 송 전 계통에서의 특성 주파수를 모의하였으며 표 1에서 주어 잔 송전 선로의 파라미터를 사용하였다. 샘플링 주파수는 7, 680 Hz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60 Hz 계통에서 주기당 128 개의 샘플링을 하는 것에 해당한다.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송전 선로의 사고 거리에 따른 특성 주파수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EMTP(Elec- troMagnetic Transient Program)# 이용하여 특성 주파수를 모의하였다. 제시한 방법으로 구한 특성 주파수와 EMTP 모의를 이용하여 구한 특성 주파수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지락 사고 및 단락 사고에 의한 특성 주파수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EMTP를 이용하여 특성 주파수에 대한 모의를 하였다. 동일한 모델 계통에 대해서 제시한 방법으로 구한 특성 주파수와 EMTP 모의에 의한 특성 주파수를 비교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저역 필터를 통과한 계전 신호로부터 특성 주파수 성분을 주출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참고 문헌 [5]에서 제안한 해석적 방법의 일부를 적용하였으며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산화된 계전 신호 in에서 고조파 성분을 제 거하기 위해서 사인 필터를 적용한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그림 1에서 주어진 345 kV 200 km 송전 계통을 모델 계통으로 선정하였으며, 송전 선로의 파라미터는 표 1에서 주어진 값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송전 선로의 사고 거리에 따른 특성 주파수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EMTP(Elec- troMagnetic Transient Program)# 이용하여 특성 주파수를 모의하였다. 제시한 방법으로 구한 특성 주파수와 EMTP 모의를 이용하여 구한 특성 주파수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 EMTP 모의에서는 참고 문헌 [6]에서 제시한 Prony 해석을 이용하여 특성 주파수를 구하였다. 180 km 선로 사고의 모의에 의한 특성 주파수는 약 740 Hz로 구해졌는데, 이는 식 (10)과 식 (17)을 이용하여 구한 738 Hz와 거의 오차가 없으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의 타당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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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 M. Popovic, 'General equations of the line represented by discrete parameters. II. Resonant phenomena,'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6, No. 1, January 1991, pp. 302-308 

  2. Y. Tang, H. Chen, H. Wang, and F. Dai, 'Transmission line models used in travelling wave studies,'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Conference, Vol. 2, 1999, pp. 797-803 

  3. A.G. Phadke, and J.S. Thorp, Computer Relaying for Power Systems, Research Studies Press Ltd. 1988 

  4. J. C. Gu, and S. L. Yu, 'Removal of DC-offset in current and voltage signals using a novel Fourier filter algorithm,'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15, No. 1, January 2000, pp. 73-79 

  5. S. R. Nam, S. H. Kang, and J. K. Park, 'An Analytic Method for Measuring Accurate Fundamental Frequency Components,'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17, April 2002, pp. 405-411 

  6. J. F. Hauer, C. J. Demeure, and L. L. Scharf, 'Initial results in Prony analysis of power system response signals,' IEEE Trans Power Systems, Vol. 5, No. 1, February 1990, pp. 80-89 

  7. R. Benato, R. Caldon, A. Paolucci, R. Turri, 'Resonance phenomena on line-to-ground fault current harmonics in MV networks,'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armonics and Quality of Power, Vol. 1, October 1998, pp. 359-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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