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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Multimedia Content Mastication system based on AVATAR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8 no.5, 2004년, pp.1042 - 1049  

이혜정 (원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정석태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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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LipSynchco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사용하여 아바타 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모션생성 엔진과 음성 동조화 엔진을 연동함으로써 아바타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이를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 틀과 결합하여 보다 나은 교육용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s editor for education multimedia content authoring based on avatar that use LipSynchro software development kit(SDK). This system automatically generate a movement of Avatar interworking with motion generation engine and phonetic tuning engine. thus, it is 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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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기식 멀티미디어 통합 언어인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rmedia Integration Language)을 기반으로 LipSynckiro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2] 사용하여 아바타 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저작을 위한 에디터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에디터는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를 출력물로 얻을 수 있게 하는 위지윅 (WYSIWYG :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개념을 이용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SMIL을 모르는 사용자들도 SMIL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저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아바타를 이용한 교육용 컨텐츠 저작 에디터를 구현하였다. 인간에게 가까운 측면에서의 컴퓨터 사용을 돕는 3D 아바타를 이용하여 구현한 아바타 플레이어는 음성만으로 음소 인식올 통해 정확한 발음에 따른 입 모양을 보이며 아바타 연동 음성 처리를 통해 발음에 따른 머리, 눈동자, 눈썹, 눈 깜박임 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살아있는 아바타를 멀티미디어 교육용 컨텐츠 저작툴과 결합하여 보다 나은 교육용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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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ttp://www.greenart114.co.kr/menu2/avatar.htm 

  2. http://www.seestorm.com/lipsynchrosdk.jsp 

  3. Roger c., et. aI, 'Multimedia Application for Education and Training : Revolution or Red Herring?'. ACM Compution Surveys, vo1.27, No.4, pp. 633-635 December 1995 

  4. W3C, 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SMIL)1.0 Specification, http:// www.w3.org/TR/1998/12EC-smil-19980615,1998 

  5. http//my.dreamwiz.com/gojirael/html/smil/ smil.html 

  6. Tagfree, Tagfree 2000 SMIL Editor v1.0, http://www.tagfree.com/english/product/pr oducto2.asp?menu2 

  7. (주)다산기술, http://www.tagfree.com 

  8. 스마일미디어, EZer SMIL 1.0, http://www. smilmedia.com No.4, pp. 633-635 December 1995 

  9. RealNetworks, RealPlayer, http://www.real. com/?PV 

  10. Oratrix, GRiNS Pro Editor for SMIL 2.0, http://www.oratrix.com/products/ G2E/index_html 

  11. http://www.comet-cartoons.com/toons/3ddocs/headpolymodel/ 

  12. 이혜정, 정성태, 정석태,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도구의 설계 및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Vol.7, No.5, 200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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