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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나는 들뢰즈의 포스트구조주의적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Property of Post-Structuralism in Fashion illustration by Delous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5, 2004년, pp.83 - 93  

권정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ought systems of post-structuralism by Deleuze and digital culture which is the core topic of social and cultural discussion. And this study also aims to grasp the diversity and movable thinking shown in fashion illustration fro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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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들뢰즈의 포스트구조주의적 사유체계와 현대 디지털 문화의관계성을 고찰하고,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나는 다양성과 유동성의 개념을 들뢰즈의 포스트구조주의적 인식체계 내에서 새로운 미적원리로 파악하고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작품분석을 통해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구체적 표현원리와 해석방법을 규명하고자 한다.
  •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은 구조주의의 기본 개념을 공유하면서 요소간의 상관관계의 연구에서 배제되었던 힘의 범주(권력, 욕망, 카오스, 차이, 무의식 등)를 사유하고 구조주의가 다루지 못했던 신체, 시간, 주체화, 사건, 단절, 우연 등을 다룸으로써 구조주의의 한계를 극복5)하고자 하였다. 포스트 구조주의자들은 구조주의자들과 달리 인간 행위나 그 행위에서 비롯된 모든 현상에서 추상적 구조나 체계로 파악하려는 구조화된 공식 언어에 반기를 들고 의미의 역동적 생성과 유동적 움직임을 파악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포스트구조주의는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특성과 가치를 중시하고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이성 중심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시·공간적으로 개방된 텍스트 안에 상호작용 하는 의미의 무한한 움직임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 포스트구조주의는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과 해석에 있어서 고정된 하나의 인식체계가 아니라 다원화되고 생성적인 표현과 해석의 틀을 제공하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들뢰즈의 감각이론은 고정된 기준이나규범의 틀을 부정하고 새로움과 창조라는 가치에 대한 긍정과 가능성을 제시하는 미학 이론으로써,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단순한 이미지의 재현이나 모방이아닌 개성과 감각을 중시하는 다양성과 유동적인 의미 생성의 표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미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라크르라는 말은 사건과 거의 동일한 말로서 순간적인 것, 지속성을 가지지 않는 것, 자기 동일성이 없는 비실체를 의미한다.15) 변화의 움직임은 고정되어 법칙을 따르는 의미가 아닌 변화의 순간을 중요하게 여기고 새로운 사실을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새로운 의미를생성시킨다.16) 포스트구조주의적 사고의 범주가 순간과 우연에 대한 생성적인 가치를 의미화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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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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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Deleuze. G. 하태환 역 (1995). 감각의 논리. 서울: 민음사 

  11. 민성원, 최유진 (1998). 현대사상. 서울: 도서출판 우석. p.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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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Deleuze. G. 하태환 역 (1995). 감각의 논리. 민음사. 서울. 11장 참조 

  16. Deleuze. G. & Guattari. F. (1987). Introduction: A thousand plateau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Minneapolis. p. 5 

  17. 강수미 (1999). 후기모더니즘의 회화성에 대한 해체와 의미생성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5 재인용 

  18. 김광길 (1998).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비평 연구. 경기대학교 인문논총. 6. p. 20 

  19. Deleuze. G. (1969). Logique du Sens. Les Editions de Minuit. p. 13 

  20. 박성수 (1997), 철학적 사유와 영화적 이미지의 연관성. 시대와 철학. 8. p. 161 

  21. 계간미술편 (1981). 현대미술용어사전. 서울: 중앙미술사. p.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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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oledo. R. (1996). Style dicbonary. Abbeville Pres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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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eleuze. G. (1991). Logique du Sens. Les Editions de Minuit. p. 67 

  26. 김상민 (2002). '재현의 논리'에 대한 G. 들뢰즈의 비판과 그 극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67 

  27. 이정우 (1999). 시뮬라크의 시대 서울: 거름. p. 188 

  28. 차재옥 (1995). 현대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만화이미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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