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 마감 재료의 사회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ial Image of Architectural Finish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3 no.5 = no.46, 2004년, pp.39 - 47  

김소희 (동명정보대학교 건축대학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m days when architectural materials have grave impacts on overall design expression, materials for architecture, especially finishing materials have become the most essential elements for the design expression, as architectural space and form have been. This study closely verifies the conc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건축 마감 재료의 물성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 이미지 중에서 사회적으로 대중이 인식하는 형용사를 추출하고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특정 전문가 집단 4)이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표본 집단 30명 5)에게 마감 재료 33가지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답하게 하였다.
  • 한다. 또한 건축 마감 재료의 재질감을 인간 감성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정량화한 긴장도 2)의 개념을 도입하여 마감 재료에서 나타난 사회적 이미지와 재료 물성과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정된 33가지 건축 마감 재료에서 사회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형용사를 추출하여 권위적인, 현대적인, 고급스러운, 이국적인,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마감 재료를 분석하였는데 권위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면 석재와 유리 등을 현대적인 이미지를 위해서는 콘크리트와 금속패널, 유리와 아크릴 등의 사용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마감 재료의 사회적 이미지와 긴장도 수치를 병행 연구하여 재질감이 주는 긴장도를 디자인에 적용하는데 있어 건축마감 재료의 사회적 이미지가 많은 영향력을 가짐을 알 수가 있었다. 건축마감 재료를 통하여 사회적 이미지를 연구한 결과는 새로운 디자인 계획의 기초자료로서 재료선정 시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범위는의 설문 조사 분석표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도출한 건축 마감 재료를 대상으로 하며 각각의 마감 재료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축 마감 재료에서 나타난 사회적 이미지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건축디자인의 마감 재료 선정 과정에서 사회적 이미지의 구체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건축 마감 재료의 재질감을 인간 감성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정량화한 긴장도 2)의 개념을 도입하여 마감 재료에서 나타난 사회적 이미지와 재료 물성과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기타무라 시게고, 질감 평가척도 추출 및 단순한 텍스츄어를 이용한질감의 정량적 검토, 일본건축학회 계획계 논문집, 제511호, 1998 

  2. 박영기, 건축물의 주관적 평가 방법론에 관한 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1984 

  3. 윤갑근 외, 레퍼토리 그리드 발전 수법을 적용한 건축물외관 디자인 평가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6호, 2001 

  4. 이진숙, 재료의 색채와 입도가 건축 재료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도 예측,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6호, 2001 

  5. 김소희, 물성 표현으로서 긴장도의 정량적 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권 6호, 2003 

  6. 김소희 외, 건축 마감 재료가 주는 긴장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권 10호, 2002 

  7. 김소희, 표피로서 건축 재료의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4호, 2002 

  8. 김충련, SAS라는 통계상자, 데이터리서치, 1994 

  9. 박돈서, 건축색채론, 아주대학교출판부, 1998 

  10. 여운승, 마케팅조사방법, 민영사, 1997 

  11. 정상진 외, 건축 재료학, 기문당, 2001 

  12.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