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society is age of sports just as health and leisure became dominant concern, which has caused the fixation and development to sports wear considered as fashion for everyday dress. This paper focused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nit design expressed in the 20th ...
Modern society is age of sports just as health and leisure became dominant concern, which has caused the fixation and development to sports wear considered as fashion for everyday dress. This paper focused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nit design expressed in the 20th century sports wear. The importance and direction of knit design in modern sports wear is expected. Style, items, fabrics, colors, details and top designers were analyzed in sports wear from the 1910' s to 1990' s. Sports wear can be categorized into two of the active sports wear and spectator sports wear. Since disappearance of division between ordinary wear and sports fashion in the 1970' s, the functional wear of leggings, cycle shorts, exercise clothes, leotard, and leg warmer appeared. Vicennial developments of synthetic fibers and new fabrics have caused the great changes in knit design. Colors were vivid in the 1950' s, metallic in the 1970' s and neon in the 1990' s. Sportive sense was expressed by various details. The dominant knit designers who expressed aesthetic characteristics to sports wear were Coco Chanel, Claire McCardell, Balenciaga, Andre Courrege, Pierre Cardin, Yves Saint-Laurent, Ralph Lauren, Donna Karan, and Giogio Armani.
Modern society is age of sports just as health and leisure became dominant concern, which has caused the fixation and development to sports wear considered as fashion for everyday dress. This paper focused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nit design expressed in the 20th century sports wear. The importance and direction of knit design in modern sports wear is expected. Style, items, fabrics, colors, details and top designers were analyzed in sports wear from the 1910' s to 1990' s. Sports wear can be categorized into two of the active sports wear and spectator sports wear. Since disappearance of division between ordinary wear and sports fashion in the 1970' s, the functional wear of leggings, cycle shorts, exercise clothes, leotard, and leg warmer appeared. Vicennial developments of synthetic fibers and new fabrics have caused the great changes in knit design. Colors were vivid in the 1950' s, metallic in the 1970' s and neon in the 1990' s. Sportive sense was expressed by various details. The dominant knit designers who expressed aesthetic characteristics to sports wear were Coco Chanel, Claire McCardell, Balenciaga, Andre Courrege, Pierre Cardin, Yves Saint-Laurent, Ralph Lauren, Donna Karan, and Giogio Arm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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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20세기 스포츠웨어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니트디자인의 고찰을 통해 현대 스포츠웨어에서 니트디자인이 차지하는 중요도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 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스포츠웨어의 발달과정을 고찰하며, 그 발달과정 속에서 보여지는 니트디자인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20세기 스포츠웨어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니트디자인의 고찰을 통해 현대 스포츠웨어에서 니트디자인이 차지하는 중요도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 대한다.
이러한 트랜드 속에서 현대 스포츠웨어를 분석하기 위해서 는 20세 기 스포츠웨 어 의 발달과정 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였으며, 특히 스포츠웨어에 적합한 니트 소재로응용되어진 디자인 사례와 그 특징들을 20세기 스포츠웨어의 발달과정 속에서 살펴 보았다. 분석 결과의 요약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스포츠 패션에 대한 분석이 문헌에 제시된 경우에는 내용을 참조하였고, 분석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분석대상 사진을 모아놓고 빈도수에 따라 미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Fiore, Ann Marie and Kimle, Patricia Anne (1997)28)과 김 지 현(2002)의 분석 틀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를 보충하여 형태, 소재, 색상, 아이템, 디테일, 대표적 디자이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자료의 분석은 Fiore, Ann Marie and Kimle, Patricia Anne (1997)28)과 김 지 현(2002)의 분석 틀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를 보충하여 형태, 소재, 색상, 아이템, 디테일, 대표적 디자이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소재는 니트의 다양함의 특성상 종류와 조직 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스포츠웨어에서 니트 디자인이 나타나기 시작한 191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20세기로 제한하였다.
대상 데이터
아이템은 풀오버 스웨터와가디건 재킷과 더불어 폴로 티셔츠 스웨터가 추가되었다. 디테일의 특징은 풀오버 스웨터의 네크라인이 V넥, 라운드넥, 터들넥 등 다양해졌으며, 특히 V넥 스웨터는 네크라인과 소매 끝, 몸판 끝의 고무편을 서로 다른 색상의 배색으로 강조하였다 <그림9>. 기하학적인 패턴의 문양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횡편보다 환편이 많이 이용되었다. 아이템은다운점퍼, 스트랩팬츠, 조깅웨어, 올인원 트랙수트 등이 등장하였고, 디테일에는 헤어밴드, 헬멧 등을 사용하였다<그림 19>.
특히 소재는 니트의 다양함의 특성상 종류와 조직 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스포츠웨어에서 니트 디자인이 나타나기 시작한 191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20세기로 제한하였다.
이론적 배경과 사진자료는 국내외의 복식사와 패션 관련 참고문헌을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 스포츠웨어에 나타난 니트디자인의 사진자료 107 장중에서 패션전문인 5인에 의하여 시각적으로 니트임이 확인되는 60장의 사진을 최종 추출하였다. 스포츠 패션에 대한 분석이 문헌에 제시된 경우에는 내용을 참조하였고, 분석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분석대상 사진을 모아놓고 빈도수에 따라 미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스포츠 패션에 대한 분석이 문헌에 제시된 경우에는 내용을 참조하였고, 분석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분석대상 사진을 모아놓고 빈도수에 따라 미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Fiore, Ann Marie and Kimle, Patricia Anne (1997)28)과 김 지 현(2002)의 분석 틀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를 보충하여 형태, 소재, 색상, 아이템, 디테일, 대표적 디자이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소재는 니트의 다양함의 특성상 종류와 조직 면에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아이템에서는 1970년대 이전에 가디건, 풀오버, 터틀넥, 모자, 셔츠, 조끼, 원피스 등이 주를 이루던 것이, 1970년대 이후에는 피트니스복의 일상복화로 인하여 레 깅스, 사이클쇼츠, 트레 이 닝복, 트랙수트, 레오타드, 레그워머 등이 추가되 었다.
다섯째, 디테일 면에서는1950년대 이전에는 스티치 장식, 스트랩이 이용되었고, 문양 면에서는 스트라이프 패턴과 기하학 무늬 등이 유행하였다. 1960년대 이후에는 벨트, 포켓, 지퍼, 후드, 부츠 등의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스포티브 감각을 표현하였다.
둘째, 소재 면에서는 20년 주기로 합성섬유나 신소재가 개발되어 스포츠웨어에 표현된 니트디자인에 변화가 있었다. 1910년대의 고무편 수영복 생산, 1930년대의 레이텍스와 나일론의 개발, 1950년대의 라이크라 개발, 1970년대의 스트레치사와 스판덱스의 개발, 1990년대의 신축성섬유의 개발이 그 예이다.
셋째,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 미국 기성복 업계는 스포츠웨어 디자이너들을 중심으로 활동적이고 기능적인 스포츠패션을 선보이면서 유럽과 다른 독립적인 패션 산업체계를 확립해 나갔다. 특히 1970년대에는 프레따 포르테에서 스포츠룩이 선보인 이래 스포츠패션은 패션계의 주된 테마중 하나로 등장하였다 19).
셋째, 색상 면에서는 1950년대 이전까지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나, 1950년대 스키복부터 색상이 밝고 화려해지며, I960년대에 색상이 비비드 (vivid) 해지다가 1970년대에는 금속성 색상이, 1990년대에 들어서는 네온(neon) 컬러가 등장하였다.
첫째, 19세기 산업혁 명 이후 여가와 노동은 분리되었다. 1950년대 데이비드 라이스만(David Reisman)을 비 롯한 사회 학자들은 레 져 (leisure), 레 크레이 션(recreation), 관람문회"(spectation)를 미국의 주요 이미지로 꼽을H) 정도로 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여가문화가 대중적으로 확산되었다.
후속연구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2001년 이후의 현대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니트디자인에 관한 후속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문헌상에 나타난 사진 자료가 색채나 니트의 조직 면에서 디테일하게 관찰할 수 없었으므로 분석 의 한계가 있었고, 제한된 수의 자료로서 분석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2001년 이후의 현대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니트디자인에 관한 후속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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