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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차량의 기존선 곡선부 주행안정성 평가
Evaluation of Running Stability of Tilting Trains in Conventional Curved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4 = no.25, 2004년, pp.367 - 373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  유영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  최정호 (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vestigation of running stability of the train for curved track is necessary in view of preventing the train from derailment caused by unbalanced forces transferred from the wheel and guaranteeing moderate level of running safety in curve sections. This paper carried out an analysis of runn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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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의 속도향상을 목적으로 개발 중인 틸팅차량의 기존선 곡선부에 대한 주행안정성을 예측평가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틸팅차량의 제원과 특성 등을 이용하여 주행안정성 평가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탈선계수와 윤중감소율을 산정하여 기준치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틸팅차량 투입 예정 노선인 기존 선의 궤도에 대해서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틸팅차량의 제원과 특성을 사용하여 곡선부 주행시에 대한 틸팅열차의 주행 안정성을 검토하였고, 이에 따른 곡선부 제한속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를 선형적합성 분석결과에 의한 곡선부 제한속도와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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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틸팅시스템 실용기술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차년도 보고서, 2004 

  2. 시운전시 궤도.노반 시설물의 성능 검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0 

  3. 宮本昌幸,'車輛の脫線めカニズアムスムハ',鐵道總?報告, Vol.10 No.3, 1996.3 

  4. 石田弘明 外 2人,'脫線に對する安全性評價指漂の硏究,鐵道總硏報告' Vol.9,NO.8, 1995.8 

  5. 엄기영 외 3인, '틸팅특성과 승차감을 고려한 틸팅열차의 곡선부 제한속도 평가',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4. 6 

  6. 시스템 통합 및 연계기술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차년도 보고서, 2004 

  7. 鐵道に關する技術基準(土木編)解說,土木關係技術基準調査硏究會, 2002.3 

  8.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로시스템 개선기술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차년도 보고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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