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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 영상 분석에 의한 강건한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
Robust Traffic Monitoring System by Spatio-Temporal Image Analysi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1 no.11, 2004년, pp.1534 - 1542  

이대호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영태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교통 영상에서 실시간 교통 정보를 산출하는 새로운 기법을 소개한다. 각 차선의 검지 영역은 통계적 특징과 형상적 특징을 이용하여 도로, 차량, 그리고 그림자 영역으로 분류한다. 한 프레임에서의 오류는 연속된 프레임에서의 차량 영역의 상관적 특징을 이용하여 시공간 영상에서 교정된다. 국부 검지 영역만을 처리하므로 전용의 병렬 처리기 없이도 초당 30 프레임 이상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며 기상조건, 그림자, 교통량의 변화에도 강건한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vel vision-based scheme of extracting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parameters is presented. The method is based on a region classification followed by a spatio-temporal image analysis. The detection region images for each traffic lane are classified into one of the three categories: the roa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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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결합한 영상 검지 기법과 2) EPI 추적에 의한 교통 정보 산출 기법을 사용한 새로운 영상 검지 기법을 제시하였다.
  • 그림 4에서 宙는 배경 영상의 평균 밝기이고 밝은 차량을 빠르게 분류하기 위해 사용된다. To, T1, I2f E과 %는 분류를 위한 임계치들이며 본 논문에서는 10, 50, 40, 20과 20을 사용하였다.
  • 단일 PVI 만으로는 차량의 속도 및 길이를 판별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두 개의 PVI> 사용하여 PVI간의 거리와 차량이 검출된 시간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와 길이를 판별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단일 PVI와 단일 EPI를 사용하며 차량이 검출된 후에 EPI 추적을 통하여 차량의 속도와 길이를 산출한다.
  • 다양한 장소에서 획득된 영상들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했다. 도로 영상이 촬영된 비디오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PC에서 전송받고 320x240 크기의 8bit7pixel의 회색 조 영상으로 변환하여 L7GHz PC의 Windows 2000 환경에서 처리했다.
  • 도로 영상이 촬영된 비디오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PC에서 전송받고 320x240 크기의 8bit7pixel의 회색 조 영상으로 변환하여 L7GHz PC의 Windows 2000 환경에서 처리했다.
  • 따라서 그림 4와 같이 특정한 임계치를 사용하면 그림 5의 분류 결과와 같이 아래의 PVI의 분류는 오류를 많이 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경의 평균과 표준편차 를 밝기의 참조 특징으로 추가하여 신경망에 의해 분류를 시도하였다. 신경망의 입력 특징은 규칙 기반 분류에서 사용된 g 山, 0, 夾, Q와 岡 배경 영상의 평균(%)과 표준 편차(仇)이며 1개의 은닉층을 가지며 은닉층은 입력 노드의 두 배의 노드를 가진다.
  • 영상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검지선 (detection line)에서 시간에 따라 누적된 PVKpano- ramic view image) 와 차선에 수평인 검지선(epipolar line) 에서 시간에 따라 누적된 EPKepipolar plane image)를 프레임마다 생성한다. 그림 1과 같이 한 차선의 검지 영역 (detection region) 에서 차량을 판별하며 차량의 연결을 수정하기 위하여 PVI7} 사용되며 차량의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하여 EPI가 사용된다.
  • 그러나 [(5)에서는 한 개의 PVI와 한 개의 EPI에 의해 차량의 속도 및 길이를 산출하였으며 차량의 속도 및 길이는 차량으로 분류된 시간의 EPI의궤적 추적에 의해 산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으로 분류된 시간의 EPI에 BMA(block matching algori- thm)를 이용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였다. 차량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은 그림 9의 마지막 그림과 같이 차량 영역으로 판정된 EPI를 MxM.
  • 차량의 속도와 길이가 계산되고 다음 진입한 차량과 병합이 되지 않으면 차량 분류를 검증하게 돤다. 검증방법은 산출된 차량의 속도가 150km/h이상이거나 차량길이가 3m이하이면 차량이 아니므로 검출된 차량을 제거한다.

이론/모형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기술된 시공간 영상을 이용하는 기법들의 장점을 사용하기 위하여 차량의 판별은 [11]에서 제안된 기법을 사용하며, 차량을 추적하여 속도, 차량 길이 등의 교통 정보를 산출하기 위하여 [16] 에서 사용된 EPI(epipolar plane image)를 사용한다. 또한 차량 판별의 후처리 과정에 일반적인 차량의 길이와 속도에 맞지 않는 차량은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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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승환, 'ITS의 기본 개념과 국내.외 추진 동향', 대한전자공학회지, Vol. 28, No. 5, pp. 22-26, 2001 

  2. Andrew H.S. Lai and Nelson H.C. Yung, 'Vehicle- Type Identification Through Automated Virtual Loop Assignment and Block-Based Direction-Biased Motion Estimat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 No.2, pp. 86-97, 2000 

  3. V. Kastrinaki, M. Zerakis and K. Kalaitzakis, 'A Survey of Video Processing Techniques for Traffic Applic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1, pp. 359-381, 2003 

  4. O. Masoud, et al., 'The Use of Computer Vision in Monitoring Weaving Section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2, No. 1, pp.18-25, 2001 

  5. S. Gupte, et al.,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of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3, No. 1, pp. 37-47, 2002 

  6. D. Koller, et al., 'Robust Multiple Car Tracking with Occlusion Reasoning,' Proceedings of 3rd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 1, pp. 189-196, 1994 

  7. Y. Jung and Y. Ho, 'Traffic Parameter Extraction using Video-based Vehicle Tracking,'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S, pp. 764-766, 1999 

  8. R. Cucchiara, M. Piccardi, and P. Mello, 'Image Analysis and Rule-Based Reasoning for a Traffic Monitoring System,'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 No. 2, pp. 119-130, 2000 

  9. L.D. Stefano and E. Viarani,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the Block Matching Algorithm,' Proceeding of 3rd IMACE/lEEE, Vol. 1, pp. 4491-4496, 1999 

  10. P.G. Michalopoulos, 'Vehicle detection video through image processing: The Autoscope system,'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40, no.1, pp.21-29, 1991 

  11. 이영재, 이대호, 박영태, '시공간 영상 분석에 의한 실시간 교통 정보 산출 기법', 전자공학회논문지 SP편, 27권, 4호, pp. 11-19, 2000 

  12. 이대호, 박영태, '영역 분류와 시공간 영상 분석에 의한 실시간 교통 정보 파라메터 산출 기법', 제12회 영상 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발표 논문집, pp. 347-352, 2000 

  13. L. Wixson, K. Hanna, and D. Mishra, 'Illumination Assessment for Vision-Based Traffic Monitoring,' 1998 IEEE Workshop on Visual Surveillance, pp. 34-41, 1998 

  14. 이대호, 박영태, '국부 다중 영역 정보를 이용한 교통 영상에서의 실시간 차량 검지 기법', 2000년도 전자공학회 하계 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pp. 163-166, 2000 

  15. Z. Zhu, et al., 'VISATRAM: A Real-Time Vision System for Automatic Traffic Monitoring,'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18, No. 10, pp. 781-794, 2000 

  16. M.Y. Siyal and M. Fathy, 'A Neural-Vision based Approach to Measure Traffic Queue Parameters in Real-Time,'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20, pp. 761-770, 1999 

  17. M. Fathy and M.Y. Siyal, 'Measuring Traffic Movements at Junctions using Image Processing Technique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18, pp. 493-500, 1997 

  18. M. Betke, E. Haritaoglu and L.S. Davis, 'Real-Time Multiple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from Moving Vehicle,'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 Vol. 12, pp, 69-83, 2000 

  19. S.M. Smith, 'ASSET-2: Real-Time Motion Segmentation and Object Tracking,' Real Time Imaging, Vol. 4, pp. 21-40, 1998 

  20. Z. Duric, et aI., 'Estimating relative Vehicle Motions in Traffic Scenes,' Pattern Recognition, Vol. 35, pp. 1339-135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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