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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적 조화를 위한 디자인 방법론 -유사성에 의한 통일성을 중심으로-
Unification through Similarity' as a Design Principle for Achieving Harmony in an Architectural Design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5 no.4, 2004년, pp.9 - 16  

추승연 (뮌헨공대 건축학과 건축설계 및 CAAD 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itectural theories in western architecture have been considered as a basis for answering the fundamental questions of architectonics: proportion, symmetry, color, harmony and so on. Among those the architectural design theory is significant, since it affects the aesthetic evaluation of human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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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이러한 조형요소들의 상호 작용이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되는 지를 "유사성에 의한 통일성"이라는 디자인 수법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디자인 방법이 다양한 조건 하에서 올바르게 적용되어진 건축물과 그렇지 않은 건축물을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방법론의 타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이러한 조형요소들의 상호 작용이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되는 지를 "유사성에 의한 통일성"이라는 디자인 수법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디자인 방법이 다양한 조건 하에서 올바르게 적용되어진 건축물과 그렇지 않은 건축물을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방법론의 타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한 상호 관계성은 맺어야 하는 건축요소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건축 디자인에 있어 주요한 조형요소는 형태 (shape), 텍스쳐 (texture), 색채(color) 그리고 자연 및 인공조명(natural and artificial lighting)으로 나뉠 수 있다. 연구에서는 형태, 색채, 재료의 텍스쳐, 스케일(scale)을 중심으로 통일성을 서술하려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4 개의 조형요소가 인간의 시지각에 1차적으로 감지 및 인지되어 조형감에 우선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단편적 이론중심의 건축이론 연구에서 벗어나, 유럽건축에 적용되어온 전통 건축 조형이론이 건축실무에 직접적으로 응용되어질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 “유사성에 의한 통일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차 건축조형 요소인 형태, 색채, 텍스쳐, 스케일중에서 형태적인 측면이 아주 강하게 부각되어 우리의 시야를 지배하는 건축물 또는 건축군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디자이너는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이렇게 부각되는 요소를 상쇄시킬 수 있을까? 상이한 형태로 구성되어진 건축군에서는 스케일, 텍스쳐 및 색채의 유사성이 상호 조화로운 방식으로 조형되어야, 상이한 형태에서 유발되는 시야의 혼란감을 상대적으로 저하시켜 전체적인 균형감을 이룰 수 있다. 독일 벤스베르크(Bensberg) 신시청 건물은 이러한디자인 규칙에 충실한 좋은 예라 할 수 있다<그림 6>, 신시청사(新市廳舍)는 노출 콘크리트를 외피 주재료로 사용함으로써 주위 석조 및 벽돌 조적조 건물과 유사한 재료 및 색채로 조화로움을 이끌었으며, 또한 주변 건물군과 엇비슷한 건물 및 각 디테일 스케일을 사용함으로써 다소 혼란스러운 형태를 기존환경과 잘 어울리게 조형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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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udolf Wienands(1985), Grundlagen der Gestaltung zu Bau und Stadtbau, Birkhauser, Basel/Stuttgart 

  2. 임석재(2000), 형태주의 건축운동 형태와 조형의지,시공사 

  3. 서 현(2001),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효형출판 

  4. 김정재(2000), 건축의장론, 기문당 

  5. Pierre von Meiss(2000), 정인하/여동진 공역, 형태로부터 장소로, 시공문화사 

  6. Jurgen Joedicke(1997), 윤재희/지연순 공역, 건축의 공간과 형태, 세진사 

  7. Wolfgang Pehnt(l999), Gottfried Bohm, Birkhauser, Basel/Berlin/Boston 

  8. David A. Lauer(1979), Design Basics, Holt, Reinhart/Winston/New York 

  9. Jorg Kurt Griitter(1987), Asthetik der Architektur -Grundlagen der Architektur-Wahrnehmung, Kohlhammer, Stuttgart 

  10. Johannes Itten(1971), Kunst der Farbe, Otto Maier Verlag, Ravensburg 

  11. Paul Renner(1964), Ordnung und Harmonie der Farben, Otto Maier Verlag, Ravens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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