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인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과 식생활 행동이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과잉 능력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 아동(5-6세) 330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취학 전 아동 변인인 경우 동일한 아동에 대해 어머니와 교사가 조사에 응답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은 영양을 우선시하는 것에 두고 있었으며, 식생활 행동은 양호의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식생활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는 어머니 자신의 취업 유무(p<0.001) 그리고 양육 태도(p<0.05) 및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p<0.05)이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어머니가 평가한 결과보다는 교사가 평가한 결과에서 유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상관성 분석을 한 결과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이 양호할수록 아동의 과잉 행동은 유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p<0.05). 이러한 현상은 동일한 아동일지라도 어머니가 평가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어머니의 학력 수준이 낮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권위적인 경우,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과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상관성 분석을 한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이 확립될수록(p<0.001). 그리고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이 양호할수록 (p<0.05),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유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과잉행동은 유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은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물론 과잉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은 아동의 영양 관리 및 아동의 성장, 발달 및 행동과 학습 행동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인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과 식생활 행동이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과잉 능력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 아동(5-6세) 330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취학 전 아동 변인인 경우 동일한 아동에 대해 어머니와 교사가 조사에 응답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은 영양을 우선시하는 것에 두고 있었으며, 식생활 행동은 양호의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식생활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는 어머니 자신의 취업 유무(p<0.001) 그리고 양육 태도(p<0.05) 및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p<0.05)이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어머니가 평가한 결과보다는 교사가 평가한 결과에서 유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상관성 분석을 한 결과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이 양호할수록 아동의 과잉 행동은 유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p<0.05). 이러한 현상은 동일한 아동일지라도 어머니가 평가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어머니의 학력 수준이 낮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권위적인 경우,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과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상관성 분석을 한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이 확립될수록(p<0.001). 그리고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이 양호할수록 (p<0.05),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유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과잉행동은 유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은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물론 과잉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은 아동의 영양 관리 및 아동의 성장, 발달 및 행동과 학습 행동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s of maternal food environment on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preschoolers. The subjects consisted of 270 children aged 5-6 years and 330 their mother. The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the children were measured simultaneously by both children's mother and...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s of maternal food environment on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preschoolers. The subjects consisted of 270 children aged 5-6 years and 330 their mother. The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the children were measured simultaneously by both children's mother and their teachers using the same checklists. And maternal food environment was performed by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Mother's food value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their employment status and parenting behavior. but was not affected by the levels of their education and household income. Children's hyperactivity was significant influenced by their sleep status, mother's education level and parenting behavior(p<0.05).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noted children's food behavior with the teacher's assessment upon the association with hyperactivity(p<0.05) but wa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it by mother's checklist. The mother's food value(p<0.001) and food behavior(p<0.05)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their children's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These results showed that maternal food environ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children's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s of maternal food environment on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preschoolers. The subjects consisted of 270 children aged 5-6 years and 330 their mother. The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of the children were measured simultaneously by both children's mother and their teachers using the same checklists. And maternal food environment was performed by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Mother's food value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their employment status and parenting behavior. but was not affected by the levels of their education and household income. Children's hyperactivity was significant influenced by their sleep status, mother's education level and parenting behavior(p<0.05).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noted children's food behavior with the teacher's assessment upon the association with hyperactivity(p<0.05) but wa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it by mother's checklist. The mother's food value(p<0.001) and food behavior(p<0.05)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their children's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These results showed that maternal food environ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n children's food behavior and hyper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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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가정이라는 한정된 환경에서 아동 교육 기관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5~6세의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 식생활 환경이 아동의 식생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동의 과잉 행동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행동 발달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변인 중 식생활 변인의 중요성을 제시하면서 식생활 변인은 물론 여러 환경 변인간의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는 바이다.
어머니의 학력 수준과 아동의 식생활 행동 및 과잉 행동과의 관련성은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1.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의 생활 환경 변인은 무엇인가?
2.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은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3.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은 아동의 과잉행동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이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결정하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어머니 식생활 환경 변인들이 아동의 식생활 행동 및 과잉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하에 진행되었다. 그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은 영양을 우선시하는 것에 두고 있었으며, 식생활 행동 점수는 60.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이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결정하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 요인으로, 아동의 식생활 행동 및 과잉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하에 진행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가정이라는 한정된 환경에서 아동 교육 기관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5~6세의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 식생활 환경이 아동의 식생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동의 과잉 행동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동의 개인 환경 변인으로는 성별. 가족 수, 출생 순위와 아동 개인의 출생 시 신장과 체중 그리고 현재의 신장과 체중을 조사하였다. 아동의 건강 상태 및 병치레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활동 상태 그리고 수면 상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허용적. 과잉 보호적 태도 중 어느 곳에 해당하는 지에 대한 조사를 병행하였다. 또한 가족 변인으로 남편(아동의 아버지)의 개인적 변인을 조사하였다.
반찬의 조화(식품의 다양성). 그리고 생활의 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전체적인 총점으로 판정하는 식생활 행동 평가를 한 결과 <표 3>에 제시된 바와 같다.
05). 그리고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p<0.05)이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즉. 동일한 아동에 대해 교사와 어머니가 과잉 행동 경향이 높은 집단과 정상 집단으로 분류하여 두 집단간에 식생활 행동 점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잉 보호적 태도 중 어느 곳에 해당하는 지에 대한 조사를 병행하였다. 또한 가족 변인으로 남편(아동의 아버지)의 개인적 변인을 조사하였다.
설문 도구 내용은 연구 대상자가 어머니와 아동이므로 어머니용과 아동용으로 분류되어 구성되어 있다.
가족 수, 출생 순위와 아동 개인의 출생 시 신장과 체중 그리고 현재의 신장과 체중을 조사하였다. 아동의 건강 상태 및 병치레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활동 상태 그리고 수면 상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동일한 아동에 대해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그림 4>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일한 아동에 대해 교사와 어머니가 평가한 식생활 행동 점수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바와 같다.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으로 식생활 가치관과 식생활 행동 변인과 아동의 식생활 행동 변인은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결과 그리고 과잉 행동 변인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분석을 위하여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85.
연구 대상 아동의 과잉 행동 점수를 분석하여 에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자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으로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과 식생활 행동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에서 제시된 연구 모형에 근거하여 제시되었다.
조사 도구는 아동용과 어머니용으로 분류하여 다르게 구성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사용했던 도구들을 일부 수정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크기에서 약 20%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을 실시한 후수정, 보안하였다(김정현.
조사기관에서 각각 5명의 아동을 선정하여 선정된 아동에 대한 설문지와 동일한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가 응답해야 하는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중 아동에 관한 설문도구는 동일한 아동에 대해 교사가 측정하는 도구와 어머니가 측정하는 도구가 함께 구성되었다.
조사된 변인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로 구하였으며, 식생활 환경 중 식생활 행동. 사회적 능력.
대상 데이터
따라서 선정된 연구대상자는 아동 330명과 그들의 어머니 330명이었으며. 회수된 자료는 각각 270개로 총 540부이었으며, 변인마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의 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대전 시소재 유아 교육 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층화 추출법에 의해 추출된 유아 교육 기관 22곳을 선정하여 각 기관의 협조 하에 한 기관에서 3명의 교사가 선정 된 후 각각의 교사는 아동 5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추출된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선정된 연구대상자는 아동 330명과 그들의 어머니 330명이었으며.
연구 대상 아동은 총 270 명으로 남아가 53.9%. 여아가 46.
1 %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동일한 만 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족 수는 4인 가족이 57.
따라서 선정된 연구대상자는 아동 330명과 그들의 어머니 330명이었으며. 회수된 자료는 각각 270개로 총 540부이었으며, 변인마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의 수를 제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변인간의 관련성 분석은 F-test와 변량 분석(ANOVA)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식생활 환경 와 사회적 능력 그리고 과잉 행동과의 조사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 분석을 하여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과잉행동은 점수화 된 도구로서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변인간의 관련성 분석은 F-test와 변량 분석(ANOVA)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식생활 환경 와 사회적 능력 그리고 과잉 행동과의 조사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 분석을 하여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선행연구(문수재 ■ 윤진 . 이영미. 1989)에서 사용한 도구로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건강 향상의 욕구.
식생활 행동의 측정은 일본에서 개발된 식생활 행동 점검 문항을 김정현 둥(1992)에서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인용한 식생활 행동 점검 문항을 그 표현 내용상 우리도록 일부 개정 후 사용한다. 식생활 행동 평가 문항의 구성은 총 20문항이며, ①전반적인 식생활행동 평가 문항(5문항)과 ②섭취 음식의 균형성 평가 문항 (8문항), ③생활과의 조화를 평가하는 문항(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4% 로 나타났다. 가정의 소득 수준을 조사한 결과 평균 소득이 226.9 만원으로 나타났으며, 30.6%가 150 만원 이하의 소득 수준을 가지고 있었으며 , 30.6%가 150 - 200 만원의 소득 수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그 분포는 40 만원부터 L000 만원 까지 다양한 소득 수준을 가지고 있었다<표 2>, 또한, 어머니들 스스로는 아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반면.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식 생활 행동 점수는 과잉 행동 중상 점수가 높은 집단에서 유의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아동의 경우 식생활 행동 점수는 유의적으로 양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p<0.
05).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유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과잉행동은 유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가치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85.4% 어머니들은 영양에 식생활의 가치를 두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좋아하는 것을 먹는 것에 식생활의 가치를 두는 경우는 8.
미칠 것이라는 가설 하에 진행되었다. 그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은 영양을 우선시하는 것에 두고 있었으며, 식생활 행동 점수는 60.05 점으로 '양호'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분석한 결과.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식 생활 행동 점수는 과잉 행동 중상 점수가 높은 집단에서 유의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아동의 경우 식생활 행동 점수는 유의적으로 양호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p<0.05). 이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식생활 행동이 과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김경아, 1994).
05). 또한 어미니의 식생활 가치관과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은 아동의 과잉 행동의 유의적인 음의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O.OO1, p<0.05).
식사 태도. 반찬의 조화 그리고 생활의 균형 모두 취업을 하고 있는 어머니의 경우 유의적으로 낮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으며(p<0.00L p<0.001, P<0.05), 전체적인 식생활 행동 평가의 경우도 정규직의 취업을 하고 있는 어머니의 경우 식생활 행동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았다(p<0.001). 더욱이 어머니가 정규직 주부인 경우 식생활 행동의 평균 점수가 54.
6%가 과잉 행동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공희자, 2004).본 연구 결과에서는 5세 아동임을 감안해 볼 때 10 % 내외의 빈도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 등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표 7>에서도 제시된 바와 같이. 스스로 권위적인 양육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어머니의 경우, 그 아동들의 과잉 행동 점수가 17.47 점£로 분석되어 다른 아동들보다 유의적으로 과잉 행동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O5). 아동의 과잉 행동 경향은 연구 대상의 10.8%가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과잉 행동은 아동의 수면 시간(p<0.
8%가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과잉 행동은 아동의 수면 시간(p<0.05) 이 8시간보다 적은 경우 유의적으로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아동의 생활 환경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에 제시된 바와 같이 건강상태는 83.2%가 매우 양호 흑은 양호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어머니가 평가한 결과보다는 교사가 평가한 결과에서 유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O.O5). 아동의 과잉 행동 경향은 연구 대상의 10.
5>에 제시된 바와 같다. 아동의 활동 상태에 따라 과잉 행동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수면 상태에 따른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5). 즉, 8시간 미만으로 수면 시간이 적은 경우 과잉 행동의 경향이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어머니 자신의 취업 여부. 양육 태도와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이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O5)가 권위적일 수록 아동의 과잉 행동의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와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에 따른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교사가 측정한 식생활 행동은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경우 유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 연구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환경 변인은 아동의 식생활 행동 및 과잉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아동의 영양 관리는 아동의 성장, 발달 및 행동과 학습 수행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들과 연결되며, 아동의 식생활과 행동 발달에만 국한되었던 연구 자료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과잉 행동이라는 새로운 측면의 다각적인 연구접근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며.
또한. 어머니의 학력 수준(p<0.05)의 낮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 (P<O.O5)가 권위적일 수록 아동의 과잉 행동의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교사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와 아동의 과잉 행동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에 따른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교사가 측정한 식생활 행동은 아동의 과잉 행동 성향이 높은 경우 유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
연구 결과, 어머니의 식생활 변인인 식생활 가치관과 식생활 행동은 아동의 식생활 행동과 과잉 행동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즉,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는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이 확립될수록 그리고 식생활 행동 점수가 양호할수록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O.
05).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 아동들의 식생활 행동이 불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어머니의 시각에서 바라본 아동의식 생활 행동은 교사가 평가한 식생활 행동 평가 점수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분석돤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분석한 결과,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일한 아동에 대해 교사와 어머니가 평가한 식생활 행동 점수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아동의 식생활 환경 요인은 많은 환경요인 중의 일부일 뿐이지만 아동의 사회 경제적요인. 건강요인 등의 환경요인과 함께 아동의 신체적 성장, 정신적 발달 및 행동 발달 그리고 사회적 기술이 함축된 사회적 능력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들 각 인자간의 상호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18점 이상을 과잉 행동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진단하였을때. 전체 연구 대상의 10.8%가 과잉 행동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또한. 주로 하는 병치레를 조사한 결과 감기가 61.9%로 가장 많았으며, 감기의 증상이 기침과 인후기 불편함이 각각 15.6% 그리고 12.7%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이 본 아동의 활동 상태는 95.
05). 즉, 8시간 미만으로 수면 시간이 적은 경우 과잉 행동의 경향이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 점으로 나타나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교사보다는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 평가가 유의적으로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p<0.05).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 아동들의 식생활 행동이 불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어머니의 시각에서 바라본 아동의식 생활 행동은 교사가 평가한 식생활 행동 평가 점수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분석돤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사와 어머니가 측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 점수는 어머니의 식생활 가치관이 확립될수록 그리고 식생활 행동 점수가 양호할수록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O.OOL p<0.05). 또한 어미니의 식생활 가치관과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은 아동의 과잉 행동의 유의적인 음의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O.
최고 점수의 경우도 교사는 59점으로 평가한 반면 어머니는 63 점으로 평가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즉,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동일한 아동에 대해 평균 식생활 행동 점수는 교사의 경우 41.04 ± 5.67 점으로 평가하였으며, 어머니가 판정한 아동의 식생활 행동은 47.38 ± 6.17 점으로 나타나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교사보다는 어머니의 식생활 행동 평가가 유의적으로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p<0.
후속연구
경제적요인. 건강요인 등의 환경요인과 함께 아동의 신체적 성장, 정신적 발달 및 행동 발달 그리고 사회적 기술이 함축된 사회적 능력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들 각 인자간의 상호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아동의 발달 측정법은 종류가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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