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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토나이트와 영가 철에 의한 침출수 내의 Trichloroethylene, Cr(VI), 질산성질소의 제거
Removal of Trichloroethylene, Cr(VI) and Nitrate in Leachate by Bentonite and Zero Valent Iron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5 no.2, 2004년, pp.23 - 31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환경학과) ,  박재우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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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침출수 차수재에 Zero Valent Iron (ZVI)를 포함 시켰을 경우, ZVI 함량과 pH에 따른 TCE, 6가 크롬, 질산성질소의 제거능의 변화를 살피고, 반응이 끝난 후 철과 벤토나이트 표면의 철 산화물을 라만 분광기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ZVI의 함량을 중량비로 벤토나이트의 0, 3, 6, 10, 13, 16, 20, 30, 100 w/w% 로 맞춘 9가지의 샘플을 pH7의 완충 용액을 사용했을 경우와 완충 용액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서 실험하였다. Kinetic test 결과, pH7의 완충 용액을 사용하였을 때가 사용하였지 않았을 때보다 TCE의 경우 330시간에서 300시간으로, 6가 크롬의 경우 20시간에서 4시간으로, 질산성질소는 140시간에서 5시간으로 제거 속도가 빨라졌다. 모든 오염물질의 경우 ZVI 함량이 증가할수록 제거 효율이 높아졌으며, pH 7의 완충 용액을 사용하였을 경우 제거 효율도 더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반응 후 철과 벤토나이트의 표면을 라만 분광기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여러 가지 철산화물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철산화물은 좋은 흡착제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 중 magnetite는 장기간 동안 오염물질의 제거 성능을 유지시켜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ichloroethylene(TCE), Cr(VI), and nitrate removal efficiency of a novel reactive barrier were experimented, and the types of corrosion species that form on the surface of the iron and bentonite as a result of reaction were investigated with Raman spectrophotometer. The reactive barrier is compo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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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수재의 단점을 보완시키면서 지하수 및 침출수의 처리에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차수재 내에 ZVI를 포함시켜서 오염물질의 이동을 막을 뿐만 아니라, ZVI의 산화를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분해시키고자 한다. ZVI의 함량에 따른 TCE와 6가 크롬 및 질산성질소의 제거 효율을 비교하고자 회분식 실험을 실시하였고, 물질의 구조 및 물성을 분석하는데 효과적인 라만 분광기를 이용해서 반응 후 표면의 산화철을 분석하여, ZVI을 포함한 반응성 차수재의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여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침출수 차수재 내 벤토나이트와 함께 ZVI를 혼합하여 효과적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반응성을 갖는 차수재를 개발하고자, 철의 함량에 따른 오염 물질(TCE, Cr(Ⅵ), nitrate)의 제거효율을 비교하고 반응 후의 철과 벤토나이트의 표면 성분을 분석하여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ZVI 함량에 따른 오염물질의 제거 효율을 살펴보는 데 앞서서 실시한 kinetic 실험 결과, pH 7의 완충 용액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완충 용액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저감 속도가 TCE의 경우 30시간, 6가 크롬의 경우 14시간, 질산성질소의 경우 125시간 정도 빨라졌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수재의 단점을 보완시키면서 지하수 및 침출수의 처리에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차수재 내에 ZVI를 포함시켜서 오염물질의 이동을 막을 뿐만 아니라, ZVI의 산화를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분해시키고자 한다. ZVI의 함량에 따른 TCE와 6가 크롬 및 질산성질소의 제거 효율을 비교하고자 회분식 실험을 실시하였고, 물질의 구조 및 물성을 분석하는데 효과적인 라만 분광기를 이용해서 반응 후 표면의 산화철을 분석하여, ZVI을 포함한 반응성 차수재의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여 보고자 하였다.
  • 일반적인 침출수의 pH는 6에서 8정도로 중성영역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침출수가 흘러들었을 경우, 완충 용액의 사용여부와 ZVI 함량에 따른 오염물질의 제거효율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기 다른 ZVI 함량을 가진 시료를 완충 용액을 사용했을 경우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Figure 3은 TCE의 회분식 제거 실험 결과 그래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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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lay liner은 무엇인가? CCL은 우리 나라 폐기물 매립장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차수재이다. Clay liner는 현장에 존재하는 소정의 투수계수를 지닌 자연산 점토를 매립지 차수재로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CCL은 설치가 쉽지 않고, 해빙․결빙 및 수화작용에 의해 균열이 일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Compacted Clay Liner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폐기물 매립지의 차수층에 Compacted Clay Liner(CCL)와 Geosynthetic Clay Liner(GCL)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CCL은 우리 나라 폐기물 매립장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차수재이다. Clay liner는 현장에 존재하는 소정의 투수계수를 지닌 자연산 점토를 매립지 차수재로 사용하는 것이다.
CCL의 단점은? Clay liner는 현장에 존재하는 소정의 투수계수를 지닌 자연산 점토를 매립지 차수재로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CCL은 설치가 쉽지 않고, 해빙․결빙 및 수화작용에 의해 균열이 일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여 개발 된 것이 바로 GCL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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