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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의 커스터마이징 방법론
Methodology for customizing data mi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8 no.8, 2004년, pp.1835 - 1842  

김근형 (제주대학교) ,  오경훈 (제주대학교) ,  김민철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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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된 데이터마이닝 제품들은 대부분 완성품의 형태로 이들 기능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한다. 완성품은 구입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사용자 및 기업의 요구사항이나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을 완성품이 아닌 커스터마이징의 형태로 도입 및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 실제 오라클 제품을 이용하여 거스터마이징을 하는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구축된 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을 이용하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사례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inished product, most commercialized products of Data mining are supposed to support some or all of these functions. These products have an advantage to be available as soon as they are purchased. But, they have some limit to meet users' needs and companies' requirements and to be adaptable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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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을 완성품이아닌 커스터마이징의 형태로 도입 및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찰해보고, 실제 오라클 제품을 이용하여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하는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구축된 데이터 마이닝시스템을 이용하여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사례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을 커스터 마이징에 의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축하기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개발방법론과의 비교분석 전략을 통하여 체계적인 단계별 실행지침을 제시하였다.
  • 이 절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판매매장에서 POS 시스템에 의하여 생성된 판매데이터를 분석하려는 것이고, 사용자의 유형은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가정하였다. 입출력화면은 편의상 커맨드방식으로 구현할 것이다.
  • 최소지지도는 1% 로하고 최소신뢰도는 50% 로설정하였다. 도출된 규칙들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대했던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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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병곤, 오재인(2000), 'ERP 패키지의 성공적인 커스터마이징 전략',경영정보학연구, 10권 3호 

  2. 김정자, 이도헌(1998), '데이터마이닝 기술 및 연구동향', 정보과학회지, 제16권 9호 

  3. 장남식(1999), 데이터마이닝, 대청미디어, 1999 

  4. 정승민, 김준석(2002), 'ERP 시스템 도입 시커스터마이징 정도가 사용자 만족도와 조직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2002 추계 학술대회, pp.529-540 

  5. Soh, C., Kien, S.S., and Joanne TayYap.(2000), 'Cultural Fits and Misfits: Is ERP a Universal Solution?', Communications of ACM, pp.47-51 

  6. Adrianns, P.&Zantinge, D.(1996), Data mining, New Yor NY: Addison-Wesley 

  7. Berry.M.J.A. & Linoff.G.(1997),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New York, NY : John Wiley & Sons 

  8. Lucas, H.C., Walton, E.J., and Ginzberg, M.J.(1988), 'Implementing Packaged Software', MIS Quarterly, pp.537-549 

  9. Pyo,S.P.,Uysal. M.&Chang,H.S(2002),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 for tourist destin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40, M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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