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를 이용한 컨데이너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시간 물류추적 및 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GPS는 컨레이너 위치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항만, 공항 등의 시설관리자는 효을적인 화물의 적재, 하역, 보관이 필요하고, 운송업체 또는 화물주는 최적으로 차량을 배차해야 하며, 화물분실, 운송지연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GPS의 측위기법중 실시간 이동 측위 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의 위치 및 경로를 추적하고, 실시간으로 관측함으로써 상차지에서 하차지까지의 절대위치 및 상대위치를 수치적이고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하였으며 컨데이너의 이동이나 정지시의 위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GPS를 이용한 컨데이너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시간 물류추적 및 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GPS는 컨레이너 위치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항만, 공항 등의 시설관리자는 효을적인 화물의 적재, 하역, 보관이 필요하고, 운송업체 또는 화물주는 최적으로 차량을 배차해야 하며, 화물분실, 운송지연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GPS의 측위기법중 실시간 이동 측위 기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의 위치 및 경로를 추적하고, 실시간으로 관측함으로써 상차지에서 하차지까지의 절대위치 및 상대위치를 수치적이고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하였으며 컨데이너의 이동이나 정지시의 위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A monitoring system for container using CPS is the system for positioning and managing containers in real time. CPS is capable of positioning the container, promptly with a reasonable amount of accuracy. Facility managers of ports or airports should have loading, unloading, and keeping freight effec...
A monitoring system for container using CPS is the system for positioning and managing containers in real time. CPS is capable of positioning the container, promptly with a reasonable amount of accuracy. Facility managers of ports or airports should have loading, unloading, and keeping freight effectively. Transport companies or freight owners should allocate moving container properly and be able to prevent the loss or delay of freight. In this study, the position and pathways of container are monitored by real-time tracking method. The absolute and relative locations of container are monitored digitally and visually from TC_loading to TC_unloading yard. It has been tested the movement of the containers equiped with GPS, and its accuracy and efficiency were analyzed.
A monitoring system for container using CPS is the system for positioning and managing containers in real time. CPS is capable of positioning the container, promptly with a reasonable amount of accuracy. Facility managers of ports or airports should have loading, unloading, and keeping freight effectively. Transport companies or freight owners should allocate moving container properly and be able to prevent the loss or delay of freight. In this study, the position and pathways of container are monitored by real-time tracking method. The absolute and relative locations of container are monitored digitally and visually from TC_loading to TC_unloading yard. It has been tested the movement of the containers equiped with GPS, and its accuracy and efficiency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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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GPS를 이용하여 컨테이너의 정확한 3차원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 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GPS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이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이동하고 있는 컨테이너의 현 위치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이 이루어져야만 경로 및 예상 도착 시간 등을 유추할 수 있고 최적의 이동경로를 선정 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제안 방법
GPS로부터의 GGA와 VTG등의 NMEA 메시지를 통하여 다음 표 3과 같은 기본 테이블을 작성하고 이를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함으로써 컨테이너를 모니터링하는데 위치 정보 및 속성정보를 나타낸다.
모델링된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하였다. GPS를 이용한 물류차량 모니터링시스템의 구조는 다음 그림 6과 같이 입력설정, 지도 보기, 차량 관제, 사용자 관리 및 화물 등록 등으로 구분하 였다.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는 GPS의 NMEA신호에 의한 컨테이너의 다양한 정보를 화면상에 표시할 때 각각의 지도 정보의 테이블로 GPS의 관련 정보 및 컨테이너정보들을 연결한다. GPS의 NMEA 메시지를 활용하기 위해서 각각의 코드가 의미하는 것을 알고 각 코드에 따른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모델링된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하였다. GPS를 이용한 물류차량 모니터링시스템의 구조는 다음 그림 6과 같이 입력설정, 지도 보기, 차량 관제, 사용자 관리 및 화물 등록 등으로 구분하 였다.
이동체의 변위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가 속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로 직전의 위치와 현재의 위치차이로 거리를 측정하고, 위치측정이 1초당 한번씩 위성 신호를 받으므로 거리를 알면 속도를 알 수 있는 것을 이용하여 속도를 구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은 측정데이터를 파일을 통하며 입력하는 방법과 무선 모뎀을 이용, 휴대용 PC의 COM PORT를 통하여 입력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그림 9와 같이 화물번호를 입력하여 화물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그림 10에서 보듯이 검색된 컨테이너의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였다.
GPS를 이용한 물류관리시스템은 컨테이너에서 보내온 위치데이터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이다. 컨테이너에 장착된 GPS 수신기를 통해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데이터베이스 모듈을 통해 컨테이너의 위치정보를 중앙관제실로 전송한다. 그림 2는 물류관리시스템의 제작 개요도이다.
성능/효과
1. 높이를 알고자하는 컨테이너의 위치 주위의 컨테이너 층수가 높아질수록 GPS위성 데이터 신호가 방해를 받아 위치정확도가 떨어지며 HDOP를 1.9 미만으로 가용위성 수를 6이상으로 할 경우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가 있었다.
2. 현재 컨테이너 관리에 사용되고 있는 바코드나 문자 인식 그리고 요즘 각광을 받고있는 RFID 방식은 판독기가 설치되어있는 지점을 통과하여야 컨테이너의 위치를 알 수 있으나 GPS를 이용한 컨테이너 관리시스템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으므로 실시간으로 위치 모니터링이 가능하였다.
3. 컨테이너 관리 시스템은 기존의 문자정보와는 다르게 전자지도상에서 컨테이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흐]고 회귀율을 증대시키며 위험화물의 추적에 의한 안전성의 확보 등을 통하여 컨테이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사용되고 있는 지도를 확대 및 축소 뿐 아니라 AutoCAD의 Pan 기능과 같은 지도의 이동이 가능하다. 그림 13은 지도를 축소 화면이다.
참고문헌 (6)
이원동 (2003), GPS를 이용한 Ready-Mixed Concrete 운송 효율증대에 과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창환 (2004), GPS를 이용한 물류관리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병길 (1999), 이동차량에 탑재된 GPS의 동적위치측정에 관한연구, 한국측량학회지, 제 17권 4호, PP. 373-381
최병길 (2004), GPS에 의한 관세자유지역내 물류의 실시간 추적 및 관리시스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PP. 62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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