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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의 현장 다짐관리 개선방안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6 no.2 = no.20, 2004년, pp.12 - 18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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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다짐 시공의 현황을 살펴보고, 외국의 문헌을 토대로 다짐 시공의 영향 요인과 현장의 다짐 품질관리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고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다짐 관리에 필요한 주요 사항과 개선 대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평가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의 현장 다짐도 평가의 문제점으로 실내 공시체의 표준화된 밀도 구현의 어려움 및 이에 따른 현장 다짐도의 오차 발생을 제시 하였다.
  • 여기에서는 국내의 현황에 기술한 현장 다짐도 평가 방법 외에 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 다짐도 의 평가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의 현장 다짐도 평가의 문제점으로 실내 공시체의 표준화된 밀도 구현의 어려움 및 이에 따른 현장 다짐도의 오차 발생을 제시 하였다.
  • 한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었다. 이에 본 고에서는 미국 등의 선진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규정과 교육 자료들을 참고하여 각 다짐 공정별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시공 기반 기술의 개선을 위해 2001년부터 현재까지 건설교통부의 발주로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 성능개선 방안 연구'를 추진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품질관리 방안연구를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교통하중에 대한 안정성 향상으로서 , 포장의 다짐 과정을 통해 아스팔트 혼합물내의 적정 공극 및 밀도를 확보함으로서 외부 교통하중에 의한 과도한 추가 다짐 현상을 억제하고 아스팔트 혼합물의 강성 특성이 유지된다.
  • 다짐 롤러장비의 운행 횟수 : 다짐 롤러장비의 운행 횟수는 상기의 다짐 영향 요소와 현장의 밀도측정 결과에 따라 통과 횟수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짐 롤러의 통과 횟수는 시험 시공을 통해 목표로 하는 소요 밀도를 얻어지는 횟수로 결정하며, 최근에는 현장 밀도 측정기의 보급에 따라 현장에서 다짐 공정별로 밀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과 횟수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2003, NHI), 다음의 그림 7은 현장 밀도 측정을 통한 다짐 방식의 설정 방법을 나타낸 것이며, 그림 8은 현장 다짐 밀도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시험기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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