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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거친면 마무리처리에 따른 공용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Surface Textures on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6 no.1 = no.19, 2004년, pp.1 - 11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설계2부) ,  문준범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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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장 거친면 마무리 방법에 따른 공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국내에 최적의 거친면 마무리 공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소음 측정 결과 일정간격 18mm 종방향 타이닝이 다른 비교구간보다 약 2$\sim$3dB(A) 소음 감소효과가 있다. 일정간격 18mm 종방향 타이닝과 26mm 종방향 타이닝을 비교한 결과 26mm 종방향 타이닝에서 약 2$\sim$3dB(A)증가 하였다. 미끄럼 저항성 측정결과는 SN40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전 구간에 대해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평탄성 측정결과 AASHTO 기준인 PrI 16cm/km 범위 내에 전 구간이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실제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는 종방향타이닝의 주행감이 가장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육안관측으로 배수성 측정결과 일정간격 26mm 종방향 타이닝과 일반구간(일정간격 25mm 횡방향 타이닝)에서 가장 우수한 배수성을 보였다. 반면에 18mm 종방향 타이닝과 임의간격 횡방향에서는 배수능력이 저하되었다. Ranking method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18mm 종방향 타이닝이 가장 좋은 공법으로 선정되었고, 다음으로 26mm 종방향 타이닝, 임의간격 횡방향, 횡방향 쓸기순으로 선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propose the most effective pavement texture method through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variable texture methods. Noise 2$\sim$3dB is reduced in the section of uniform space 18m longitudinal tinning. This result is proved by comparing the magnitude of noise in two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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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포장 거친면 마무리 방법에 따른 공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국내에 최적의 거친면 마무리 공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기존 문헌조사 결과 종방향 타 이닝은 소음감소 효과에 우수한 결과를 보인다는 것을 바탕으로 국내 시험도로 일부구간에 표면처리 방법을 적 용하였다.
  • 15)문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거친면 마무리 공법은 소음도 발생여부를 가장 큰 Criteria로 선정하였으며 , 미끄럼 저항성, 평탄성, 배수성 등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공법을 선정하기 위하여 측정 수준별로 가중치를 적용하여 합산하는 방식으로 산정하였다. 가중치는 공학적 판단에 따라 소음을 50%로 하였고, 미끄럼 저항성을 30%, 주행성 15%, 배수성 5%로 각각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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