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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Book 타이포그래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Book typographic 원문보기

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22 no.1, 2004년, pp.65 - 74  

이영호 (서울정수기능대학) ,  차재영 (서울정수기능대학) ,  구철회 (부경대학교 화상정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main bodies, sizes of litters, spaces between letters, Words, lines, length of lines, sizes of main body and margin, Position of the main bodies of PDF(Portable Document Format) in high schools and "the criteria of reading system for the textbooks" which was suggested by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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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Book을 이용한 온, 오프라인용 교육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PDF에 적용시킬수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효과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본문과 여백의 면적을 결정짓는 요소에 관련된 글자크기, 글자간격, 낱말띄기, 글줄길이, 글줄 사이띄기, 글줄 수 등의 요소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종이 책에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를 e-B8k에 적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e-Book의 타이포그래피는 표준화된 자료가 없어 종이 책의 타이포그래피들 중 표준화된 교과용 도서체제를 기준으로 하여 e-Book에 적용시키기로 한다.
  • 본문과 여백의 면적에 관한 기초 조사로 실시한 글자크기, 글자간격, 단어간격, 글줄길이, 글줄 간격을 조사 결과에 따라 차례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육용 e-Book 이나 전자도큐멘트(PDF)에 적용될 가설은 기존의 종이 책에 사용되던 타이포그래피를 교육용 전자문서로 사용될 수 있는 PDF의 타이포그래피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본문의 글자크기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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