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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섬유 복합재의 마찰 및 마모 특성에 미치는 속도 효과
Effect of sliding velocity on the wear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 carbon fiber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40 no.4, 2004년, pp.337 - 343  

고성위 (부경대학교) ,  양병춘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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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섬유강화 에폭시기지 복합재의 경면 가공한 스테인레스 강 상대재와 마찰과 마모에 바탕을 둔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일방향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의 마모 거동에 미치는 미끄럼 방향의 효과는 다르며 작용하는 마모 메커니즘의 형태에 의존한다. (2) 상온에서 경면 가공한 스테인리스 스틸에 대하여 미끄럼이 일어나면 AP 방향에서 높은 마모 저항과 낮은 마찰계수가 관찰되었다. (3) 복합재의 비마모율은 미끄럼 속도가 증가하면 N방향과 P방향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AP 방향에서는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이것은 마모 메카니즘의 영향으로 속도가 증가하면 마모 이착막의 생성이 빨라져 이착막 속의 탄소섬유윤활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4) 복합재의 마찰계수는 미끄럼 속도가 증가하면 3방향 모두 증가하다가 일정한 값에 수렴하면 N방향이 가장 크며, P방향과 AP방향 순이다. 이는 N방향에서 마찰초반에 발생한 섬유의 쟁기질에 의한 상대재 표면의 손상과 돌기변형에 따른 것이며, AP방향의 마찰계수가 가장 낮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experimental study of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a unidirectional oriented continuous crbon-fiber reinforced epoxy composite at the ambient temperature. Friction and wear experiments were conducted in the three principal sliding direction of the fiber orientation in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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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일방향 탄소섬유 강화 에폭시 기지 복합재의 건조 미끄럼 마모거동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경면 가공한 스테인리스 스틸 상대재에 대한 복합재의 비마모율과 마찰계수를 다섯 가지의 미끄럼 속도 조건하에서 결정하였으며, 탄소섬유 강화 에폭시 기지 복합재의 마모 메카니즘에대하여 광학현미경 및 주사전자현미경 (SEM) 관찰을 통하여 마찰특성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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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enry, Scott D. (1992) : (Ed.) in 'Matehals for friction and wear applications', ASM Handbook,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Pa., U.S.A. 18, p. 820 

  2. Chou, Tsu-Wei (1992) : Microstructural Design of Fiber Composit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28, 368-378 

  3. Bhatiacharya, S. K. (1986) : Metal-filled Polymers, Marcel Dekker INC. NewYork, pp. 1-26, 66-74, 335-347 

  4. Cahr, Karl-Heinz Zum (1987) : Microstructure and Wear of Material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V., Amsterdam, pp. 318-328, 461-477 

  5. Giltrow, J. P. and Lancaster, J. K. (1970) : The role of the counterface in the friction and wear of carbon fibre reinforced thermosetting resins, Wear, Vol.16, pp. 359-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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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uh, N. P. (1977) : An overview of the delamination theory of wear, Wear, Vol. 44, pp.1-16 

  10. Suh, N. P. and Sin, H. C. (1981) : The genesis of friction, Wear, Vol. 69, pp. 91-114 

  11. Shim, H. H., Kwon, O. K. and Youn, J. R.(1991) : Effects of structure and humidity on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carbon fiber reinforced epoxy composites, Proc. SPE ANTEC'91, p.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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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양병춘, 고성위(2004) : 탄소 섬유 복합재의 경면 상대재에 대한 마찰 및 마모 특성, 한국해양공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90-394 

  14. Robert A. Storer (1977) : (Ed.) in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Sec. 3, 03.02, 'Wear testing with a pin-on-disc apparatus' ASTM G99, Pa, U.S.A. p.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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