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환경교과 전담 여부가 환경교과 수업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수업을 사례로 -
The Influence of Teacher's Charge on Environmental Education Class -A Case Study on Ecology and Environment Class for High School in Korea-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7 no.1 = no.24, 2004년, pp.101 - 111  

강유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종욱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ection rates of Environmental subject have been increasing since the environmental subject was made. Although the quantitative growth, environmental subject is not acknowledged yet in many schools in Korea. Most of environmental teachers teach two subjects; main subject on their own major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바람직한 환경교육을 위해 환경 담당 교사는 환경수업에 실생활과 관련된 사례를 활용하고,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업주제의 생활과의 관련성 및 교수방법을 통해 두 교사의 수업을 비교하였으며, 학생들에게 환경 수업은 어떤 효과가 있었으며 더 나은 환경 수업을 위해 요구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또한 한 달에 한번 꼴로 다른 학교에서 환경교사로 근무하는 대학원 동료들과 환경수업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의논하였다. 또한 환경수업에 적합한 소재를 찾기 위해 거의 매일 인터넷과 신문들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외국의 학교에 환경교육 관련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과 전담 여부가 환경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환경 교과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환경교육에 관한 소양과 자질을 연마한 비전담 교사인 B 교사와 환경교육을 전공한 전담교사인 A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였다. 이와 같이 연구를 설계한 이유는 환경교과에 뛰어난 자질과 능력을 갖춘 B 교사의 환경수업이 전담이 아니라는 상황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면 환경교과에 관심조차 없이 시간 수에 의해 환경교과를 담당하게 된 비 전담 교사들의 환경수업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해질 수 있음을 쉽게 유추해 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을 전공한 후 환경 교과를 전담하고 있는 A 교사와 환경교육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수년에 걸쳐 자타가 공인할 정도의 환경교육에 대한 소양을 쌓고 환경 교과와 자신의 전공교과를 담당하고 있는 B 교사의 수업을 통해 학교 환경교과 수업에서 환경교과 전담 여부가 수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 교사: 예, 제가 이 과목만 맡고 있는 것도 아니고, 솔직히 힘들죠. 이 수업 준비하는데 시간 엄청 걸려요.
  • B 교사: 지금은 두 과목을 담당해야 하니까 수업 준비에 노력이 분산되지요. 하지만 환경 과목만 전담한다면 그 과목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수업 준비를 하겠지요 좀 더 내실있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