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rgo프로젝트: Argo플로트 분포 예측
Argo Project: On the Distribution Prediction of Drifting Argo Float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7 no.1, 2004년, pp.22 - 29  

양찬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0년부터 시작된 ARGO(아르고)국제 프로젝트는 수온ㆍ염분ㆍ유속을 관측하기 위해서 2006년까지 전 지구 해양에 3000대의 아르고 플로트를 투입하고, 중상층 해양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2003년 12월 현재 18개국에서 투입한 1,023개의 플로트가 운용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로트가 작동을 멈추고 나서 표류하게 되는 경우에 대해서 일본해양과학기술센터의 해양대순환모델 유속장을 사용하여 분포예측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먼저, 시뮬레이션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모델에서 얻어진 해면 유속 데이터를 사용하여 입자 표류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WOCE의 해면 표류 부이의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한 결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델은 전체적으로 해면 부이의 움직임을 잘 나타내며, 북태평양 전체에서 연안 표착율도 재현하고 있는 점으로부터 사용한 모델은 플로트의 전개 및 추적에 유용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에 따라, 플로트 투입 후 4년간은 해면과 심도 2000 m와의 사이를 10일간 주기로 반복하고, 그 이후에는 플로트의 수명이 해면에서 종료한다는 가정 하에 북태평양에 있어서 653개(위경도 3도 간격으로 1개)의 입자에 대해 100년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약 29%의 플로트가 해안에 표착할 것이라는 결과가 얻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ernational project, known as Argo, for collecting data on temperature, salinity and velocity of currents in the world's oceans, has been started in the year 2000 and the full Argo array of approximately 3000 floats will be deployed by 2006. 18 countries deployed 1,023 floats, which are op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기술부의 기본연구사업 해양위해도 통합관리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Argo 플로트가 터미네이션한 후 플로트의 연안 표착에의 대책을 검토하기 위해서 플로트의 장기간에 걸친 표류 분포와 해안 표착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했다. 시뮬레이션의 평가를 위해 WOCE의 표면부이 데이터와 비교 결과, 모델에 의한 연안 표착율은 약 22%였으며, 실제 표면부이의 경우도 21%로 거의 같고, 전체적인 궤적 패턴은 서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가설 설정

  • 여기서, 플로트의 회수방법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터미네이션 후 플로트의 분포를 예측하고 실제 회수가 가능한 연악 표착의 가능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북태평양해역에 대해서 약 300 km사방에 1대의 밀도로 플로트를 투입했다고 가정하고, 플로터의 표류분포와 해안에의 표착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먼저, 실측데이터와 시뮬레이션과의 비교를 통해 시뮬레이션의 유효성의 검증을 행하였다.
  • 일본의 Argo 플로트는 전지 수명이 다하면 해면을 표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작동 중에는 수심 2,000 m에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표착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Yang et al.
  • 8(a)는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653개의 입자(수심 2,000 m 이상의 해역에 대해 3도 간격으로 1개)의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투입 플로트의 초기분포는 Fig. 8(a)에서와 같다고 가정하고 처음 4년간은 10일 주기의 침강과 표류를 반복하고, 그 이후 100년간은 표층에서 표류하는 것으로 표류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