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 기업의 발전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수익화 관점에서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Internet Portals: Perspectives on Commercializ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6 no.2, 2004년, pp.95 - 111  

정경애 (동부정보(주) 기획팀) ,  박승봉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한재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포털은 목적 사이트에 가기 위해 온라인 이용자가 처음으로 접속하는 사이트를 의미한다.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거대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인터넷 포털의 발전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매우 유익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포털 기업의 발전과 진화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포털 기업의 발전과정을 심층적,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분석을 위한 변수로 $2{\times}2$ 매트릭스를 제시하고 이들이 포털 기업의 발전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국내 주요 포털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분석의 결과 인터넷 포털 기업은 모두 4C를 수익화와 연결시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이와 같은 수익화의 실현을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portal is an entryway, the first page encountered before the user entered target sites. Despite tremendous interest in the proliferation of internet portals, there is little, if any, research that demonstrates developmental process of internet portals. This developmental process is importan...

주제어

참고문헌 (33)

  1. 권남훈, 윤충한, 문주영, ‘인터넷 포털 비즈니스의 진화과정 및 경쟁구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보고서, 2001 

  2. 이강배, 주철민, 이운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하는 포털 사이트의 가격 . 품질 및 서비스 믹스 전략’, 대한산업공학회지, 제28권, 제3호, 2002, pp.291-301 

  3. 이호근, 사례로 배우는 e- 비즈니스: 앞서가는 기업들의 e비즈니스 성공전략, 전국경제인연합회, 2003 

  4. 윤재섭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5.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전산원, 2000 

  6. Afuah A., and Tucci, C. L., Internet Business Model and Strategies, New York, McGrawHill/Irwin, 2001 

  7. Baker, S., ‘Portals to Paperless Prosper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 20, No. 6, 1999, pp.32-35 

  8. Baye , M. R. and Morgan, J., ‘Information Gatekeepers on the Internet and the Competitiveness of Homogenious Product Markets’,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91, No. 3, June 2001, pp.454-474 

  9. Carpenter, P., eBrands: Building an Business at Breakneck Speed,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2000 

  10. Clarke III I. and T. B. Flaherty, ‘Web-Based B2B Portal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2, No. 1, 2003, pp.15-23 

  11. Gandal, N., ‘The Dynamics of Competition in the Internet Search Engine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 19, No. 7, July 2001 pp.1103-1118 

  12. Gibson C. F. and R. L. Nolan, ‘Managing the Four Stages of EDP 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Vol. 52, No. 1, January-Febrary 1974, pp.76-88 

  13. Greiner, L. E., 'Evolution and Revolution as Organizations Grow', Harvard Business Review, Vol. 50, No.4, July-August 1972, pp. 37-46 

  14. Hagel III, J. and A. G. Armstrong, Net Gain: 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9 

  15. Hanson, W., Principle of Internet Marketing, South-Western College Publisher, 1999 

  16. Himelstein, L., ‘CNET: A Home for Techies and Newbies Alike’, Businessweek, October 1998, pp.68-71 

  17. Kardaras, D., B. Karakostas and E. Papathanassiou, ‘The potential of virtual communities in the insurance industry in the UK and Gree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3, No. 1, 2003, pp.41-53 

  18. Katz, D. and R. L. Kahn,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s, Wiely, New York, 1978 

  19. Ledbetter, J., ‘Some Pitfalls in Portals’, Columbia Journalism Review, Vol. 38, November-December 1999, pp.22-23 

  20. Lippit, G. L. and W. H. Schmidt, ‘Crisis in a Developing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 45, No.6, November-December, 1967, pp.102-112 

  21. Miller, D. and P. H. Friesen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rporate Life Cycle’, Management Science , Vol. 30, No. 10, 1984, pp.1161-1183 

  22. Monohan, J., ‘Portal Puzzle’, Banking Strategies, Vol. 75, November-December 1999, pp.148-158 

  23. Nolan R. L., ‘Managing the Computer Resources: A Stage Hypothesi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16, No.7, 1973, pp. 309-405 

  24. Perotti, E. and S. Rossetto, ‘Internet Portals as Portfolios of Entry Options’, Tinbergen Institute Discussion Paper, TI 2000-105/2, 2001 

  25. Quinn, R. and K. Cameron, ‘Organizational Life Cycle and Some Shifting Criteria of Effectiveness: Some Preliminary Evidence’, Management Science , Vol. 29, No. 1, 1983, pp.33-51 

  26. Roberts, B., ‘Web Portals Open Doors to One-Step Services’, HR Magazine , Vol. 44, 1999, pp. 117-121 

  27. Sakar, M. B., B. Bultr and C. Steinfield, ‘Cybermediaries in Electronic Marketplace: Toward Theory Build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41, No. 3, 1998, pp.215-221 

  28. Trombly, M., ‘Banks Pushing into B2B Portal Market’, Computerworld, Januanly 2001, p.52 

  29. Wang, Y., Q. Yu and D. R. Fesenmaier,‘Definingthe virtual community: implicationsvor tourism marketing’, Tourism Management, Vol. 23, No. 4 2002, pp.407-417 

  30. Wilcman, A., ‘Smart Cookies: A Question of ortals’, Management Today, November, 1999, p.135 

  31. http://info.daum.net/ 

  32. http://kr.docs.yahoo.com/info/ 

  33. http://nhncorp.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