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6, 2004년, pp.1070 - 1081
학교밖 과학교육과 과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이공계 전공 대학생과 과학동아리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동아리 활동과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틀이 1)직업적 역할 모델로서의 열정 있는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2)직접적 체험을 경험하며, 3)오랜 기간 동안 과학실험을 준비하여, 4)비슷한 재능과 홍미를 가진 또래의 과학 동아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은 학생들을 과학관련 진로로 격려하는 좋은 요인임을 알았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 동아리 활동이 인생의 진로를 선택해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자신들의 학문적 진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고 믿었다.
This study is the analysis of interview with science major student about the effect of science club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The special interview was planned and arranged to meet students as well as their teacher. Both of the student whose background had experience in the science club activ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김기태(1987).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배영사
김헌수(2003). 고등학교 새 교과서의 특징. 교과서연구, 38, 8-46
박종규(1987). 야외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n4, 41-48
이정원(1999). 영릉 과학 탐방을 통한 중학생들의 문화재에 대한 개방적 탐구활동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우영숙(1999). 청소년의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조직캠프 프로그램의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경애(2001). 과학자들의 진로선택과정에서 드러난 부각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창원, 김승연(2002). 구조적 측면에서 접근한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분석과 정책과제. 직업교육연구, 21(2), 115-140
중앙일보(2003). [사설] '한국의 뉴튼은 의대를 간다', 2003년 09월 23일
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 교학사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5).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Gottfredson (1981). Circu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545-579
Hodson, D. (1998),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Towards a personalized approach. Buckingham,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NSTA (2001). Community connec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II, Virginia: NSTA press
O'Maoldomhnaigh, M. & Mhaolain, V. N. (1990). The perceived expectation of the administor as a factor affecting the sex of scientists drawn by early adolescent girl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8, 69-74
Spradl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Holt, Rinehart & Winston, New York
Wellington, J. (1994). Using informational learning to enrich science education, Secondary Science: contemporary issues and practical approaches, Routledge: London & New York, 284-294
Wise, K. C. & Okey, J. R. (1983).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various science teaching strategies on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5), 419-435
Choi, W. (2003). The enhancement of science instruction through Science Fairs in Korea. 2003 International Seminars, Korea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Woo, K. W., Choi, W. (2003). Effect of outdoorscience activity on students' career decision. 2003ACS,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