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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 경험이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 사례 연구
Study about the Case that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Experience Affected on Students' Career Decis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6, 2004년, pp.1070 - 1081  

최원호 (서울대학교) ,  우규환 (서울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초록

학교밖 과학교육과 과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이공계 전공 대학생과 과학동아리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동아리 활동과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틀이 1)직업적 역할 모델로서의 열정 있는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2)직접적 체험을 경험하며, 3)오랜 기간 동안 과학실험을 준비하여, 4)비슷한 재능과 홍미를 가진 또래의 과학 동아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은 학생들을 과학관련 진로로 격려하는 좋은 요인임을 알았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과학 동아리 활동이 인생의 진로를 선택해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자신들의 학문적 진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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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he analysis of interview with science major student about the effect of science club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The special interview was planned and arranged to meet students as well as their teacher. Both of the student whose background had experience in the science club activ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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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교 시절 학교밖 과학행사의 참여를 전제로 운영된 과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공계 관련 계열의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교시절 자신이 경험한 과학 동아리에 대한 인식과 동아리 활동의 특징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그래서 연구참여자들이 고등학교시절 의욕적으로 참여하였던 과학 동아리 활동과 그 과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공계 관련 계열의 진로를 선택하도록 영향 준 과학 동아리 활동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과학 동아리의 지도교사는 직접 알콜권총1>시범으로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켰고 '과학을 공부해서 남에게 보여주고' 라는 홍보문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과학 동아리 운영방식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과학을 쉽게 할 수 있다' 는 홍보문을 통해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면 실험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한 것이 연구참여자들이 과학 동아리에 가입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시절 학교밖 과학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운영된 과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결국 이공계열의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밖 과학행사에 참여하였던 경험과 그 행사 준비를 위해 운영된 과학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자신의 진로 선택과정에 어떻게 나타났으며, 그 동아리 활동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그래서 연구참여자들이 고등학교시절 의욕적으로 참여하였던 과학 동아리 활동과 그 과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공계 관련 계열의 진로를 선택하도록 영향 준 과학 동아리 활동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학교밖 과학교육과 과학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이공계 전공 대학생과 과학동아리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동아리 활동과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과학에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1)직업적 역할 모델로서의 열정 있는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2)직접적 체험을 경험하며, 3)오랜 기간 동안 과학실험을 준비하여, 4)비슷한 재능과 흥미를 가진 또래의 과학 동아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은 학생들을 과학 관련 진로로 격려하는 좋은 요인임을 알았다.
  • 첫째, 연구참여자의 내적인 상태를 기술한 '이야기하기' 개인에세이는 이메일을 통한 자기보고서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현재의 '나'에 대한 인식, 영향을 준 사람, 기억에 나는 과학활동 및 사건 등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학생들이 개인에세이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고하도록 하였다. 연구자가 개인 에세이를 살펴본 후, 개인에세이에 나타난 의문점과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참여자들의 추가에세이를 작성하도록 요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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