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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전두엽연합령의 기능과 보존논리 형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ervation Reasoning and Functional Prefrontal Lob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3, 2004년, pp.417 - 428  

김영신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배윤주 (안양양지초등학교) ,  정진수 (대전송촌고등학교) ,  정완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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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 논리는 조작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도구적 역할로서 과학, 수학, 물리학 등의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필수적인 개념이다. 보존 논리의 형성 여하에 따라 수리문제의 해결 능력과 과학적 유추 능력, 추상적 사고능력이 결정되며, 인지 발달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존 논리 형성과 전두엽연합령 기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사고력 향상과 과학개념 시기를 앞당기는 시사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는 약 50% 정도였으며, 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높았고,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낮았다. 보존 논리의 형성은 비선형적으로 일어났으며,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추론 능력과 설계능력, 보속적 오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보존 논리와 전두엽연합령 기능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대한 예측 변인으로는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이였으며, 이들 변인이 보존 논리에 대한 설명력은 약 20% 정도이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보존 논리가 미형성 단계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지만, 이들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보존 논리 형성에 전두엽연합령이 깊은 관계가 있어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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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ervation reasoning makes operational thought possible as a functional tool and it is the essential concept not only in the area of science and mathematics but also in several aspects of daily life. The abilities to solve mathematical problems and that of scientific reasoning and abstract wa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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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의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작적 사고를 가능케하는 양, 수, 길이, 무게, 부피의 보존 논리 형성 정도와 보존 논리와 보존 논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보존 논리가 미형성된 학생과 형성된 학생들의 사례 수가 학년에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각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른 사례수를 살펴 보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1〜3학년) 아동들올 대상으로 설계 능력, 억제 능력, 추론 능력이 보존 논리 형성과 어떤 관련성올 가지는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즉,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과 미형성된 학생 사이에 추론능력, 설계 능력, 억제 능력을 살펴봄으로써 보존 논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외의 검사는 1999년 9월 11일부터 12월 20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검자의 추론 능력(MIT), 설계능력(TOL), 억제 능력(WCST}을 조사하였다.
  • 지금까지 수, 길이 양 무게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 전두엽연합력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초둥학교 저학년의 전두엽연합령 기능이 학년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Table 4에서 보는 것처럼 추론 능력의 평균 점수는 1학년에서 2학년 사이에는 그 능력이 향상되지만, 2학년에서 3학년사이는 평균점수가 하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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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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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Piaget, J.(1975). Biology and Knowledge: An essay on the relations between organic regulations and cognitive processes(3rd). University of Chic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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