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전두엽연합령의 기능과 보존논리 형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ervation Reasoning and Functional Prefrontal Lob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보존 논리는 조작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도구적 역할로서 과학, 수학, 물리학 등의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필수적인 개념이다. 보존 논리의 형성 여하에 따라 수리문제의 해결 능력과 과학적 유추 능력, 추상적 사고능력이 결정되며, 인지 발달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존 논리 형성과 전두엽연합령 기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사고력 향상과 과학개념 시기를 앞당기는 시사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는 약 50% 정도였으며, 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높았고,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낮았다. 보존 논리의 형성은 비선형적으로 일어났으며,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추론 능력과 설계능력, 보속적 오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보존 논리와 전두엽연합령 기능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대한 예측 변인으로는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이였으며, 이들 변인이 보존 논리에 대한 설명력은 약 20% 정도이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보존 논리가 미형성 단계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지만, 이들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보존 논리 형성에 전두엽연합령이 깊은 관계가 있어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보존 논리는 조작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도구적 역할로서 과학, 수학, 물리학 등의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필수적인 개념이다. 보존 논리의 형성 여하에 따라 수리문제의 해결 능력과 과학적 유추 능력, 추상적 사고능력이 결정되며, 인지 발달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존 논리 형성과 전두엽연합령 기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사고력 향상과 과학개념 시기를 앞당기는 시사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는 약 50% 정도였으며, 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높았고,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낮았다. 보존 논리의 형성은 비선형적으로 일어났으며,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추론 능력과 설계능력, 보속적 오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보존 논리와 전두엽연합령 기능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대한 예측 변인으로는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이였으며, 이들 변인이 보존 논리에 대한 설명력은 약 20% 정도이다. 이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보존 논리가 미형성 단계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지만, 이들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보존 논리 형성에 전두엽연합령이 깊은 관계가 있어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Conservation reasoning makes operational thought possible as a functional tool and it is the essential concept not only in the area of science and mathematics but also in several aspects of daily life. The abilities to solve mathematical problems and that of scientific reasoning and abstract way of ...
Conservation reasoning makes operational thought possible as a functional tool and it is the essential concept not only in the area of science and mathematics but also in several aspects of daily life. The abilities to solve mathematical problems and that of scientific reasoning and abstract way of thinking depend on whether thereis conservation reasoning or not and they are critical concepts that enables us to confirm the steps of cognitive development. Therefor in the study, we emphasized the issue that is the ways to speed up the scientific era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ormation of conservation reasoning and neuro-cognitive variables. About 50% of 1-3 grade students did not had conservation reasoning skills. The formation of conservations was not linear. Scientific reasoning ability, planing and inhibiting abi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levels of conservation, And, conservation reasoning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gnitive variables. Scientific reasoning and planning ability significantly explained about 20% of the conservation reasoning ability of 1-3 grades.
Conservation reasoning makes operational thought possible as a functional tool and it is the essential concept not only in the area of science and mathematics but also in several aspects of daily life. The abilities to solve mathematical problems and that of scientific reasoning and abstract way of thinking depend on whether thereis conservation reasoning or not and they are critical concepts that enables us to confirm the steps of cognitive development. Therefor in the study, we emphasized the issue that is the ways to speed up the scientific era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ormation of conservation reasoning and neuro-cognitive variables. About 50% of 1-3 grade students did not had conservation reasoning skills. The formation of conservations was not linear. Scientific reasoning ability, planing and inhibiting ability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levels of conservation, And, conservation reasoning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cognitive variables. Scientific reasoning and planning ability significantly explained about 20% of the conservation reasoning ability of 1-3 gr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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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의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작적 사고를 가능케하는 양, 수, 길이, 무게, 부피의 보존 논리 형성 정도와 보존 논리와 보존 논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보존 논리가 미형성된 학생과 형성된 학생들의 사례 수가 학년에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각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른 사례수를 살펴 보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1〜3학년) 아동들올 대상으로 설계 능력, 억제 능력, 추론 능력이 보존 논리 형성과 어떤 관련성올 가지는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즉,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과 미형성된 학생 사이에 추론능력, 설계 능력, 억제 능력을 살펴봄으로써 보존 논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이외의 검사는 1999년 9월 11일부터 12월 20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검자의 추론 능력(MIT), 설계능력(TOL), 억제 능력(WCST}을 조사하였다.
지금까지 수, 길이 양 무게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 전두엽연합력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둥학교 저학년의 전두엽연합령 기능이 학년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Table 4에서 보는 것처럼 추론 능력의 평균 점수는 1학년에서 2학년 사이에는 그 능력이 향상되지만, 2학년에서 3학년사이는 평균점수가 하락하였다.
제안 방법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GALT에서 무게, 양, 길이, 부피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 보존 논리는 PiagetS] 고전 실험 도구를 참고로 하였다(Piaget, 1964).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각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른 사례수를 살펴 보았다.
먼저 보존 논리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1999년 5월 9일부터 5월 25일 사이에 투입하였다. 그 이외의 검사는 1999년 9월 11일부터 12월 20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보존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 수, 길이,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사용하였다. 전두엽 연합령 기능은 추론 능력 억제 능력 설계 능력올 검사하였다
보존 논리 검사는 5종의 보존 논리(양, 수, 길이, 무게, 부피}를묻는 문항으로 각각의 논리 문항은 정답을 묻는 문제와 그 정답을 택한 이유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양, 수, 길이, 무게 부피 논리의 형성 정도는 형성 과도기, 미형성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논리에서 이유와 답 올 모두 맞힌 경우는 형성 이유나 답 중 하나를 맞힌 경우에 과도기, 이유와 답을 모두 맞히지 못한 경우에 미형성으로 하였다.
보존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 수, 길이,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사용하였다. 전두엽 연합령 기능은 추론 능력 억제 능력 설계 능력올 검사하였다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 길이 양,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초등학교 1학년 2 학년 3학년 학생 199명에게 투입하였다. 전두엽연합령 기능을 분석하기 위해서 추론 능력 억제 능력 설계 능력을 검사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 학생 총 199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 정도와 보존 논리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연합령 기능을 분석하였다. 보존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 수, 길이,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 정도와 보존 논리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연합령 기능을 분석하였다. 보존 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 수, 길이,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사용하였다.
추론 능력, 설계 능력, 억제 능력의 전두엽연합령 기능 중 보존 논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보고 그 변인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초둥학교 1학년과 2학년에서 보존 논리 전체점수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 한 결과 보존 논리 형성에 영향을 주는 전두엽연합령 기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론 능력, 설계능력, 억제 능력 기능의 발달 경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울 뿐만 아니라 발달이 선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김영신 둥, 2000; 정완호 둥, 1998, 1999). 한편, 5가지의 하위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과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한편, 학년에 따라 5가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대한 평균 점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1학년과 2학년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보존 논리는 수 보존 논리이며, 가장 낮은 평균 점수를 나타낸 것이 부피 보존 논리였다.
대상 데이터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 길이 양, 무게 부피 보존을 묻는 문항을 초등학교 1학년 2 학년 3학년 학생 199명에게 투입하였다. 전두엽연합령 기능을 분석하기 위해서 추론 능력 억제 능력 설계 능력을 검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초등학교 1, 2, 3학년에게 투입하였다. 먼저 보존 논리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는 1999년 5월 9일부터 5월 25일 사이에 투입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초등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한 피험자 중 전학, 전입 등으로 검사에서 한 가지라도 누락한 학생은 통계 처리에서 제외시켰다.
수를 보이고 있다. 부피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은 1학년에 47명, 2학년 54명, 3학년 43명이며, 길이 보존 논리가 미형성 상태인 학생은 1학년에 44명, 2 학년 41명 3학년 48명이었다. 무게 보존 논리는 39명(1학년), 38명(2학년), 34명(3학년)이며, 양 보존 논리는 29명 (1학년), 24명(2학년과 3학년)이었다.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은 99명,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미형성 상태의 학생은 21명이었다.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은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에 비해 추론 능력, 설계 능력의 평균 점수가 낮았다.
표집한 피험자 중 전학, 전입 등으로 검사에서 한 가지라도 누락한 학생은 통계 처리에서 제외시켰다. 최종적으로 통계 처리된 학생은 1학년 60명(여학생 30명, 남학생 30명), 2학년 60명(여학생 30명, 남학생 30명), 3학년 59명(여학생 30명 남학생 29 명)으로 총 199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관계가 있는가? 보존 논리와 전두엽연합령 기능의 관계에 대한 이 연구의 분석은 과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아동의 사고력 향상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론/모형
보존 논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GALT)와 Piaget의 보존 논리 고전 실험에서 보존 논리에 대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GALT에서 무게, 양, 길이, 부피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추론 검사는 Lawson(1976) 둥이사용한 도형 판별 검사(Melinak Type Task; MTD를 사용하였다. MIT는 일련의 카드로 된 도형들을 판별하는 문제이다.
GALT에서 무게, 양, 길이, 부피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 보존 논리는 PiagetS] 고전 실험 도구를 참고로 하였다(Piaget, 1964). 보존 논리 검사는 5종의 보존 논리(양, 수, 길이, 무게, 부피}를묻는 문항으로 각각의 논리 문항은 정답을 묻는 문제와 그 정답을 택한 이유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억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서 WCST (Wisconsin card sorting test)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신경 심리학적 검사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억제 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로 널리 사용된다(Milner, 1963; Lezak; 1995), 이 검사에서 얻어진 보속적 오류 점수가 억제 능력 점수로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학년에 따라 증가하는 논리 유형은 부피, 무게 보존 논리였다. 1학년과 2학년 사이에는 증가하지만, 3학년에서는 감소하는 보존 논리는 양, 길이, 수 보존 논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점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1학년과 2학년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보존 논리는 수 보존 논리이며, 가장 낮은 평균 점수를 나타낸 것이 부피 보존 논리였다. 3 학년에서는 수 보존 논리가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내고 있고,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는 것은 길이 보존 논리이다.
보존 논리는 수와 부피 보존 논리이다. 2학년과 3 학년 사이에서 평균 점수가 중가한 보존 논리는 길이와 부피 보존 논리이며 평균 점수가 하락한 보존 논리는 수, 양, 길이 보존 논리였다. 특히, 길이 보존 논리가 2학년과 3학년 사이에 하락의 폭이 더 컸다.
그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와 길이 보존 논리는 억제 능력에서, 양과 부피 보존 논리는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선행 연구(Lawson, 1993; kwon, 1997; 김설한, 1999)에서 추론 능력과 전두엽연합령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양 보존 논리도 전두엽연합령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수와 길이 보존 논리는 억제 능력에서, 양과 부피 보존 논리는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보존 논리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보존 논리의 발달에 전두엽 연합령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전두엽 연합령의 기능과 보존 논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은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에 비해 추론 능력, 설계 능력의 평균 점수가 낮았다. 반면에보속적 오류는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이 더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의 억제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들은 미형성된 학생들에 비해 전두엽 연합령의 기능이 더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추론 능력에서 1 학년의 평균 점수가 2학년과 3학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 능력은 3학년의 평균점수가 1학년과 2학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형성 상태의 학생은 21명이었다.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은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에 비해 추론 능력, 설계 능력의 평균 점수가 낮았다. 반면에보속적 오류는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이 더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의 억제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도는 약 58% 정도였다. 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존 논리가 미형성된 학생이 가장 많은 것은 부피 보존이며, 수 보존 논리는 가장 많은 학생들이 형성되었다.
그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와 길이 보존 논리는 억제 능력에서, 양과 부피 보존 논리는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보존 논리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보존 논리의 발달에 전두엽 연합령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그 결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와 길이 보존 논리는 억제 능력에서, 양과 부피 보존 논리는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보존 논리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보존 논리의 발달에 전두엽 연합령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양 보존 논리에서도 논리가 형성된 학생들의 전두엽 연합령 기능에 대한 평균 점수가 설계 능력 추론 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양 보존 논리가 미형성된 학생들은보속적 오류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어 억제 능력에서는 낮은 점수를 얻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 정도는 약 58% 정도였다. 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피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보속적 오류는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이 더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의 억제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 수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들은 미형성된 학생들에 비해 전두엽 연합령의 기능이 더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수 보존 논리의 형성에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이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통계적인 차이는 2학년과 3학년 사이에서 나타났다. 즉, 3학년 학생들의 부피 보존 논리 형성 정도가 2학년 학생보다 롱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한편 수 길이 양 무게 부피 보존 논리의 합인 전체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는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또한보속적 오류는 무게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들이 더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 즉, 무게 보존 논리의 형성에 따라 억제 눙력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피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과 미형성된 학생 사이에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부피 보존 논리가 형성된 학생이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이외의 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Table 4에서 보는 것처럼 보속적 오류가 1학년과 2학년 사이에는 많아지다가 3학년에서는 낮아졌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억제 능력은 1학년과 2학년 사이에는 하락하다가 다시 3학년에는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둥학교 1학년과 2학년에서 보존 논리 전체점수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 한 결과 보존 논리 형성에 영향을 주는 전두엽연합령 기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에 있어서 전두엽 연합령 기능이 보존 논리의 형성과 관계가 있지만, 그 영향은 다른 변인에 비해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예측 변인으로 나타난 것이 추론 능력과 설계능력으로 나타났다. 추론 능력은 보존 논리의 형성에 약 1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전두엽 연합령 기능이 약 20%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두엽 연합령 기능이 보존 논리 형성에 낮은 예언력올 가지는 것은 보존 논리 형성에 전두엽연합령 기눙 이외에 다른 변인이 영향올 미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의 형성 정도에 따라서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 보속적 오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수와 길이 보존 논리는 억제능력에서, 양과 부피 보존 논리는 추론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기능은 추론 능력으로 나타났다. 추론 능력 변인이 보존 논리롤 예언하는 예언력은 약 4%정도로 극히 낮은 값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보존 논리의 형성에 전두엽연합령 기능보다는 다른 변인이 영향을 더 많이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5% 정도를 설명하고 있다.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이 보존 논리의 형성올 예언하는 예언력은 약 19.8%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추론 능력은 보존 논리의 형성에 약 11.3%정도를 설명하고 있으며, 설계 능력은 약 8.5% 정도를 설명하고 있다. 추론 능력과 설계 능력이 보존 논리의 형성올 예언하는 예언력은 약 19.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두엽연합령 기능과 보존 논리 사이에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추론 능력, 설계 눙력이 보존 논리와 정적인 상관을 보이지만, 보속적 오류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존 논리 형성에 대한 예측 변인으로는 추론 능력과 설계능력이였다.
후속연구
또한, 보존 논리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보존 논리의 발달에 전두엽 연합령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전두엽 연합령의 기능과 보존 논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따라서 형식적 사고의 토대가 되는 보존 논리의 발달 올 위해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의 발달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이 있어 보존 논리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형식적 사고의 토대가 되는 보존 논리의 발달 올 위해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의 발달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보존 논리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이 있어 보존 논리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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