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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효과익기 날개에 대한 전산 공력 해석
Computational Aerodynamic Analysis of Airfoils for WIG(Wing-In-Ground-Effect) -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8, 2004년, pp.37 - 46  

조창열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  김양준 (울산대학교 수송시스템공학부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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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효과의 여러 현상을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공기역학적인 관점에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2차원 지면효과에 대해서는 이미지 와류에 의한 약형 표면의 압력변화, 두께의 영향, 지면효과의 비점성 유동 현상 등을 확인하였으며, 3차원 지면효과로 익단와류 강도의 증가현상과 유효스팬 증가, 익단와류의 바깥 흐름현상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재래식 익형인 NACA 6409와 러시아의 WIG기 전용익형인 DHMTU 8-30에 대해서 Irodov의 조건식을 사용하여 새로 정안정성을 해석하였다. 해석결과, DHMTU 8-30 익형의 세로 정안정성이 NACA 6409 익형보다 훨씬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DHMTU 8-30을 WIG기에 사용할 경우 NACA 6409에 비해 꼬리날개 부피비를 현저히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notes on ground effects drawn from Navier-Stokes analyses and their aerodynamic interpretations were addressed here; For two-dimensional ground effect, the change of surface pressure due to image vortex, the venturi effect due to thickness and the primary inviscid flow phenomena of ground e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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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날개의 유효 가로세로비의 증가는 양력곡선 기울기를 증가시키고 유도항력을 감소시켜서 전체적으로 양항비가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 효과를 받는 3차원 날개에 대해 Navier-Stokes 해석을 통하여 이러한 이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면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8, 9]를 바탕으로 지면 효과의 여러 현상을 Navier- 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공기역학적 인 관점에서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WIG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익형에 대하여 이.
  • 앞에서 지면 효과에 대한 여러 현상을 와류 이론 을 이용하여 공기역학적으로 설명하였다. 여기서는 이러한 지면 효과 현상이 점성과 무관한 비점성 유동 현상인지 또는 점성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보았다. 이를 위하여 지면 효과를 갖는 익형에 대해서 점성 유동과 비점성 유동해석을 동시에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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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ng-In-Ground-Effect Craft", London, 4 & 5 Dec., 1997. 

  2. 신명수, 라승호 외, "중형해면효과여객선 핵심기술개발-선형설계 및 추진성능기술", 한국기계연구원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1998. 

  3. 라승호, 정진덕 외, "WIG 공력특성에 대한 풍동실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2호, pp. 1-9, 2000. 

  4. 임예훈, 장근식, "지면효과를 받는 3차원 날개의 유동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5호, pp. 1-8, 2001. 

  5. 조정현, 김윤제, "지면효과를 받는 2차원 에어포일 주위 유동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5호, pp. 17-24, 2001. 

  6. 한철희, 조진수, "지면근처를 비행하는 날개의 WIG효과에 대한 정상상태 공력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3호, pp. 46-52, 2000. 

  7. 김기은, 이동환, "해면효과익선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제3회 항공기 개발기술 심포지엄, 국방과학연구소, pp. 123-132, 1995. 

  8. 박근홍, 조창열, "지면효과익선의 설계를 위한 와류격자법의 유용성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7-260, 1999. 

  9. 박근홍, 조창열, "Navier Stoked 방정식을 이용한 2차원 지면효과의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47-250, 2000. 

  10. FLUENT Inc., "FLUENT 5 User's Guide", 1998. 

  11. Hsiun, Chih-Min and Chen, Cha'o-Kuang,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Two-Dimensional Airfoil with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33, No. 2, pp. 386-392, March-April 1996. 

  12. Hayashi M. and Endo E., "Measurement of Flow Fields Around an Airfoil Section with Separation" Trans. Japan Soc. Aero. Space Sci., Vol. 21, No. 52, pp. 69-75, 1978. 

  13. Wieselsberger, C., "Wing Resistance Near the Ground", NACA TM77, April 1922. 

  14. Ranzenbach, R. and Barlow, J. B., "Two-Dimensional Airfoil in Ground Effect, An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y", Vol. 1, issue 287, pp. 241-250, G.L.M Wind Tunnel, Dec. 1994. 

  15. Jacob, K., "Advanced Method for Computing Flow Around Wings with Rear Separation and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24, No. 2, pp. 126-128, 1987. 

  16. Irodov, R. D., "Criteria of Longitudinal Stability of Ekranoplan", Ucheniye Zapiski TSAGI, Vol. 1, No. 4, pp. 63-74, 1970. 

  17. Staufenbiel, R. S., "Stabili ty of Airplanes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25, No. 4, April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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