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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에 근접한 사각주 후면의 와류 유동장 수동제어
Passive Control of the Vortex Shedding behind a Rectangular Cylinder Near a Wal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6, 2004년, pp.16 - 22  

이보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태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도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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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엔 근접한 사각주 후면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와류 배출은 지상 운송체, 교량, 건물 등의 항력 증가뿐 아니라, 동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비압축성 평균 Navier-Stokes 방정식에 수정된 ${\varepsilon}-SST$ 난류 모델을 적용하여 사각주 하부와 지면과의 간극 유동을 해석하였다. 사각주 후류에서 와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간극에서의 평균 최대 속도가 억제된 경우에 비하여 높으며, 또한 최대 속도의 위치 또한 사각주 하부에 근접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각주 하부에 수평, 수직의 펜스를 설치하는 수동 제어기법을 적용하여 사각 주 후류의 와류 배출용 억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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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steady vortex shedding behind a rectangular cylinder near a wall influences both increasing of drag and dynamic stability of heavy vehicle, bridge or building. Incompressible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 with modified ${\varepsilon}-SST$ turbulence model is adapted for investiga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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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각주의 아랫면과 윗면에 각각 얇은 두께의 펜스를 설치하여 B/D가 증가 한 것과 동일한 효과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다. 여기서는 B/D=0.
  • 본 논문에서는 지면에 근접한 사각주의 종횡 비 및 지면과의 간극이 와류 유동장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각주 하부 에 수동제어기법을 적용한 수직, 수평의 펜스를 설치하여 사각주 후면의 와류 배출을 억제하고자 한다.
  • 01B의 펜스 를 설치하고 유동장을 해석하였다. 본 수치 실험 은 와류 배출의 억제에 펜스 길이, 간극 높이 (G/D)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 계산 격자는 H-Type의 단일구역 격자계이며, 사각주의 두께는 D, 폭은 B, 지면과의 간극은 G 로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사각주의 종횡비 (B/D)를 0.5, 1.0, 1.5, 2.0으로 변화시키고, 지면 과의 간극(G/D)을 0.3~2.0까지 변화하여 사각주 의 종횡비와 지면과의 간극이 사각주 후면에서의 와류 유동장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격자수 증가에도 전체적인 특성에는 변화가 없음 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면 근처의 사각주 후류에서의 비정상 와류 유동장에 대하여 수치 해석 및 실험을 수행하여 지면과의 간극 및 사각주의 종횡비 가 와류 생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지면 근처의 사각주 후류에서는 간극에서의 후류로의 충분한 운동량 공급과 간극 출구에서의 상승류와 상부의 박리 전단층의 상호 작용으로 와류가 생성된다.
  • 본 절에서는 지면 근처의 사각주에 수동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후면에서의 와류 진동을 억제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일정한 G/D에서 B/D를 증가시키면 와류 유 동장이 억제됨은 앞 절에서 살펴보았다. 그런더〕, 현실적으로 이미 설계된 구조물의 B/D를 변경한 다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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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ae-yoon Kim, Bosung Lee, Dongho Lee, Do-hyung Lee, "A study of vortex shedding around a bluff body near the ground", 2003, SAE 2003-01-0652. 

  2. Bahram Khalighi, S.Zhang and C. Korokilas, S.R Balkanyi, et al.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y of Unsteady Wake Flow Behind a Bluff Body with a Drag Reduction Device", 2001, SAE 2001-01-1042. 

  3. Edward G. Duell, A.R. George, "Experimental Study of a Ground Vehicle Body Unsteady Near Wake", 1999, SAE 1999-01-0812. 

  4. Tetsuro Tamura, Tetsuya Miyagi, "The effect of turbulence on aerodynamic forces on a square cylinder with various corner shapes", J. Wind Eng. Ind. Aerodyn. 83, 1999, 135-145. 

  5. Y.Delaunay, L. Kaiktsis, "Active Control of Cylinder Wakes : Use of Base Suction and Blowing", ESAIM Prceedings, Vol. 7, 1999. pp 104-119. 

  6. 이보성, 김태윤, 박영희, 이동호, " ${\varepsilon}$ -SST 난류 모델을 적용한 벽면 근처 정사각주 유동장의 수치해석", 항공우주학회지 제31권 8호, pp. 1-7. 

  7. 이보성, 이동호, "MPP에서의 효율적 분산처리를 위한 Data Parallel Symmetric Gauss-Seidel 알고리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6권 2호, pp. 60-72. 

  8. Sangsan Lee, "Unsteady aerodynamic force prediction on a square cylinder using ${\kappa}-{\varepsilon}$ turbulence models," J. Wind Eng. Ind. Aerodyn. 67&68, 1997, pp.7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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