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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냉각 연소실 설계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Design Program of Regeneratively Cooled Combustion Chamb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3, 2004년, pp.102 - 110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그룹) ,  설우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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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냉각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CFD 해석과 RTE 코드를 사용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코드는 재생냉각 성능과 연소실 벽의 응력 예측을 주요 기능으로 하며 연소가스와 냉각유체의 열전달은 경험식을 사용하고 립의 핀효과는 이론 관계식을 이용하였다. 연소실 벽의 온도는 RTE 코드를 사용한 결과와 비교하여 최대 약 100 K 차이를 보였으며 열유속과 연소가스의 열전달 계수는 10 % 미만의 차이를 보였다. 벽온도의 차이는 핀효과의 과소평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code validated against the thermal analysis results of CFD and published RTE code for a regeneratively cooled combustion chamber has been developed. The major function of the code is to predict the regenerative cooling performance and stress of the chamber wall. Adopted are the empirical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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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냉각유로에서의 열전달 특성은 연소실의 고온 가스에 의한 열전달에 비하여 잘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관계를 이용한다.
  • 다루지 않았다. 다만, 냉각시스템의제작을 위해서 구조적인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므로 다음의 간단한 해석[1]을 통하여 소재에 가해지는 응력 수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연소실내벽에 가해지는 응력의 상당부분이 열응력이므로 열해석과 응력해석이 분리될 수 없으며 이와관련된 결과들이 제시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냉각성능 예측을 통한 재생냉각 시스템 설계이므로 소재의 구조적인 해석은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다. 다만, 냉각시스템의제작을 위해서 구조적인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므로 다음의 간단한 해석[1]을 통하여 소재에 가해지는 응력 수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 가공된 사각유로에서 수력반경을 튜브형 냉각유로의 반경과 동일하게 간주하였으며 굽힘 모멘트 역시 앞서의 값을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응력해석과 관련하여 보다 정확한 해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 이에 대한 토의는 생략한다.
  • 국내의 경우, 2002년 KSR-Ⅲ[기의 성공적인 발사에도 불구하고 냉각형 로켓엔진에 대한 연구는 축소형 연소기 개발[8, 9]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아직까지기초적인 연구[8-11]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0 톤급 로켓 엔진의 연소실개발# 목적으로 재생냉각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설계 프로그램은 경험적인 관계식을 이용한 1차원 해석을 기반으로 하며 상용유동해석 프로그램인 Fluent v5.
  • 또한 온도변화에 따른 연소가스와 냉각유체의 물성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에본 연구에서는 문헌에 공개된 열전달 특성에 관한 관계식과 물성이 알려져 있는 물을 냉각유체로 적용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검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연소가스의 경우, 물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관계식 [1]을 이용한다.

가설 설정

  • 검증계산의 대상은 30 톤급 연소기로서 냉각 유체는 물로 가정한다. 이는 물의 물성이 잘 알려져 있어 이에 의한 결과 차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며 재생냉각 연소기의 개발초기 시험은 물을 냉각 유체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 Fluent는 Navier-Stokes 방정식에 대하여 유한체적법을 적용하여 수치해를 구하며 난류 유동은표준 k-£ 난류모형을 사용한다. 고온가스에서 열전달 현상은 압축성 유동해석으로부터 예측하며이를 위해서 연소실 형상을 축대칭으로 가정한다. 연소가스의 물성은 온도의 함수이며 벽면의열경계조건은 냉각수에 의한 대류열전달과 냉각수의 평균온도로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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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K. Huzel and D.H.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1992. 

  2. Liquid rocket engine fluid-eooled combustion chamber, NASA SP-8087, 1972. 

  3. M.B. Dobrovolski, Liquid Rocket Engines, 1968. 

  4. P.A. Masters, E.S. Armstrong and H.G. Price, High-pressure calorimeter chamber tests for liquid oxygen/kerosene (LOX/RP-1) rocket combustion, NASA technical paper, 1988. 

  5. S.C. Fisher, M. Popp and R.J. Quentmeyer, Trust chamber cooling and heat transfer,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liquid rocket propulsion, Paper ?No.16, 1995. 

  6. A. Kumakawa, M. Sasaki, K. Sato, H. Tamura, F. Ono, H. Sakamoto and N. Yatsuyanagi, Hot gas side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LOX/H2 and LOX/He type propellants, NAL-TR-1062T, 1990. 

  7. 채연석 외, 3단형 과학로켓 개발 사업(IV), 한국항공우주연구원,2001. 

  8. 정용현,조원국,한상엽,류철성, 소형 연소기 냉각 유로 개념 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6권 제4호, pp.1-6, 2002. 

  9. 김지훈,박희호,김유,황수권, 액체로켓엔진 추력실의 재생냉각 기관 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6권 제4호, pp.25-35, 2002. 

  10. 조원국,문윤완, 축소형 칼로리미터의 냉각 성능 해석, 제20회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9-12, 2003. 

  11. 이대성 외, 로켓엔진 연소기 핵심 부품 기술 개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2. 

  12. SN-L1A-REG-001 3단형 KSLV-I staging 재검토를 위한 엔진 성능 수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2. 

  13. Fluent user's manual, 2000. 

  14. M.H.N. Naraghi, User manual for RTE2002, 2002. 

  15. 박태선, 액체로켓의 재생냉각채널에 대한 열해석 프로그램의 개발 및 난류열유동 해석,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8권 제3호, pp.56-65, 2003. 

  16. R.L. Web, Principles of enhanced heat transfer, John Wiley & Sons, Inc., 1994. 

  17. F.M. White, Viscous fluid flow, McGraw-Hill, 1999. 

  18. http://webbook.nist.gov/chemistry/flui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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