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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상태의 압력데이터로부터 평형상태 압력 예측방법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Equilibrium-Pressure Prediction from Transient Dat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7, 2004년, pp.19 - 28  

이종국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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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과도상태의 압력데이터로부터 평형상태의 압력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압력을 측정하는 곳과 압력센서는 튜브로 연결되어져 있다. 측정하고자하는 압력 (측정압력)이 높은 경우에는 압력센서가 빠른 시간 내에 측정압력에 반응을 한다. 그러나 매우 낮은 압력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압력센서가 실시간으로 측정압력에 반응을 하지 못하여 압력지연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압력지연현상을 파악하고자 여러 가지 실험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시된 평형압력예측방법은 낮은 압력을 측정함에 있어서 측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method of equilibrium-pressure prediction from transient data. Pressure measurement system consisted of pressure sensor and pressure tube. The surface orifice where pressure is measured is connected to a pressure sensor by a tube. In case of high orifice pressur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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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압측정시 발생하는 시간 지연으로 인한 과다실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평 형압력예 측방법을 제 시 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튜브와 압력센서를 사용하여 측정 위치에서의 평형압력을 측정코자 하는 경우, 획득된 압력센서에서의 과도상태의 압력 값으로부터 측정위치에서의 평형압력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튜브내 유동을 점성 유동과 슬립유동을 구분하여 각각의 예측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슬립유동인 경우 참고문헌 4 에서 제시하는 방법보다 더 좋은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다.
  • 여기서는 참고문헌 4의 방법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점성유동방법과 슬립유동방법을 사용한 평형 압력예측 결과를 비교해 보겠다.

가설 설정

  • 압력센서에서 측정되는 값이 평형 상태에도 달하면 더 이상 측정되는 압력값은 변하지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噌=0이 되는 순간의 압력이 평형상태의 압력, 가 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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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rown, Gorden P., DiNardo, Albert, Cheng, George K. and Sherwood, Thomas K., "The Flow of Gases in Pipes at Low Pressures",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17, Oct. 1946, pp.802-813. 

  2. Kendall, J. M., "Optimized Design of Systems for Measuring Low Pressures in Supersonic Wind Tunnels", AGARD Report 174, Mar. 1958. 

  3. McKee, M. L., "Digital Computer Oriented Methods for Determining the Response of Pressure Measurement Systems to Step and Ramp Forcing Functions", AEDC-TR-66-225, Mar. 1967. 

  4. Brown, David. L., "Predicting Equilibrium Pressures from Transient Pressure Data", ARL 65-7, Jan. 1965. 

  5. Parks, Edwin K., Bach, Ralph E. Jr ., and Tran, Duc, "Sideslip-Induced Static Pressure Errors in Flight-Test Measurements", NASA TM 102846, Jun. 1990. 

  6. Davis, Mark C., Pahle, Joseph W., "Development of a Flush Airdata Sensing System on a Sharp-Nosed Vehicle for Flight at Mach 3 to 8", NASA TM 2000 209017, Ma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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