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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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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정렬 격자계에서 비행선 돌풍 해석을 위한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지배방정식으로는 Euler 방정식이 사용되었으며, 비행선의 저마하수 운행 영역에서의 정확하고 효율적인 해석을 위해 저마하수 예조건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돌풍 모형으로는 sharp-edged gust가 사용되었다. 해석 기법의 검증을 위해서는 선형 방정식에 대해서 유도된 해석해와 비교하였으며, 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적인 비행선 형상에 대해서 돌풍의 영향을 받을 때 양력 계수는 매우 큰 변화를 일으키는 반면에 모멘트는 상대적으로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제어면의 사용으로 인해 더욱 강하게 정적으로 안정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a numerical method has been developed for the calculation of the gust response of an airship using unstructured meshes. A preconditioning method is incorporated for accurate and efficient computations of the Euler equations at the low Mach number range. A simple sharp-edged g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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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uler 방정식에 대한 해석 기법을 사용하여 비행선 형상에 대한 돌풍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비행선 운항 조건에 대해서 효율적이고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 저마하수 예조건화기법을 도입하고, 이중시간 전진 기법(dual time stepping scheme)을 사용하여 시간 정확도를 유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돌풍 응답 해석을 위한 유동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돌풍의 영향 하에 놓인 비행선의 공력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가지 돌풍 모형 중에서 그림 1에서 보여지고 있는 가장 단순한 형태인 sharp-edged gust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그림에서 WG 는 돌풍 속도, U는 자유류의 속도를 나타낸다.
  • 본 장에서는 NACA0012 익형과 코드의 18% 두께를 갖는 타원형 익형의 공력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가 수행되었다. NACA0012 익형과 타원형 익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끝단 형상의 차이이며, 타원형 익형은 다른 일반적인 익형의 형상과 달리 유한한 곡률을 갖는다.
  • 하지만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압축성 유동에서의 시간 전진 기법 (time-marching algorithm) 은 마하수가 낮은 비압축성 영역에서는 계산 시간 면에서 매우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계산 결과의 정확성 또한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본연구에서는 저마하수 예조건화(preconditioning) 방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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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urkel, E., "Preconditioning Techniques i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31, 1999, pp. 385-416. 

  2. 우귀애, 박인환, 오세종, 조겸래, "외란이 작용하는 비행선의 동적 반응 및 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6호, pp. 69-77. 

  3. Dowel, E. H., A Modern Course in Aeroelasticity, 3rd revision and enlarged ed., Kluwer, 1994 

  4. Ballhaus, W. F. and Goorjian, P. M., "Computation of Unsteady Transonic Flows by the Indicial Method," AIAA Journal, Vol. 16, No. 2, 1978, pp.117-124. 

  5. Parameswaran, V. and Baeder, J. D., "Indicial Aerodynamics in Compressible Flow-Direct Computational Fluid Dynamic Calculations," AIAA Journal, Vol. 34, No. 1, 1997, pp. 131-133. 

  6. Singh, R. and Baeder, J. D. "Generalized Moving Gust Response Using CFD with Application to Airfoil-Vortex Interaction," AIAA Paper 97-2208, 1997. 

  7. Weiss, J. M. and Smith, W. A. "Preconditioning Applied to Variable and Constant Density Flows," AIAA Journal, Vol. 33, No. 11, 1995, pp. 2050-2057. 

  8. Turkel, E., "Preconditioning Techniques i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31, 1999, pp. 385-416 

  9. Frink, N. T., "Recent Progress Toward a Three-Dimensional Unstructured Navier-Stokes Flow Solver," AIAA Paper 94-0061, 1994. 

  10. Lomax, H., "Indicial Aerodynamics," AGARD Manual of Aeroelasticity, Pt. II, Nov. 1960, Cha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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