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포늪 및 우포늪과 수문학적으로 연관된 토평천을 대상으로 관속식물상과 홍수시 유량 변화에 따른 식물종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우포 256종류, 목포 242종류, 사지포 265종류, 쪽지벌 177종류, 토평천 상류 201종류, 토평천 하류 180종류 등으로서 모두 86과 232 속 302종 42변종 6품종 등 총 350종류가 확인되었는데, 수생식물 36종류, 습생식물 96종류 및 육상식물 218종류였다. 수생식물을 생활형별로 분류한 결과는 정수식물 19종류, 부엽식물 6종류, 부수식물 4종류, 침수식물 7종류 등이었다. 우포늪에 분포하는 관속식물 중 법적 보호종 및 기타 보호 가치가 있는 식물로는 가시연꽃, 자라풀, 창포, 쥐방울덩굴, 물여뀌 등이었다. 조사 지역에 분포하는 귀화식물은 우포늪 27종류, 목포 25종류, 사지포 35종류, 쪽지벌 21종류, 토평천 상류 26종류 및 토평천 하류 24종류이며, 우포늪 전체로는 43종류였는데 이는 우포늪 전체에서 출현한 관속식물의 12.3%에 해당한다. 홍수시 유량 변화에 따른 식물종의 분포 변화 양상을 예측하기 위하여 장마 전 후를 중심으로 관속식물의 분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장마 전에는 165~244종으로서 총 299 종류였고, 장마 후에는 86~212종으로서 총 299 종류로서 6개 조사 지소 모두 장마 전의 분포 종수가 장마 후보다 많았으며, 전체 분포 종수는 장마 전 및 후 모두 299 종류로 같았다. 장마 전 및 장마 후를 기준으로 관속식물의 생활형별 분포 종수를 조사한 결과 수생식물, 습생식물 및 육상식물의 장마 전 분포 종수는 33, 83 및 183종류였고, 장마 후에는 29, 83 및 187종류였다. 그리고 수생식물의 경우 생활형별 분포 종수도 장마 전과 장마 후의 분포 상황에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와 같이 장마 전과 장마 후의 전체 분포 종수 및 생활형별 분포 종수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은 조사 지역에 분포하는 수생 및 습생식물들이 대부분 늪의 수위 변동에 적응된 종들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우포늪과 토평천의 습지가 훼손될 경우 각종 악영향이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ra of the vascular hydrophytes and hygrophytes and the change of flora according to the fluctuation of the water level before and after flooding were investigated from September 2002 to October 2003 in Woopo Wetland and Topyeong Stream, Changnyeong-gun, Gyeongsangnam-do, Korea. The flora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간에 의한 교란과 자연적 퇴적에 따라 자연늪의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는 낙동강 수계의 자연늪 보존을 위하여 자연늪에 분포하는 식물상과 환경 변화가 식물 군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들어 생태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는 내륙습지 중에서 낙동강 수계의 대표적인 배후습지성 호소인 우포늪 및 우포늪과 수문학적으로 연관된 토평천을 대상으로 관속식물상을 조사하고 홍수시 유량 변화에 따른 식물종의 변화 양상을 예측하여 우포늪 생태계 보전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수생태계는 어떻게 구분되나? 육수생태계는 호소·연못과 같은 정수생태계(lentic ecosystem), 샘·계류·강과 같은 유수생태계(lotic ecosystem), 소택지(swamp)․ 늪(marsh)과 같은 습지생태계(wetland eco-system)로 구분된다(Odum, 1983). 고도가 높은 산지의 호소는 유역의 토양 발달이 불량하고 빈영양적이지만 유역이 넓고 비옥한 평지의 호소는 부영양적 특성을 구비하고 있다.
자라풀이란? 자라풀(Hydrocharis dubia)은 산림청 지정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인 동시에 환경부 지정 특정 야생식물이며, 창포(Acorus calamus var. angustatus)와 쥐방울덩굴(Aristolochia contorta)은 산림청 지정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에 해당하는 종이다.
토평천에서 자주 발견되는 버들류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나? 조사지역에는 각종 버들류(Salix spp.)가 분포하는데 왕버들(Salix glandulosa), 버드나무(Salix koreensis), 키버들(Salix purpurea var. japonica), 선버들(Salix nipponica), 갯버들(Salix gracilistyla) 등의 출현빈도가 높았으며 능수버들(Salix pseudolasiogyne), 참오굴잎버들(Salix siuzevii) 등의 출현 빈도는 낮았다. 그 중 왕버들과 선버들의 출현 빈도가 특히 높은데, 이 두 종은 늪의 연안대와 토평천 연안대에서 넓게 분포하면서 사면 안정에 기여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