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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1, 2004년, pp.57 - 74
김익기 (한양대학교 건설교통공학부) , 송태호 ((주)교우엔지니어링 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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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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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평가는 어떤 연구분야인가? | 교통영향평가(Traffic Impact Analysis 혹은 Traffic Impact Study)는 도시 및 지역 내에 시설 또는 사업과 같은 도시개발로 인해 기존의 교통체계가 어떻게 영향을 받을 것이며, 혹시 부정적 영향이 심각하게 발생할 경우에는 어떤 개선 사업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교통 개선이 이루어질 경우의 교통 상태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분석하는 연구분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통영향평가는 제안된 사업지와 관련되어 새로이 추가되는 교통량, 즉 “사업지 관련 교통량(site-oriented traffic)"과 사업지와 무관하게 이접 도로를 통과하는 교통량인 ”사업지 비관련 교통량(non-site traffic)"을 합한 총 교통량을 추정하게 된다. | |
사업지 관련 교통량 추정의 장점은? | “사업지 관련 교통량(Site-oriented traffic)" 추정은 사업지의 위치, 규모, 토지이용, 물리적 설계 계획 등이 구체적으로 알려진 상태에서 교통수요를 추정하는 것으로 많은 변화의 요인이 정확히 알려있지 않은 사업지 비관련 교통량(Non-site traffic) 추정보다는 일반적으로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한국의 많은 교통영향평가서를 보면, 전통적인 4단계 수요예측 기법에서 적용하고 있는 용어인 통행발생, 통행분포, 교통수단분담, 통행배분 등의 목차를 정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상술하고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학적 교통모형을 이용하고는 있지 않으며 활동인구 예측, 활동인구의 유출입 분포, 수단분담, 발생교통량예측, 발생교통량 배분 등의 용어와 함께 교통수요예측의 순서를 밟고 있는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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