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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3, 2004년, pp.147 - 162
양근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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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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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TGV의 운행 시작년도는? | 현재 운행되고 있는 고속 차량 KTX는 알려진 바와 같이 프랑스의 TGV 차량이다. 프랑스의 TGV는 1981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고속전철로 프랑스 외에 스페인에서도 AVE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운행을 위해 프랑스의 TGV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그 당시 우리 정부는 막대한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관련 기술의 국내 이전을 계약 조건으로 제시하였다. | |
G7(선도기술개발사업)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의 시작배경은? | 이러한 조치는 향후 고속철도 기술의 국내시장은 물론이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장기적 포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술기반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급기술을 준다하여도 그것을 소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국내 연구계는 이러한 상황에서 이전기술을 소화시키고 향후 기술발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고속전철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1996년 12월부터 G7(선도기술개발사업)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 |
한국철도는 TGV 기술을 기반으로 한 KTX의 시작은 언제인가? | 2004년 4월부터 한국철도는 TGV 기술을 기반으로 한 KTX를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손으로 개발한 한국형 고속열차도 속도를 증속하여 올해 내에는 350km/h까지 질주할 것이며 신뢰성과 안정화가 종료되는 2007년에는 국내 및 국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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