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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에너지 태도의 사회 그룹별 특성과 변수
Characteristics and Variables of Nuclear Energy Attitudes of Social Group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3 no.10, 2004년, pp.955 - 963  

김지은 (대구카톨릭대학교 환경과학과) ,  우형택 (대구카톨릭대학교 환경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and explain characteristics of diverse social groups' attitudes toward nuclear power plant. 7 hypotheses were constructed and statistically tested. In order to test 7 hypotheses, both Nuclear Energy Attitude Scale and Environmental Attitude Scale were distribut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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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주목적은 핵에너지 태도에 대한 그룹별 특성과 차이점을 밝히고 설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 목적은 첫째, 핵에너지 태도 특성에 관련된 그룹별 가설을 설정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도구를 통해 표본그룹간의 핵에너지 태도의 차이가 있는지 없는지를 비교, 검증, 고찰하고, 둘째,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핵에너지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연구m에서는 위 연구 결과와는 달리 핵 에너지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인식과 태도 역시 긍정적으로 전환된다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가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학력에 따른 핵에너지의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다.
  • 그러므로 원전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 비해 가까이 거주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훨씬 부정적인 것으로 가정된다.본 가설은 원자력발전소의 근접거리 별로 대상그룹을 선정해 그룹 간의 태도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 본 연구는 핵에너지 태도의 그룹별 특성과 차이점을 밝히고 가설 검증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핵에너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설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원전에 근무하는 한 전 직원의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현재까지 이와 관련하여 조사 확인된 바가 없다. 이 가설은 원전 근무자가 다른 그룹들과 비교하여 과연 얼마만큼의 태도 차이를 보이는지 실제 검증의 차원에서 파악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1. 가설 1의 검증: 핵발전소에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은 먼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1. 가설1: 핵발전소에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은 먼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2. 가설2 : 남자는 여자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2. 가설2의 검증 : 남자는 여자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3. 가설3:핵에너지에 대한 태도는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이다.
  • 3. 가설3의 검증: 핵 에너지에 대한 태도는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이다.
  • 4. 가설4:핵에너지에 대한 태도와 환경태도는 역상관관계를 가진다.
  • 4. 가설4의 검증 :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와 환경 태도는 역 상관관계를 가진다.
  • 5. 가설5:반핵활동가들은 다른 그룹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대해 훨씬 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 5. 가설5의 검증 :반핵활동가들은 다른 그룹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대해 훨씬 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 6. 가설6:원자력 발전소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다른 그룹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6. 가설6의 검증 : 원자력 발전소에 근무하는 사 람들은 다른 그룹보다 핵에너지 사용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 7. 가설7: 핵 에너지에 대한 태도는 공학기술 계 열을 전공하는 학생이 인문계열 학생보다 더 긍정적이다.
  • 7. 가설7의 검증: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는 공학 기술계열을 전공하는 학생이 인문계열 학생보다 더 긍정적이다.
  • 이것은 환경주의적 관점을 선호하는 사람이 좀 더 핵발전 사용을 반대하는 것과 같다는 Webber1® 의 주장을 뒷받침해준다. 그러므로 긍정적 환경태도를 가진 사람은 핵에너지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보일 것이며, 핵 에너지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는 사람은 부정적인 환경태도를 갖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한다.
  • 따라서 핵발전소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일수록 정보에 민감하고 관심도 많을 것이며 핵발전 논쟁이나 사고에 가까이 노출되면 정보나 자료도 더 많이 접할 것이므로 핵에너지에 대한 노출과 위험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그러므로 원전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 비해 가까이 거주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훨씬 부정적인 것으로 가정된다.본 가설은 원자력발전소의 근접거리 별로 대상그룹을 선정해 그룹 간의 태도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 따라서 이가설에서는 공학 계열 중에서도 특히 원자력 전공 대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가 인문계열 전공자 보다 더 긍정적이다라는 가설을 충분히 뒷받침한다. 따라서 이 가설에서는 공학계열 중에서도 특히 원 자력 전공 대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가 인 문계열의 대학생보다 훨씬 더 긍정적일 것으로 가 정한다.
  • Crater2015]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때 과학 관련 과목을 4번 이상 수강한 대학생이 비수강자보다 방사능에 대해 더 긍정적인 입장을 취한다고 하였고, 이와 유사하게 과학 분야의 여러가지 영역들 즉, 환경문제, 핵에너지, 에너지 개념, 우주 탐험과 같은 영역들이 서로 관련이 있다는 Dulsk『의 연구결과 역시 공학계열이나 자연계열의 학생들이 핵에너지에 대한 적용과 이해가 뛰어나 일반인문 계열 전공자보다 더 긍정적이다라는 가설을 충분히 뒷받침한다. 따라서 이가설에서는 공학 계열 중에서도 특히 원자력 전공 대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가 인문계열 전공자 보다 더 긍정적이다라는 가설을 충분히 뒷받침한다. 따라서 이 가설에서는 공학계열 중에서도 특히 원 자력 전공 대학생들의 핵에너지에 대한 태도가 인 문계열의 대학생보다 훨씬 더 긍정적일 것으로 가 정한다.
  •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보다 좀 더 높은 과학능력을 가진 학생이 핵의 원리와 적용에 대해 더 우수하다는 Crater⑼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핵에너지와 관련 있는 전공을 하는 학생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의 학생보다 훨씬 더 긍정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Crater2015]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때 과학 관련 과목을 4번 이상 수강한 대학생이 비수강자보다 방사능에 대해 더 긍정적인 입장을 취한다고 하였고, 이와 유사하게 과학 분야의 여러가지 영역들 즉, 환경문제, 핵에너지, 에너지 개념, 우주 탐험과 같은 영역들이 서로 관련이 있다는 Dulsk『의 연구결과 역시 공학계열이나 자연계열의 학생들이 핵에너지에 대한 적용과 이해가 뛰어나 일반인문 계열 전공자보다 더 긍정적이다라는 가설을 충분히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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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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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rater, H. L., 1972, The identific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s radioactiv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UMI No.7307537), 1-94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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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장청조, 1996, 특별활동 지도를 통한 중학생들의 핵에너지에 관한 지식과 태도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6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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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우형택, 2003, 한국 중학생의 환경태도 평가를 위한 특정도구 개발, 한국환경과학회지, 12(7), 763-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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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Griffin, W. P., M. Kelly and M. Joan, 1978, Development and pilot testing of a model to create awareness of sex bias and sex stereotyping in vocational education, Final Report, Texas Univ., Austin, Dept. of Home Econornics( BBB16355), 2-25pp. 

  24. 최미경, 1994,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0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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