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연속 오일공급 형태의 크랭크샤프트 베어링 설계
Crankshaft Bearing Design Adapting Discontinuous Oil Supply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2 no.6, 2004년, pp.90 - 95  

윤정의 (삼척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 the crankshaft bearing design adapting discontinuous oil supply system, analyses were conducted to determine the lubrication characteristics such as oil flow rate and increase of oil temperature at main bearing and connecting rod bearing. Additionally, supplied oil pressure and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불연속적인 오일공급시스템을 채 택한 크랭크샤프트 시스템의 메인 베어링 및 커넥 팅 로드 베어링의 설계를 위해 오일 온도, 공급 오일 압력 및 엔진 회전수, 베어링 틈새 및 폭등의 변화에 따른 유량 및 온도상승의 효과를 해석하였다. 특히 불연속 오일공급에 따른 효과를 좀더 실질적으 로 해석하기 위해 베어링에 공급되는 오일의 흐름을 비 정상해석(unsteady analysis)을 통해 구한 값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1(a)에서처럼 오일 공급관 입구가 메인 베어링의 오일 그루브와 일치 하는 영역에서만 오일공급이 가능하며, 그 나머지 운전영역에서는(Fig. 1(b))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 쪽으로 오일 공급이 중단되는 형태가 된다.
  • 또한 베어링을 통해 흐르는 공급 오일의 온도 상승효과는 회전운동에 의한 마찰력 (F)으로부터 발생하는 열은 전부 공급되는 오일에 의해 배출된다는 가정 하에서 아래의 (8)-( 10) 식으 로부터 계산하였다. 또한 (9)식 계산에서 계산의 단순화를 위해 자세 각(attitude angle )은 좁은 폭 베어 링에 관한 해석식을 사용하였으며, 극한 조건에 대한 경우를 얻고자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1=1 의 값을 사용하였다
  • 그리고 해석 에 사용한 베어 링을 통한 유량 계산은 아래의 ⑴-(7) 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베어링을 통해 흐르는 공급 오일의 온도 상승효과는 회전운동에 의한 마찰력 (F)으로부터 발생하는 열은 전부 공급되는 오일에 의해 배출된다는 가정 하에서 아래의 (8)-( 10) 식으 로부터 계산하였다. 또한 (9)식 계산에서 계산의 단순화를 위해 자세 각(attitude angle )은 좁은 폭 베어 링에 관한 해석식을 사용하였으며, 극한 조건에 대한 경우를 얻고자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서 1=1 의 값을 사용하였다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 Zoz, S. Strepek, M. Wiseman and C. Qian,'Engine Lubrication System Model for SumpOil Temperature Prediction,' SAE 2001-01-1073, 2001 

  2. Y. Tasaki, T. Gotou, K. Ushijima and K. Hori,'Prediction of Crank Pin Journal Temperature Based on the Oil Flow Rate,' SAE 981403,1998 

  3. J. Sorab and S. Korcek, 'Surface and EngineOil Effects on Journal Bearing Lubrication,'SAE 981408,1998 

  4. J. E. Yun and M. S. Chon, 'The Effect of OilPressure Fluctuation on the Engine Lubricat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3,pp.44-50, 2002 

  5. M. A. Mian, 'Design and Analysis of EngineLubrication Systems,' SAE 970637, 1997 

  6. P. R. Meernik, 'Lubricant Flow to Connecting-Rod Bearings Through a Rotating Crankshaft,'SAE 860229 

  7. A. Glaser, Lagerung und Schmierung vonVerbrennungsmotoren, Chap.5, Springer-Verlag,Germany, 1996 

  8. A. Camcron, The Principles of Lubrication,Chap.12, Wlliam Clowes and Sons, UK, 196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