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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다목적실(강당, 체육관)에 대한 건축계획
The Study about Architectural Plan and Practical use of Multipurpose Room of School Facilities(Auditorium, Gymnasium)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1 no.2, 2004년, pp.5 - 16  

신원식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규영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ditorium and gymnasium are utilized in rare cases compared to the large spacial size. From Monday to Saturday, the use of them is extremely rare, which shows the serious example of economical inefficiency of architectural space. To solve these problems, inquiries from the various viewpoints will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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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에서 다목적실(강당 및 체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건축물을 계획하고 설계하기 이전에 Feasibility(가능성) 조사를 않고 건축설계부터 하는 관행이 문제다. 이 연구는 고등학교 다목적실(강당 겸 체육관) 건물의 낮은 이용을 조사하여 이용율을 높이고저 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다목적실(강당 겸 체육관)은 체육시간 및 학교의 행사에 주로 사용하고 지역사회에 개방하지 않는 실정이다.
  • 건축 철학적으로 공간을 시간과 함께 어떻게 충분히 고려해야 할지, 그 구조체는 위상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이상과 같이 지금까지의 건축계획학 분야에서 소홀히 취급해온 공간□시간, 공간의 효율성과 경제성, 건축공간과 다목적실 설계에 관한 계획적인 면을 새롭게 정립해 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2) 경기장 높이는 트러스 하단까지 9.6m 이상이 되어야 한다.
  • 3) 경기장 바닥은 탄력성을 고려하여 나무 후로링재가 좋을 것이다.
  • 4)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당 겸 체육관의 출입이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에 학교를 통하지 않고 직접 외부에서의 출입이 필요할 것이다.
  • 즉이 시설은 정문에서부터 가까운 곳에 건축하여 주 건물이 교사동과의 거리를 유지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행사시 외부인의 출입이 가까운 정문에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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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경향은 어떠한 흐름을 가지는가? 현대의 경향을 한마디로 나타내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흐름 중의 하나는 인간의 사상과 사물체계가 복합화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유니섹스 같은 현상이 그 단적인 예이다.
공간과 시간은 어떤 관계인가? 공간은 시간과 함께 항상 그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건축에 대하여 시간적 차원이 엄존하고 있음을 염두에 두고 그 건축공간을 이해하지 아니하면 온전한 이해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시간□공간은 서로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불가분의 관계로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에 대하여 시간과 함께 공간을 다룬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그 성과가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강당 및 체육관의 공간의 효율성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강당 및 체육관은 공간적 규모가 대단히 큰 것에 비해 이용률이 현저히 낮은 상태이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사용되는 예는 극히 드물고, 건축공간의 효율성, 경제성과 같은 심각한 상태로 제기되는 단적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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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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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영철 외, 학교시설의 현대화, 한국교육개발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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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교육부, 학교시설 학생시설 학생체위에 적합한 책상과 걸상의 이용관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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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cCormick, Ernest J., Human Factors in Engineering and Design, McGraw-HillCo.(New york), 1976 

  28. Woodson, Wesley E., Human Factors Design Handbook, McGraw-hill Co.(New york),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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