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of benefits sought and rental intension based on the rental experience of clothing. To collect the data, 520 sheets of questionnaires, mostly self-administered, were used. And they were analyzed by SPSS(Ver. 10.0): frequencies, percentage, mean, 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of benefits sought and rental intension based on the rental experience of clothing. To collect the data, 520 sheets of questionnaires, mostly self-administered, were used. And they were analyzed by SPSS(Ver. 10.0): frequencies, percentage, mean, factor analysis, ANOVA,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most frequently-rented clothing items include a wedding dress and a graduation gown. The respondents were divided into 3 groups based on the rental experience: the light-experienced, the medium-experienced, and the heavy-experienced; 2. Factors of benefits sought in rental clothing include wearer compatibility, reasonability, condition compatibility, space saving, and conformity, and the total variance is 64.61%; 3. The heavy-experienced group tends to pursue wearer compatibility, reasonability, space saving, and conformity. The elder housewives with higher education who spend much on clothing belong to that group. The light-experienced includes male university students who do not spend much on clothing, and the medium-experienced includes elder employees; 4. Reasonability and clothing rental experience significantly affect rental intention, and their influence is 14.2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of benefits sought and rental intension based on the rental experience of clothing. To collect the data, 520 sheets of questionnaires, mostly self-administered, were used. And they were analyzed by SPSS(Ver. 10.0): frequencies, percentage, mean, factor analysis, ANOVA,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most frequently-rented clothing items include a wedding dress and a graduation gown. The respondents were divided into 3 groups based on the rental experience: the light-experienced, the medium-experienced, and the heavy-experienced; 2. Factors of benefits sought in rental clothing include wearer compatibility, reasonability, condition compatibility, space saving, and conformity, and the total variance is 64.61%; 3. The heavy-experienced group tends to pursue wearer compatibility, reasonability, space saving, and conformity. The elder housewives with higher education who spend much on clothing belong to that group. The light-experienced includes male university students who do not spend much on clothing, and the medium-experienced includes elder employees; 4. Reasonability and clothing rental experience significantly affect rental intention, and their influence is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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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4. 대여 경험, 추구혜택, 인구통계적 변인이 의류 임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소비자의 의류 대여 경험을 파악하기 위하여 의류 대여 실태와 의류 대여 시 추구 혜택 요인을 추출하고, 대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추구 혜택 요인과 인구통계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의류 대여에 관한 연구는 김용숙(2003)의 위험 지각과 만족도 연구를 제외하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의류제품 대여 현황과 의류 대여 시 추구 혜택 요인을 확인하고, 대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관련업자들에게 마케팅 자료 및 의류 대여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의류 대여 경험을 공식행사용, 비공식행사용, 액세서리류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대여 의류 품목 총 55가지 중 1가지 이상 대여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86.
설문지는 인구 통계적 변인 5문항, 의류 대여 경험관련 변인 55문항, 의류 대여시 추구혜택 20문항, 의류대여 의도 1문항 등으로 총 8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문제 1. 소비자의 의류 대여 경험을 파악하고 경험을 기초로 소비자를 구분한다.
구입비 등 이었으며, 단순 선택형이었다. 의류 대여 경험 관련 변인은 인터넷 자료 (http://www.erent.co.kr; http://www.vivid21.co.kr)와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자유 기술식 웅답을 기준으로 대여 의류 품목을 작성하고, 공식 행사용, 비공식 행사용 그리고 패션 소품 등 3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공식 행사에는돌, 결혼식, 회갑, 명절, 졸업식, 종교의식 등 6행사가 포함되었다.
비공식 행사에는 운동과 연주회가 포함되었으며, 해당 항목을 모두 표시하도록 하였다. 의류 대여시 추구혜택은 선행연구(김지현, 홍금회, 2000; 남미우, 김광경, 2003; 안소현 외, 2000; 조윤정, 2000; 황진숙, 2003)와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과 대학생의 자율 기술식 응답을 기준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였다. 의류 대여 의도는 앞으로 의류를 대여하여 착용하고자하는 의도에 관련된 문항이었다.
8%였다. 2003년 5월에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 5명과 대학생 30 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7월에 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520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전라북도 내 중 ■ 소도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600명이었으며 편의 추출되었다. 대상자의 나이는 20대가 33.
데이터처리
의류 대여 경험, 추구혜택의 5요인, 인구통계적 변인이 의류 대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인구통계적 변인과 의류 대여 시 추구 혜택 요인 중 착용자 적합성, 착용상황적합성, 공간 절약, 동조성은 대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지 않았다.
자료는 SPSS PC(Ver. 10.0)를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요인분석, ANOVA, 교차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경험이 많은 집단은 착용자 적합성, 합리성, 공간 절약 요인, 동조성 등을 추구하는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경험이 거의 없는 집단은 이들 요인의 추구 정도가 제일 낮았다. 경험이 약간 있는 집단은 경험이 많은 집단에 비하여 공간 절약 추구 정도가 조금 낮았다.
하였다. 그 결과, 인구통계적 변인과 의류 대여 시 추구 혜택 요인 중 착용자 적합성, 착용상황적합성, 공간 절약, 동조성은 대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지 않았다. 의류 대여 경험과 합리성 요인은 의류대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그 설명력은 14.
넷째, 의복 대여시 합리성을 높게 추구하고 대여 의류 착용 경험이 많은 소비자의 경우 앞으로 의류 대여의도가 높았다.
대상자들이 의류 대여 시 추구하는 혜택의 요인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하였다, 그 결과 5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총 변량은 64.61%였다.
대상자의 의류 대여 경험 빈도를 살펴보면 1가지 품목을 대여한 경험이 있는 경우 12.5%, 2가지 품목을 대여한 경험이 있는 경우 10.6% 였으며, 최고 12가지 품목을 대여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10.4%였다. 우리나라 소비자는 대여 의도가 경험보다 훨씬 높아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http://www.
액세서리류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대여 의류 품목 총 55가지 중 1가지 이상 대여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86.7%였고, 가장 많이 대여한 대상자는 26가지 품목을 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류 대여 시 추구하는 혜택은 착용자 적합성, 합리성, 착용 상황 적합성, 공간 절약, 동조성 요인 둥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변량은 64.61%였다. 이들 요인 중 착용 상황이나 착용자 적합성 추구도가 높았고, 공간 절약이 가장 낮았다.
즉 사용 빈도가 아주 적거나 고가인 생활용품일 경우 대여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다는 김용자(2000)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이었다. 또 수영복과 같이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보다 겉옷류의 대여 빈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의 경우 소비자들이 위생적인 측면에서 위험을 지각하여 대여를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풀이되었다(김용숙, 2003).
0%로 연주회 때보다 더 많았다. 또 운동복중 1년 사계절을 통하여 즐길 수 있는 수영복이나 테니스 복보다 스키복의 대여 빈도가 더 많고, 연주복의 경우 드레스나 턱시도 대여 빈도가 많았다. 이 결과는 본 연구에 포함된 비공식행사 중 운동은 연주회보다 일반 대중에게 보편적인 행사이며, 또 운동 중 스키는 일년 중 겨울에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스키복은 착용 빈도는 낮은데 반하여 유행은 빨리 변화하여 장기간 착용할 수 없으며 가격이 비싸고 겉에 착용하는 옷이므로 대상자들이 대여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았을 것으로 추측되었다.
셋째, 의류 대여 경험을 기준으로 경험이 거의 없는집단, 경험이 약간 있는 집단, 경험이 많은 집단으로 구분하였을 때, 경험이 많은 집단은 착용자 적합성, 합리성, 공간 절약, 동조성 추구도가 높았고 이들은 40대 이상의 여성, 고등학교 졸업 수준의 전업주부나 무직자, 의복비 지출이 많은 경우에서 비율이 많았다. 경험이 약간 있는 집단은 30대의 학력이 높거나 남자 또는 직장인인 경우가 많았다.
28%였다. 요인 4는공간 절약에 관련된 2문항으로 구성되어 '공간 절약' 요인으로 명명되었고, 변량은 9.34%였으며, 요인 5는 대여의류 착용 시 타인과의 어울림에 관련된 2개 문항으로구성되어 '동조성' 요인으로 명명되었으며, 변량은 7.96% 였다.
그 결과, 인구통계적 변인과 의류 대여 시 추구 혜택 요인 중 착용자 적합성, 착용상황적합성, 공간 절약, 동조성은 대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지 않았다. 의류 대여 경험과 합리성 요인은 의류대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그 설명력은 14.20%이었다<표 8>. 소비자들이 생활용품을 대여하는가장 큰 이유로 구매비용과 관리비용의 부담에서 해방되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여러 연구결과(김용자, 2000; http://www.
의류 대여 경험에 따라 구분된 집단의 추구혜택 차이를 조사해 본 결과과 같이 5가지 추구혜택 요인 중 착용 상황 적합성을 제외한 4개 요인에서 유의차가 있었다.
의류 대여 경험의 빈도를 기준으로 세분된 집단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7>. 의류 대여 경험이 적은 경험이 거의 없는 집단은 20대의 대학교 재학생이나 졸업 정도의 학력, 남자이거나 월 평균 의복비 지출이 적은 대상자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또한 대학생을 비롯한 젊은 직장인 사이에서는 스키와 같이 1년 중 즐길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제한되어 있으나 고가이며 착용해야 할 필요성이 큰 의류의 경우 대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의류 대여를 통하여 소비자는 착용자나 착용 상황과의 적합성에 대한 기대감이 특히 크며 합리적 소비생활 추구 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의류 대여업체에서는 유행에 맞춰 다양한 사이즈의 의류 품목을 구비하여 소비자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
또 운동복중 1년 사계절을 통하여 즐길 수 있는 수영복이나 테니스 복보다 스키복의 대여 빈도가 더 많고, 연주복의 경우 드레스나 턱시도 대여 빈도가 많았다. 이 결과는 본 연구에 포함된 비공식행사 중 운동은 연주회보다 일반 대중에게 보편적인 행사이며, 또 운동 중 스키는 일년 중 겨울에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스키복은 착용 빈도는 낮은데 반하여 유행은 빨리 변화하여 장기간 착용할 수 없으며 가격이 비싸고 겉에 착용하는 옷이므로 대상자들이 대여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았을 것으로 추측되었다. 즉 사용 빈도가 아주 적거나 고가인 생활용품일 경우 대여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다는 김용자(2000)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이었다.
61%였다. 이들 요인 중 착용 상황이나 착용자 적합성 추구도가 높았고, 공간 절약이 가장 낮았다.
이상과 같이 의복 구매시 추구 혜택의 요인은 아름다움, 기능, 품질, 경제성, 상징성, 개성 등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추구혜택은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평가되었다.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착용상황 적합성, 공간 절약 등의 요인은 의류를 구매하여 착용할 때볼 수 없던 대여 의류의 특징적 추구혜택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공간 절약 추구 혜택은 현대 자본 주의체제의 모든 영역, 모든 단계에서 재산 형태의 물리적 자산은 줄어들거나 사라지고, 첨단 적시(just-in-time) 재고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창고를 없애고 있는 추세와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Durgee & O'Connor, 1995; Rifkin, 2000).
첫째, 대여빈도가 가장 높은 의류 품목은 본인의 결혼식 예복과 졸업식 가운, 그리고 자녀의 돌복 등과 같이 공식적 행사에 착용하는 의류였다. 또 운동복 중 스키복이나 연주회용 드레스, 장신구류나 신발류와 같은 패션 소품류도 자주 대여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설문지 작성과정에서 인구통계적 변인에 결혼 여부를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결혼복의 대여 빈도가 높고 의류 대여 경험이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추측해 볼 때 결혼 여부를 인구 통계적 변인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의류 대여업체에서는 홍보를 통하여 많은 소비자들의호기심을 자극하여 대여 의류를 착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때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계 마케팅을 통하여 일단 의류를 대여한 경험이 있는 고객과 지속적인 고객관계 관리(CRM)와 고객 만족 관리(CSM)를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설문지 작성과정에서 인구통계적 변인에 결혼 여부를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결혼복의 대여 빈도가 높고 의류 대여 경험이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추측해 볼 때 결혼 여부를 인구 통계적 변인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대상자는 전라북도 중 , 소 도시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여 자료를 수집되었으며, 사용된 설문지는 본 연구자들이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설문지 작성과정에서 인구통계적 변인에 결혼 여부를 포함시키지 않았으나 결혼복의 대여 빈도가 높고 의류 대여 경험이 영향력있는 변인으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추측해 볼 때 결혼 여부를 인구 통계적 변인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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