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grandparents' role to their grandchildren, the role type, and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role.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542 grandparents through questionnaire.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most frequent role activity that g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grandparents' role to their grandchildren, the role type, and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role.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542 grandparents through questionnaire.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most frequent role activity that grandparents perform include 'advising their grandchildren to be successful,' 'encouraging them to study hard,' 'having them help housework,' and 'teaching them how to behave', whereas the least one is 'to teach things such as cooking, paduk, and chess.' 2. Supporting role, educating role and raising role are three types of grandparents' role activity to their grandchildren. 3. One of the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ir role level is living arrangement of grandparents. In addition, age, economic level, and educational level are partially effective variables in grandparents' role, along with whether they work or not, how often they meet their grandchildren, and how old their grandchildren are. However, it is not among significant variables whether they are healthy, or whether they are paternal or matern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grandparents' role to their grandchildren, the role type, and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role.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542 grandparents through questionnaire.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most frequent role activity that grandparents perform include 'advising their grandchildren to be successful,' 'encouraging them to study hard,' 'having them help housework,' and 'teaching them how to behave', whereas the least one is 'to teach things such as cooking, paduk, and chess.' 2. Supporting role, educating role and raising role are three types of grandparents' role activity to their grandchildren. 3. One of the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ir role level is living arrangement of grandparents. In addition, age, economic level, and educational level are partially effective variables in grandparents' role, along with whether they work or not, how often they meet their grandchildren, and how old their grandchildren are. However, it is not among significant variables whether they are healthy, or whether they are paternal or mate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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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손자녀의 연령 구분 없이 또는 양육적 측면만을 강조한 유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만을 조사한 연구들이 많아 청소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와 조모의 역할을 비교해보는 자료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손자와 손녀에 대한 조부와 조모의 역할을 밝히고 조부모의 역할 유형을 구분하며, 이러한 역할 유형에 미치는 관련 변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역할을 영역별로 분류함과 동시에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고등학생의 조부모 54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전라북도농촌과 도시에 소재한 중 . 고등학교 학생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2000년 12월 5일부터 20일까지 교사를 통해 질문지를 배부, 수거 하였다. 총 630부 질문지를 배포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542부(86.
각 문항은 '매우 자주 한다' 5점에서부터 '전혀 하지않는다' 1점까지의 리커트척도로, 전공자 3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문항의 응답을 요인 분석하여 하위 척도로서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전체척도의 신뢰도(Cronbach's a=.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중고생들의 조부모 542명이다. 자료수집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전라북도농촌과 도시에 소재한 중 .
자료수집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전라북도농촌과 도시에 소재한 중 . 고등학교 학생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2000년 12월 5일부터 20일까지 교사를 통해 질문지를 배부, 수거 하였다.
고등학교 학생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2000년 12월 5일부터 20일까지 교사를 통해 질문지를 배부, 수거 하였다. 총 630부 질문지를 배포하여 성실하게 응답한 542부(86.0%)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조부모의 연령분포는 만 53세부터 89세로 평균연령은 67.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SPSS/PC-WIN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요인분석(사용된 요인모형은 주성분분석방법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에 의거 직교회전시킴), 일원 분산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t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노인대학에 등록한 노인 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활동에 대한 서술 결과와 선행연구 (Robertson, 1977 ; Cherlin & Furstenberg, 1986 Kennedy, 1992a ; 한경희, 1998 ; 서동인 1989)를 토대로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 목록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문항은 '손자녀를 지도하거나 훈계한다'에서부터 '손자녀에게 요리 또는 바둑, 장기 등 알고있는 기술을 가르친다'까지 총 16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첫 번째 요인은 전체 변량의 27.53%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 요인을 구성하는 8문항이 일상생활에서 손자녀를 정서적으로 지원해주는 역할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지지역할”로 명명하였다. 대표적 문항으로는 '손자녀의 친구가 되어준다' '손자녀와 재미있는 얘기를 나눈다' '손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와 같은 것이 있다.
3. 청소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 유형은 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75점 이상을 받아 빈번히 행하는 행동들로 볼 수 있다. 가장 빈번히 수행하지 않는 행동을 보면 '요리 또는 바둑, 장기 등 알고 있는 기술을 가르치기'로 나타났다. 이 행동은 평균 2.
오늘날 조부모와 함께 살지 않는 핵가족제도와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은 조부모가 배제된 부모자녀관계에만 집중된 가족관계를 형성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조부모역할은 축소되었고 손자녀는 전통적인 가족에서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조부모와 손자녀 관계를 갖는 기회를 박탈당하게 되었다. 또한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노년층에도 침투된 결과 요즘의 노인들은 보상도 없는 조부모역할을 축소하려는 경향이 일어나고 있다(김종숙, 2002).
두 번째 요인은 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20.21%의 설명력을 가진다. 이들 문항은 조부모의 행동 중 손자녀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교육적인 행동이므로 "교육역할” 로 명명하였다.
둘째, 청소년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유형은 지지역할, 교육역할, 양육역할의 3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이중 지지역할이 가장 설명력이 컸으며 그 다음으로 교육역할, 양육역할 순 이었다.
나타났다. 또한 넉넉한 조부모가 역할을 많이 수행하며 그 다음으로 어려운 조부모, 그리고 가장 역할을 적게 수행하는 조부모는 생활수준이 보통인 조부모로 나타났다. 조부모가 가난한 계층에서 부모 대신의 역할을 하며 양육책임을 가진다고 하는 선행연구 (Sands & Goldberg-Glen, 2000)와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 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요인은 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변량의 10.07% 설명력을 가진다. 이들 문항은 부모가 자녀를 돌보듯 손자녀의 신체적 또는 물질적으로 도와주는 양육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양육역할''로 명명하였다.
먼저 손자녀와 조부모의 동거여부는 전반적인 조부모의 역할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손자녀와 동거하는 조부모는 동거하지 않는 조부모보다 전반적으로 많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지지역할, 교육역할, 양육역할 모두 유의하나 양육역할에서 특히 그 차이가 컸다.
역할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손자녀와 동거하는 조부모는 동거하지 않는 조부모보다 전반적으로 많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지지역할, 교육역할, 양육역할 모두 유의하나 양육역할에서 특히 그 차이가 컸다. 손자녀와 동거하는 조부모는 손자를 보살필 기회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셋째, 손자녀와 조부모와의 친손. 외손관계와 조부모의 건강은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에 전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조부모의 연령, 학력, 직업유무, 생활정도 및 손자녀의 나이와 손자녀와의 접촉빈도는 일부 영역에서만이 역할 정도에 영향을 미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손자녀와의 동거 여부는 손자녀와 조부모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이상에서 현대 가족에서도 조부모는 청소년 손자녀에게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조부모와 함께 사는 가족이 감소하고 있는 현대 가족에 시사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
또한 문항의 응답을 요인 분석하여 하위 척도로서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전체척도의 신뢰도(Cronbach's a=.9O)와 하위척도인 지지역할 (a=.88), 교육역할(a=.82), 양육역할(a=.66)의 신뢰도는 척도로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수준이었다.
조부모 변인에 따른 역할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조부모의 건강에 따른 차이는 없고, 나이, 학력, 직업유무 및 생활수준에 따른 차이는 일부 나타났다. 청소년기 손자녀에게 연령이 많거나 직업이 있는 조부모는 상대적으로 젊은 조부모나 직업이 없는 조부모보다 양육역할을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더〕, 이는 양육역할이 시간과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조부모의 성, 나이, 학력, 직업, 생활수준, 건강에 따른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을 분석 결과 성과 생활 수준에 따라서 전체 역할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조모가 조부보다 전반적으로 조부모역할을 더 많이 하며 특히 이러한 차이는 지지역할과 양육역할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넉넉한 조부모가 역할을 많이 수행하며 그 다음으로 어려운 조부모, 그리고 가장 역할을 적게 수행하는 조부모는 생활수준이 보통인 조부모로 나타났다.
즉 오늘날 청소년은 학업을 포함한 학교생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조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기가 어려운 측면을 볼 수 있다. 즉 조부모가 청소년 손자녀를 위해서 빈번히 하는 역할행동은 청소년의 학업과 관련된 것이며, 빈번히 하지 않는 행동은 많은 시간을 가져야 하는 행동으로 나타났다.
첫째, 청소년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은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하기',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하기, , '집안일 돌보기', '예절 가르치기, 와 같은 4개 역할활동을 많이 하며 '요리 또는 바둑, 장기 등 알고 있는 기술을 가르치기와 같은 역할활동은 가장 수행하는 정도가 낮은 활동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을 손자녀의 성에 따라 살펴본 결과 조모의 경우는 차이가 없었으나 조부의 경우에는 손자에게 손녀보다 역할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특히 교육역할 영역에서는 조부의 경우 손자녀의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조부는 손자에게 손녀보다 교육적 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었다.
경우에는 손자에게 손녀보다 역할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특히 교육역할 영역에서는 조부의 경우 손자녀의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조부는 손자에게 손녀보다 교육적 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었다. 이는 조부의 손자에 대한 교육적인 기대가 손녀에 대한 것보다 더 크다는 것을 나타내주며 따라서 조부가 조모보다 손자녀의 성에 따른 구분을 더 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이 일부지역에 한정되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앞으로 본 연구과 관련하여 이혼한 가정 및 취업모 가정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하여 부모 역할을 대신하는 조부모의 활동과 본 연구결과를 비교한다면 조부모 역할을 보다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조부모가 가난한 계층에서 부모 대신의 역할을 하며 양육책임을 가진다고 하는 선행연구 (Sands & Goldberg-Glen, 2000)와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지지역할과 교육역할에서만 유의하고 양육역할에서는 나타나지 않아 추후 생활 수준 간의 차이에 대해 더 조사되어야 할 부분이다.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조부모와의 관계를 경험할 수 없는 청소년에게 조부모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갖게 해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도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수행된 손자녀에 대한 조부모의 역할연구는 조부모 또는 조모 (Neugarten and Weinstein, 1964; Robertson, 1977), 손자녀의 지각을 통해 (Kornhaber and Woodward, 1981 : 서동인, 1989) 조사 분류한 것으로 조부모의 역할이 몇 가지 형태로 분류되어 손자녀에게 미치는 조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해 주었다.
즉 조부모 즉 노인들이 청소년과 접촉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청년기 손자녀와 조부모가 함께 할 기회를 위한 세대간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그 내용은 본조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지지활동을 가장 많이 포함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조부는 손자에게 교육역할을 더 많이 한다는 점도 주목하여 이러한 프로그램 내용에 반영되도록 함도 필요하다.
앞으로 본 연구과 관련하여 이혼한 가정 및 취업모 가정의 조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하여 부모 역할을 대신하는 조부모의 활동과 본 연구결과를 비교한다면 조부모 역할을 보다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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