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6 no.1, 2004년, pp.3 - 23
김치호 (삼척대학교 전자상경제학과) , 엄광열 (삼척대학교 전자상경제학과)
Since the mid-1980's, strategic alliances are dominantly hailed as an effective growth and survival strategy in the era of international market and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for this phenomenon. there is an increasing globalization of markets in an ever-widening band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기업들간에 제품, 기술, 또는 서비스의 공동개발, 공유, 교환에 관련된 자발적인 조직의 협력을 말한다. 3) 제휴에 참여하는 공기업들은 공통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적 계약을 맺게 되는데, 4) 이러한 계약은 기업들 사이에 자발적으로 발생하며 계약의 내용은 위험과 이익의 공유, 활동의 분담 및 투입물의 지속적 제공 등이 포함되며, 5) 이를 근거로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적 관계를 갖게 된다. | |
최근의 제휴는 이용, 형태 및 기업전략의 중요성 측면에서 과거의 제휴와 어떤 다른 특성을 보이는가? | 최근의 제휴는 이용, 형태 및 기업전략의 중요성 측면에서 과거의 제휴와는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첫째, 최근의 제휴는 장기적이고 반복적이며, 제한적인 단일분야에 대한 협력이 아닌 다수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통합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과거 두 기업 간의 협력이 대부분이었던 제휴가 최근에는 세 기업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최근의 제휴는 여러 전략적 대안에 대한 차선책이 아닌 기업간 협력에 있어 전략의 중심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최근 기업들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시대적 조류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기업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이라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 |
전략적 제휴의 가치가 점차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략적 제휴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단순한 경영혁신기법으로서가 아니라 정보, 기술 및 고객욕구의 급격한 변화와 기업간 경쟁격화의 시대에 기업이 경쟁을 유지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적 대안으로서 그 가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1) 이러한 전략적 제휴의 대두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촉진에 기인한 바 크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