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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정보화 요인과 전략적 제휴 유형선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for Strategic Alliance Mode and Corporation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6 no.1, 2004년, pp.3 - 23  

김치호 (삼척대학교 전자상경제학과) ,  엄광열 (삼척대학교 전자상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mid-1980's, strategic alliances are dominantly hailed as an effective growth and survival strategy in the era of international market and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for this phenomenon. there is an increasing globalization of markets in an ever-widening ban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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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제휴의 성공은 쉽게 달성되지 않으며, 제휴는 단독경영에 비해 수많은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제휴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 특히 향후 경쟁의 핵심이 될 수 있는 기업정보화요인과 제휴의 유형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정보자원을 포함한 모든 자원에 대한 공유 및 이용의 효율성 증대라는 관점에서 정보를 매개로 한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가 국내외적으로 모두 부족한 현실에서 해당 분야에 있어서의 학문적 공백을 메우고, 전략적 제휴를 고려하고 있는 해당 기업들에게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기여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전략적 제휴의 유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정보화요인들을 도출한 후 전략적 제휴의 경험이 있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있어서 기업정보화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있어 기업정보화 관련 요인이 결정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 분석의 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사항은 기업정보시스템 관련 요인의 수준과 정보시스템 관련 위험의 정도가 제휴 당사자간의 긴밀성과 지분참여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이들 요인들이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며, 본 절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가능하도록 하는 이론적인 분석의 틀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절에서는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있어 기업정보화 관련 요인이 결정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 분석의 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사항은 기업정보시스템 관련 요인의 수준과 정보시스템 관련 위험의 정도가 제휴 당사자간의 긴밀성과 지분참여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이들 요인들이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며, 본 절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가능하도록 하는 이론적인 분석의 틀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1) 이러한 전략적 제휴의 대두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촉진에 기인한 바 크다. 즉, 기업전략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 그리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끊임없는 확산 등 글로벌화로 인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의 경영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어떠한 기업도 경쟁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소유할 수 없게 되었다.
  • 14) 정보시스템 지원수준은 기업정보화의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정보시스템 기술지원의 차이에 따라 기업의 제휴 유형 선택은 달라질 것이다. 왜냐하면, 기업내 정보처리능력, 정보시스템 전문가 및 기술적 노하우 등이 부족하거나, 정보시스템의 기업간 상호보완성이 큰 경우 이를 보완할 목적으로 제휴의 성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이 가운데 핵심역량의 상실위험이란 제휴과정에서 정보를 공유함에 따라, 기업의 핵심역량, 특히 정보화 관련 핵심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는 위험이며, 제휴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위험이라 할 수 있다.16) 상술하였던 바와 같이 제휴시 파트너와의 자원과 정보의 공유가 필수적이므로 기업은 자신의 중요한 핵심역량을 상실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과 위험성을 미리 고려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기업 각각의 기능별 분야간의 밀접한 상호협력관계를 잃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휴에 따른 정보화 관련 핵심역량의 상실위험 가능성이 높으면 기업들은 전략적 제휴를 꺼리거나, 제휴관계를 맺더라도 지분참여도가 낮고, 파트너간 친밀도가 낮은, 긴밀도가 낮은 유형의 제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 기업내부 정보시스템의 품질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수록, 합작투자방식의 제휴 유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기업내부 정보시스템의 지원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수록, 합작투자방식의 제휴 유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기업내부 정보시스템에 소요되는 비용대비 효과의 만족도가 낮을수록, 합작투자 방식의 제휴 유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4 정보화 관련 핵심역량 상실위험의 정도가 클수록, 해당기업은 제휴유형 가운데 기능별 제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5 자체적인 기업정보화 보다 제휴시 정보화 소요 예산에 대한 증가위험의 정도가 클수록, 해당기업은 제휴유형중에 기능별 제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6 제휴시 정보시스템의 안전성위험이 커질수록, 해당기업은 제휴유형중에 기능별 제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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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기업들간에 제품, 기술, 또는 서비스의 공동개발, 공유, 교환에 관련된 자발적인 조직의 협력을 말한다. 3) 제휴에 참여하는 공기업들은 공통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적 계약을 맺게 되는데, 4) 이러한 계약은 기업들 사이에 자발적으로 발생하며 계약의 내용은 위험과 이익의 공유, 활동의 분담 및 투입물의 지속적 제공 등이 포함되며, 5) 이를 근거로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적 관계를 갖게 된다.
최근의 제휴는 이용, 형태 및 기업전략의 중요성 측면에서 과거의 제휴와 어떤 다른 특성을 보이는가? 최근의 제휴는 이용, 형태 및 기업전략의 중요성 측면에서 과거의 제휴와는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첫째, 최근의 제휴는 장기적이고 반복적이며, 제한적인 단일분야에 대한 협력이 아닌 다수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통합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과거 두 기업 간의 협력이 대부분이었던 제휴가 최근에는 세 기업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최근의 제휴는 여러 전략적 대안에 대한 차선책이 아닌 기업간 협력에 있어 전략의 중심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최근 기업들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시대적 조류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기업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이라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치가 점차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략적 제휴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단순한 경영혁신기법으로서가 아니라 정보, 기술 및 고객욕구의 급격한 변화와 기업간 경쟁격화의 시대에 기업이 경쟁을 유지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적 대안으로서 그 가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1) 이러한 전략적 제휴의 대두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촉진에 기인한 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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